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술사, 왜 필요할까?
용접이란 무엇일까? 용접이란 두 개 이상의 금속을 가열, 강바 등의 수단으로 국부적으로 접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용접이란 실로 다양하게 여려가지 산업분야에 쓰이고 있으며, 조선 ,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및 건설 등의 산업에서 제품이나 설비의 제조, 조립, 설치, 보수 등에 이르기까지 실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용접의 활용범위의 경우 소재가 날로 다양해지고 광범위해지며,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자동화, 로봇화가 이루어지면서 용접의 고강도화, 고탄성화, 용접변형의 극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극한의 환경아래서도 용접이 가능한 무인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신소재에 대한 용접기술 및 차세대 신 용접, 접합기법의 개발이 요구되기 때문에 용접분야 기술인력은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용접기술사 자격증, 독학 가능할까?
용접기술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취득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용접기술사의 경우 용접 관련 자격증의 최 상위 자격증이며, 그에 걸맞게 필기시험 합격률 또한 10~20%대인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용접기능사, 용접 기능장 , 용접기사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것을 권장하며, 또한 용접이라는 것이 실전에서의 작업을 통해서 실력,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야하기 때문에, 독학으로 준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용접기술사 자격증의 경우는 하위 등급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실무경험을 쌓으며 현장에서 직접 용접을 연습해보고, 전문교육기관의 도움을 빌려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 뒤 취득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일반용접과 특수용접의 차이는?
용접에 대해서 처음 접하거나 관련 분야 지식이 없는 사람의 경우 용접의 종류나 방법에 있어서 생소할 수밖에 없다. 용접의 경우 크게 3가지로 나뉘며, 특수용접이라 함은 용접하는 기법이나 사용되는 장비가 일반적인 방법과 다른 용접으로 정의한다. 일반용접의 경우 가스용접, 전기용접, 및 전기저항 용접 등 철 위주의 용접에 주로 사용되지만, 특수용접의 경우 추가적으로 알루미늄, 티타늄, 각종 합금 등 다양한 재료를 접합하는 용접법이다. 산업이 발전할수록 가볍고 단단한 신소재가 개발됨에 따라 이들 재료들을 보다 견고하게 용접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아크용접 | 피복아크용접, T.I.G (알곤용접) |
가스용접 | 산소+아세틸렌 용접, 산소+LPG용접 |
특수용접 | 테르밋 용접,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 탄산가스 아크용접 등 |
용접관련 직업- 용접원
용접과 관련된 직업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으로 용접원을 말할 수 있다. 관련 학과의 경우 금속공학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기계설계공학과, 제철금속과가 있다. 용접원의 업무는 각종 기계나 금속 구조물 및 용기 등을 제작하기 위해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용접기와 같은 기구로 열이나 압력 또는 열과 압력을 동시에 가하여 접합한다. 도면 또는 작업 지시서를 검토하고 검토가 끝나면 모델의 재료, 두께, 형태 등에 따라 용접 방법을 결정하고 용접 작업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비파괴 검사기나 만능 시험기 등으로 작업 명세서와 비교하여 용접 부위의 이상 유무를 검사한 후, 결함이 있는 경우 보수 용접을 하여 마무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용접 관련 직업 특성
용접원의 경우 제품과 용접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봤을 때 전체 직업의 평균 임금보다 높은 수준의 임금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일자리의 경우 창출은 적은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으며 고용은 비교적 안정적인 편에 속한다. 일의 강도의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는 매우 적은 편이나, 많은 노동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육체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은 편이며, 근무환경이 작업 특성상 주로 현장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쾌적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용접이란 생가보다 우수한 기술력과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 자율성은 높은 편이다. 그에 비해 사회적 평판, 사회봉사, 소명의식의 경우 많이 낮은 편이라서 전체적인 직업 전문성은 낮은 편이라고 한다. 용접분야 종사자의 경우 육체노동의 강도가 높은 편이라 여성 근로자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으며, 연령대는 50대 이상 장년층 근로자들의 비율이 매우 높아 고령자 친화성이 높은 직업이다.
용접과 항공우주산업
용접을 떠올리면 기계나 공장과 관련된 분야에서 적극 활용될 것이라 생각하나, 용접은 실로 다양한 분야에까지 사용되고 있었는데, 바로 항공우주 산업에도 용접이 큰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항공우주 산업 중 특히 항공 산업에 있어 용접은 크게 기체와 프레임, 엔진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항공기 엔진 쪽에는 니켈 기반의 합금과 같이 내열재료도 많이 쓰이고 있어 티그 용접, 플라즈마 용접, 전자 빔 용접 등 특수용접 과정들이 많이 적용된다. 한편 우주 산업분야에서는 되도록 가볍게 용접하기 위해서 알루미늄 용접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미국 나사에서 개발된 플라즈마 미그 용접 외에도 최근에는 마찰 교반 용접 등이 쓰이고 있다. 국내의 경우 비행기나 우주선을 만드는 곳이 거의 전무하므로 아직 국내에서는 시장 자체가 형성되어있지는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