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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개발원

여행·숙박·오락 서비스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여행사에서 관광 상품을 기획, 개발하며 고객과의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여행상품개발원은 관광 상품을 기획, 개발하며 고객과의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 기존에 여행 지역으로 활성화되지 않은 지역을 찾아내어 현지답사를 한 다음, 그 곳의 모든 상황을 조사·분석하여 새로운 여행지를 상품화한다.
  • 모든 여행과 관련된 상황을 고려하여 여행 계획을 세우며, 교통수단, 경비, 관광 명소, 숙박시설, 편의성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 코스와 일정을 기획하고 총감독한다.
  • 고객과의 상담을 통하여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상품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 권유하며 여행계획에 대해 조언한다.
  • 해외여행의 경우 항공권 예약, 여권 발급, 환전 등 여행에 필요한 업무를 대행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여행상품개발원은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 능력과 기획력이 요구된다.
  • 여행업계의 동향과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판단하여 적절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석력을 갖추어야 한다.
  • 여행을 좋아하며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에게 유리하며, 친화력과 인간 관리 능력, 서비스정신이 있어야 한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신뢰성,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주로 여행사 또는 프리랜서 형태로 근무한다. 각 여행사들은 공채와 수시채용을 통해 여행상품개발자를 채용하고 있다.

고용현황

  • 여행상품개발원을 포함한 상품기획/홍보 및 조사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65,000명이며,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주5일 근무, 주 52시간 근무 시행으로국내외 여행수요의 증가하고 있고 여행과 레저산업의 규모 역시 커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여행상품개발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00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여행상품개발원이 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관광학, 호텔경영학, 관광통역학 등의 관광 관련 학과나 외국어 관련 학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 여행상품개발원은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이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으면 유리하며,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30%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0%

  • 고용
    안정

    고용안정52%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89%

  • 근무
    여건

    근무여건53%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71%

  • 고용
    평등

    고용평등72%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여행상품 개발자의 임금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낮은 편이다.
  •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성장은 비교적 활발한 편이다.
  •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여행상품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하므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다. 능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길지 않고 비교적 규칙적이며 근무 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하나, 육제척 스트레스는 없는 편이다.
  • 일정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다.
  •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차별이 없는 편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여행상품개발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7%
  • 여자 72%
여행상품개발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35%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64%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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