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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전문가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정부, 기업, 개인 등이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설계·구축하고 관리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전자상거래전문가는 정부, 기업, 개인 등이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설계·구축하고 관리한다.
  • 전자상거래전문가는 사업기획부터 컨텐츠 개발, 시스템 구축, 서버 관리 및 운영, 상품 구매, 마케팅 등을 담당한다.
  • 전자 상거래의 대상인 잠재적 고객과 사업주의 요구를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자상거래의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한다.
  • 전자상거래의 법률적 문제를 검토하여 사이트를 설계구축하며, 판매 및 유통 계획을 수립하고 사이트의 운영관리를 감독한다.
적성 및 흥미
  • 전자상거래전문가는 컴퓨터 활용능력, 전산능력뿐만 아니라 상품을 소비자에게 잘 팔 수 있는 기획력, 영업능력, 마케팅능력이 필요하고 여러 다양한 분야에 기술과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전자상거래 웹상에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도덕성, 책임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보통 제조업, 통신업, 금융업 등 기업체의 e-비즈니스팀이나 공공기관의 전산분야 등으로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 또는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전문가로서 직업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구축업체의 취업을 통해서나 개인사업자로서도 전자상거래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전자상거래전문가를 포함한 인터넷판매원의 종사자 수는 92,000명이며,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반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입 및 거래가 가능해져 전자상거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삼됨에 따라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전자상거래전문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63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경제학과, 마케팅학과, 전자상거래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 사설교육과정과 온라인쇼핑몰 강좌를 통해 전자상거래전문가가 되기 위한 직업훈련과정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84%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5%

  • 고용
    안정

    고용안정81%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5%

  • 근무
    여건

    근무여건41%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61%

  • 고용
    평등

    고용평등57%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포함된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및 복리후생이 높은 편이다.
  • 웹을 기반으로 한 사업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취업 경쟁 또한 치열한 편이다.
  •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으며, 능력에 따른 승진가능성 및 직장이동가능성이 높아 발전가능성이 높은 편으로 보인다.
  • 근무 환경은 쾌적하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웹 기획에 필요한 상당한 수준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독립적인 업무형태로 업무자율성 및 업무권한이 높은 편이다.
  • 능력에 따른 고용으로 성별에 따른 차별이 적어 양성평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전자상거래전문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5%
  • 여자 34%
전자상거래전문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7%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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