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원자력발전기술사 시험은 2019년도부터 시행되었기때문에 2019,2020,2021의 3개년 자료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2021년에는 필기 합격률이 34.5%이고 실기 합격률은 10%이다. 2020년 필기 합격률은 35.7%, 실기 합격률은 25%이다. 2019년에는 필기가 18.8%, 실기는 응시 인원이 없어 0%였다. 3개년 합격률의 평균을 내보면 필기 시험이 30.5%이고 실기 시험은 14.3%이다. 새로 생긴 자격증이기때문에 아직 난이도 조절이 안정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것일 수도 있지만, 해당 자격증의 메리트를 높이기 위해 난이도를 높게 잡은 것일수도 있다. 기계관련 학과를 졸업하여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면 준비 기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기초 지식이 없는 상태라면 5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 하지만 시중에 ‘한권으로 준비하는 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 책’과 같이 단권화된 교재가 있으므로 공부를 해나가기에는 수월할 수 있다. 넉넉하게 기간을 잡고 모르는 기초 개념들은 검색해가며 공부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가능할까?
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의 경우 2019년도에 신설된 자격시험이라 관련 자료가 적은 편이다. 로봇기구개발기사를 검색하면 NCS 사이트에 로봇기구개발 항목 자료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 링크가 있는데 해당 자료에서 정보를 얻어 시험을 준비하는데에 도움을 받아야한다. 그리고 공개되어있는 기출문제를 모아 여러번 반복학습해야하며 새롭게 신설된 과목이기에 시중에 준비할 수 있는 교재도 준비가 되어있어 혼자서 독학을 하기에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실기 시험은 실무준비를 해야하기 때문에 독학이 어려울 수 있다. 혼자서 준비를 해보고 난 뒤 자신이 어려운 부분을 보충하기위하여 학원을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4차 산업혁명의 대표 분야인 로봇 부문 전문 인력 수요에 대응하고자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등 3가지의 종목을 2019년에 새롭게 신설하였다. 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은 로봇 기구, 주변장치, 툴 등을 설계 및 제작할 수 있는 개발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었으며, 로봇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용 환경 및 규정 검토, 로봇 기구 및 주변장치 설계, 부품 선정 및 기구 제작, 역학적 해석 및 통합 시험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는 로봇관련 하드웨어를 설계, 개발, 시험 및 평가할 수 있는 개발인력 양성하기 위해 종목을 신설하였으며 로봇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로봇 하드웨어 시험평가와 유지보수를 하는 직무가 주업무이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로봇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봇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궤적 계획, 기구적 해석 등을 실시하여 로봇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설계하고,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여 동작을 시험 평가 등의 직무가 주요한 업무이다, 로봇기구개발기사의 경우는 로봇기구사양설계, 기구설계와 같은 과목을 필기 시험으로 치고,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의 경우는 로봇드라이버설계, 로봇제어부설계와 같은 내용을 공부해야하며,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자격증의 경우는 로봇운영 소프트웨어. 로봇운동해석의 내용을 학습해야한다는 점에서 로봇을 다루는 부분이 각각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학과는?
로봇기구개발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계와 관련된 학과를 나오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다. 로봇기구개발기사 필기시험에서는 로봇기구사양설계, 로봇기구설계, 로봇기구해석과 같은 과목을 봐야하며 실기에서는 기계실무를 통과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기계자체에 대한 지식이 높으면 유리하다. 기계공학과는 기계에 관한 지식과 실습을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계와, 기계를 이용한 다양한 설비나 장치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인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생산설비 개발과 자율주행 자동차와 선박 개발 등 대부분의 산업에서 기계공학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기계공학은 기계설계부터 제작, 재료에 대한 이해부터 열역학까지 기계공학의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기계 설계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기계설계공학과는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