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인터넷판매원
영업·판매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인터넷쇼핑몰의 운영, 마케팅, 고객관리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하고, 판매할 상품을 결정하고 구비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 판매할 상품을 구비하고, 가격을 결정한다.
- 준비된 상품의 정보를 웹사이트에 등록하고 홍보하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한다.
- 등록된 상품정보를 수시로 점검·수정한다.
- 판매된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한다.
- 인터넷 게시판이나 이메일, 전화로 접수된 문의사항에 답변한다.
- 불량이거나 반송된 상품을 환불·교환해준다.
적성 및 흥미
- 다양한 목적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하는 재정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고객의 욕구평가, 고객의 만족도 평가, 서비스 기준 설정 등의 지식이 중요한 직업이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나 느낌에 민감하며 타인을 이해하고 도와주려는 마음과 믿을 수 있고, 자신이 맡은 책무를 완수하는 신뢰성을 갖추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사이버 공간상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물품을 선별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며 판매할 물품을 매력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진을 찍고 이를 포토샵이나 멀티미디어로 가공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이 필요하다. 상품의 등록 그리고 유통 그리고 판매할 상품을 온라인 상에서 홍보하기 위한 운영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인터넷판매원을 포함한 상점판매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사람들의 소비패턴에 변화가 생겨 상품 대부분을 인터넷쇼핑몰이나 홈쇼핑 등에서 구매하고 있다. 인터넷판매원의 경우도 사무직보다는 일한 만큼 수익을 올리는 직업에 해당하고, 고용기회가 많은 편이다. 이에 따라 영업으로 수익을 많이 올리고자 하는 수요로 인해 고용은 대체로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인터넷판매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74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인터넷판매원이 되기 위해서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이나 전공은 없다. 필요하다면 전문대학에서 마케팅학과, 유통학과, 경영학과, 유통경영과, 유통정보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 사설학원에서 인터넷판매원 및 상점판매원이 되기 위한 유통관리사 직업훈련과정을 받을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체인스토어협회http://www.koca.or.kr
- 대한상공회의소http://www.korcham.net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인터넷판매원은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비교적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나 입직을 위한 경쟁이 있는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은 편으로 고용이 불안정한 편이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기회가 적고 능력이나 경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적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지식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낮은 편이다. 사회적인 평판도 낮은 편으로, 사회봉사나 소명에 대한 의식도 낮게 나타났다.
- 준비된 상품의 정보를 웹사이트에 등록하고 홍보하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한다.
직업선호특성
인터넷판매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3%
-
여자 66%
인터넷판매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