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란 무엇일까?
현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잘 어울리는 듯한 로봇스프트웨어개발기사란 과연 어떠한 자격일까?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로봇과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계하거나 개발, 시험이나 평가를 하는 전문인력을 의미한다. 현재의 상황에 잘 맞는 것처럼 해당 자격이 생겨난 것은 2019년으로 현 시대에 가장 적합한 자격증 중 하나이다. 현재 로봇 부문에 있어 전문 인력 수요가 급증하자 이에 맞추어 로봇과 관련된 개발기사 자격이 신설되었으며 그 중 하나가 바로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자격이다. 해당 인력은 로봇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로봇 서비스를 구현하여야 하는 업무를 수행하기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공감능력이 필요한 직업이다.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
대부분 소프트웨어라는 단어에 대해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이에 관련되어 있는 문서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소프트웨어는 기계장치부를 담당하는 하드웨어와는 달리 여러 프로그램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 우리가 실제 컴퓨터를 이용하여 활용하고 있는 다수의 영역을 소프트웨어라고 통칭할 수 있다. 즉, 기계는 하드웨어, 실제 기계를 통해 진행하는 여러 사이트나 프로그램, 문서 등을 스프트웨어라고 하며, 이러한 알맹이를 직접 구상하여 로봇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전문인력이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라고 할 수 있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창업이 가능할까?
해당 분야는 1인 기획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실제 로봇이나 기계와 관련된 박람회 등을 방문하게 되면 1인으로 출마하는 이들이 극히 드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다양한 사람이 함께 하지 않으면 절대 불가능한 업무는 아니지만, 해당 업무는 여러 사람이 계획과 구상, 기획, 개발, 실행, 평가 등을 분담하여 진행해야 하는 업무로 개인 창업으로 혼자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만일 다양한 이들을 모아 창업을 한다면 이러한 경우에는 매우 적합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분야가 신설되어 연구가 진행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따라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사업이 더욱 성장될 가능성이 높아 해당 분야의 창업은 추천되고 있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와 로봇기구개발기사는 무엇이 다를까?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가 신설될 때 함께 생겨난 종목은 로봇기구개발기사와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자격이다. 해당 자격들 역시 로봇 분야의 전문 인력 수요의 급증으로 이에 대응하고자 생겨났다. 해당 분야들은 로봇과 관련된 개발기사로 많은 이들이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리라 생각한다. 해당 로봇기구개발기사는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기사와는 달리 실제 사용되는 로봇기구를, 즉 로봇 그 자체를 개발하는 전문인력이라고 볼 수 있다. 소프트웨어개발은 만들어진 로봇 기구를 작동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인력이지만, 기구개발은 소프트웨어가 들어갈 본체를 만드는 업무이기에 로봇 소프트웨어개발 이전 단계에서 필요한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해당 분야는 이과 분야 중에서도 로봇공학이나 전기전자공학과 관련된 분야로 다양한 기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특히 단순 기계 조립 뿐만 아니라 AI기술이나 코딩과 같은 다양한 IT 산업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야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없는 비전공생의 경우 독학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전문 분야의 전공생도 어려워하는 로봇 분야인만큼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새롭게 신설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까다롭게 수험생을 평가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해당 자격증을 대비할 수 있는 관련 전문 학원 등을 통해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어떤 업무를 할까?
간단히 말하자면 로봇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로봇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되어진다. 현재는 AI 기술을 도입한 로봇이 생산되고 있어 이러한 발전의 흐름을 따라 AI 기술이 도입된 프로그램을 구상하여야 하며, 이 외에도 구상 이후의 직접적인 개발과 시행, 점검, 평가 등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 활동이 필요하다. 특히 로봇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소프트웨어가 들어가는 로봇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밑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상하여야 한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자격증의 현실은 어떨까?
IT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이들에게 추천되는 자격증이다. 로봇소프트웨어도 일반 기계나 컴퓨터 소프트웨어개발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현재 로봇 분야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다양한 변화가 시도 되어지고 있기에 여러 노력이 없이는 해당 분야를 따라가기 매우 힘들다. 즉, 단순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지식 뿐만 아니라 로봇 공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기에 여러 노력이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합격률과 난이도는 어떨까?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자격시험은 2019년도부터 시행되어 왔기 때문에 합격률과 난이도에 대한 자료가 매우 적은 편이다. 해당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꾸준히 응시생과 합격생이 증가하고 있어 합격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자격의 필기시험은 평균 41% 정도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개발기사 자격시험의 난이도와 비교하였을 때는 그리 낮은 수준의 합격률은 아니다. 실기시험은 평균 5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을 기준으로 60%가 넘어가는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기에 응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경우 해당 수준의 합격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