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 관련 자격증 종류
금형이란 동일한 형상의 제품이나 부품을 반복하여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틀을 말한다. 금형의 재질에 따라서 플라스틱 재질로 제품 형상을 만드는 사출금형과 철판 재질로 제품 형상을 만드는 프레스금형으로 나뉘어지며, 이에 따라 관련 자격증도 사출금형기능사와프레스금형기능사로 자격증이 분류되어 있었으나 2012년부터 두 자격증은 금형기능사 자격증으로 통합되었다. 그러나 기능사보다 한 단계 위인산업기사의 경우에는 사출금형산업기사, 프레스금형산업기사로 분류되어 있다.
금형 관련 업무를 위해 꼭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금형은 6대‘뿌리 산업’ 분야로 제조업에서는필수적인 기술이며, 금형이 응용되는 산업의 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관련 업무가 더욱 복잡, 정밀하고 광범위해지고 있다. 따라서 금형 분야의 직무를 희망한다면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열린 사고와 다양한 분석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참여하는 프로젝트에서 항상 배우는 자세를 지녀 업무와 관련된 기술 및 지식을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꼼꼼하고 세심한 작업을 지속해서 해야 하므로 인내와 체력이 요구된다.
금형 제조 과정과 주의사항
금형 작업은 설계 – 기계가공 – 열처리 – 다듬질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설계 단계에서는 재료 설정, 금형 방법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설계도면을 꼼꼼하게 살펴보며 팀원들과 상의한다. 그 후 금속공작기계를 조작하여 부품을 가공하는데, 이때 금형은 딱 맞는 두 개의 부품으로 조립되기 때문에 부품 간 오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가공 후에도 측정기구로 측정하여 오차범위를 확인하는 등 섬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그 후 열처리 과정을 통해 부품의 단단한 정도를 제품에 알맞게 조정한다. 열처리 후 세밀하게 다듬어서마무리하는데 이때에도 반복적으로 오차를 확인하며 작업을 마무리한다.
금형기능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금형기능사 자격 시험은 특성화 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등에서 의무검정으로 실기 시험을 응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필기 이론서가 시중에 많이 없을 뿐더러 필기시험 과목 중 금형재료 및 요소 부분은 금형 재료를 전혀 접해본 적 없는 비전공자는 독학으로 공부하기 어려울 것이라 판단된다. 직업훈련기관에 프레스금형, 사출금형, 전산응용프레스금형 과정 등과같은 금형 관련 교육과정이 있으니 직업훈련기관에 도움을 받는 편이 효율적일 것이다.
금형기능사 자격증 실용적일까?
금형 관련 직무는 실무경험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자격증의 유무보다는 경력과 관련 전공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금형기능사 자격 시험을 특성화 고등학교 등에서 필수 검정으로 응시하고 있으며, 전공자들의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취득하는 편이기 때문에, 금형기능사 자격 보유자들은 적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비전공자의 경우 관련 지식도 쌓고 전문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금형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