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방지기술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광해방지기술사 자격증은 한국광해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광해방지기술사는 광해방지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하는 작업을 행하며, 지도와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또한 구체적으로, 광업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탐지, 복구, 예방하는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광산환경평가, 광해배수 및 폐기물 관리, 광해로 인한 오염도 탐지, 지반침하조사, 채석장 및 폐석사면의 안정성 검토를 통하여 작성된 자료를 분석하는 작업을 행한다. 이외에도 분석에 따른 복구를 추진하고, 사전예방 계획을 수립하며, 설계, 시공 및 공정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계획에 따른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광해방지 모니터링, 관리, 경영업무를 수행한다. 광해방지기술사는 2005년에 신설되어, 2009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검정업무를 수행하다가 2010년부터 한국광해관리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다.
광해방지기술사 시험 난이도와 시험 준비기간은 어떻게 될까?
광해방지기술사 시험은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2019년 필기시험에서는 11명이 응시하여 1명이 합격하여 9%의 합격률을 기록하였으며, 실기시험에는 2명이 응시하여 1명이 합격하였기에 50%의 합격률을 보였다. 2018년 필기시험에서는 22명이 응시하여 1명이 합격하여 5%의 합격률, 실기시험에서는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50%의 합격률을 보였다. 2017년에 필기시험은 14% 합격률, 실기시험은 20%의 합격률을 기록하였다. 2016년 필기시험은 30%의 합격률. 실기시험은 29%의 합격률을 기록하였다. 시험자체가 응시하는 인원이 많지 않은 편이며 시험이 아주 쉬운 난이도가 아니기 때문에 응시하는 인원이 모두 합격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필기시험은 10명이 넘는 인원이 지원하여도 항상 1~2명만 합격하는 것으로 보아 난이도가 높은 것을 알 수있다. 시험 준비기간은 사전에 가지고 있던 지식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으나 기술사 자격증은 원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5-6시간정도 공부할 수있다고 가정하면 평균 5개월에서 많으면 6-7개월까지 걸릴 수도 있다. 본인이 회사를 병행하지 않고 하루종일 자격증 공부에 시간을 쏟을 수 있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해방지기술사 자격증,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광해방지기술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 응시인원이 많지 않아서 공개된 자료가 거의 없다. 서점에서 판매하는 책도 많지 않은 편이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준비생들이 독학으로 공부하고 관련 자료는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있는 카페나 사이트에서 얻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광해방지기술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은 카페나 사이트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원래 관련 지식을 알고 있던 사람이라면 취득기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주관식 및 논술형을 제한시간에 맞추어 써보는 연습을 혼자서라도 꼭 해보아야 하고 실기 시험은 구술형 면접 시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준비할 때 대답해 보는 연습과, 자신이 말하는 모습을 찍어서 스스로 피드백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광해방지기술사와 광산보안기사 자격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광해방지기술사는 자원개발 전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광해 요인을 제거 및 복원하는 업무로 광산 피해의 방지 및 복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삼고있다. 또한 환경오염, 지반 침하, 산림 취손 등 광산 개발에 따른 광해를 예방하고 광해 조사 및 복구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이다. 광산보안기사 자격증은 둘 다 한국광해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지만 하는 업무에서 차이가 있다. 광산보안기사는 광산기계 및 화약류 등 광산보안과 직결된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광산종사자의 위해와 광해방지 등 광산 보안 전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한다. 또한 광산종사자에 대한 갱내, 갱외, 기계, 전기, 채광, 발파 등 각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및 광해로부터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상황, 보안상태 등을 점검 및 지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외에도 안전교육을 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광산보안기사 자격증은 광업시설의 보전과 광산 보안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을 알 수 있다.
광해방지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유리한 학과는 어디일까?
광해방지기술사는 에너지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고, 광산 채굴과 보안등에 관련하여 일을 하게된다. 필기시험에나 면접 시험을 준비할 때에 시중에 배포된 자료가 많지 않아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기본 바탕으로 깔고 공부할 수 있다면 합격에 더욱 유리하다. 관련 학과로는 에너지자원공학과와 원자력공학과가 있다. 에너지 자원공학과는 한정된 에너지를 합리적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며, 에너지 생산과정 및 변환과정, 에너지의 종류 및 특성에 대해서 배운다. 에너지공학과는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과 에너지 자원의 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에너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으로는 에너지공학, 자원처리공학,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과목을 학습한다. 또는 원자력공학과에 진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원자력공학과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활용한 방사성공학 기술과 핵물질의 취급, 처리, 원자력 발전소 설계, 운전, 관리 및 안전성 평가등 원자력 분야에 관련된 고급 기술 인력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전공과목으로는 원자로이론, 방사선공학, 원자 및 핵물리와 같은 과목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