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 자격증 가산점 및 우대사항
DAP는 DA업무, 감리사, 튜너 등 다양한 직무에서 대표 격으로 손꼽히는 자격증이며, 다양한 공기업/공무원/유수 사기업도 이를 우대 자격증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1. 한국관광공사(2021)_일반직 5급_전문부문_IT
2. 경찰청 일반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2020)_ADP, DAP 중 1개 인정
3. NH농협은행 신규직원(2021)_6급 중견_IT
4. 부산대학교 국가공무원 경력채용_전산8급_전산개발
5. IBK 기업은행 신입행원(2021)
6. 사회보장정보원(2021)_연구원_6점 가산점
그 외에도 다양한 기업에서 가산점과 우대로 지정하고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은 DAP 준비를 하시면 안됩니다.
DAP 자격증은 취업을 준비하는 일반적인 신규 취업준비생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격증이 아닙니다. 극히 일부의 경우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DAP 취득 이후 갈 수 있는 직군이 경력을 요하는 만큼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DAP의 경우 데이터 전문가로서 인정받는 자격증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잘 모르고 이를 통해 신입 취업에 경쟁력을 높여보고자 도전해보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렵게 취득한 자격증이 무용지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막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한 분이나 대학생분들은 DAsP를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분들이 DAP 준비해야 합니다.
DAP는 대부분 DA(데이터 아키텍트)로 활동하는 경력자, 혹은 이미 경력이 풍부한(5~7년 이상) 개발자가 DA로 전직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데이터 아키텍트는 미래에도 상당히 전도유망한 직군으로, 주로 다루는 분야는 ’데이터 표준화‘인데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며 다양한 R&D에서 데이터 표준화를 꾸준히 언급하여 수요가 많고 전도유망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역시 경력직 위주이며 성능을 책임지는 전문가인 ’튜너‘ 직무로의 이직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정보감리사 자격을 취득한 분들 또한 직무상 DAP 자격증이 실질적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추가로 취득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DAP 자격증의 매력
DAP 자격증은 ’실무 능력과 매우 밀착된 시험‘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DB를 접할 때 나름의 고민을 하고 있었던 개발자들은 시험공부를 하면서 그간의 고민에 대한 답을 얻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실제로 DAP에 대한 우대도 꽤 존재하는 편이어서, 정보감리사로 활동하는 경우 감리사업 발주시 ’DAP 보유자 1명 포함’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는 프로젝트가 많다고 합니다.
DAP 자격증의 난이도는?
합격률은 6%대이지만, DAP는 현업자들을 위한 시험이므로, 비실무자의 경우 난이도를 따지는 것이 의미가 없습니다. 직무 분야중 정보 감리사 직무를 기준으로 보자면, 감리사 시험보다 DAP가 1.5배~2배정도 더 어렵게 느껴진다는 평이 있을 정도로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시험입니다. 전문 튜너들도 DAP 시험을 여러번 보고 합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험기간은 3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고 DB 과목을 잘 하면 되기 때문에 도전해볼만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AP를 대신할 수 있는 자격증
DAP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으며 가산점을 위하여 데이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은 원하는 직무에 따라 다음 시험들 중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업 등의 입사에서 자격증 가산점은 여러개 중 하나를 인정하므로 선택과 집중이 가능합니다.
IT분야 : ADP, SQLP,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국제공인정보시스템 감사사(CISA), 국제공인정보시스템보안전문가(CISSP) 등
일반분야의 디지털 관련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사회조사분석사, ADP, ADsP, SQLP, SQLD
이 중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시험은 정보처리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사회조사분석기사와 준전문가 자격증들로 이 시험들부터 준비해보시는 것도 전략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