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M 란?
ORACLE 사의 오라클DBMS(RDBMS)는 전 세계 DB시장의 80% 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사실상 독점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DB 관리자 혹은 DB 업계로 취업을 한다면 높은 확률로 오라클DBMS를 사용하는 곳으로 취업하게 된다. 그러므로, 오라클에서 발행한 DB국제자격증인 OCM을 취득한다면 위 실무분야로 보다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진출 할 수 있을 것이다.
ORACLE사 에서는 오라클DBMS, Java, ERP, 등등 각각의 제품군마다 자격증을 부여하지만, 오라클DBMS 관련 자격증이 가장 유명하고 공신력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DB관련 분야로 진출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며, 크게 OCA, OCP, OCM의 세 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12c는 오라클DB프로그램의 버전을 뜻한다. 자격증의 또 다른 이름으로 OCM-DBA 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기서 DBA는 Database Administrator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뜻한다.
OCM 수행직무
오라클 DB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및 개발자의 실무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우리가 온라인게임을 할 때 게임 이용자가 어느 컴퓨터에서나 자신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해 게임을 할 수 있고, 은행에서 각종 거래 내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데이터베이스 (DB) 때문이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분석·설계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을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사람이 필요한데 이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데이터베이스개발자이다.
데이터베이스개발자는 방대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오라클, MSSQL, My SQL, 인포믹스, 사이베이스, DB2 등의 툴을 이용해서 정형화된 데이터를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을 설계·개발하고 관리한다. 또한 고객의 금융 정보와 같은 자료를 저장하고 조직화하는 특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해당 자료를 고객이 원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허가되지 않은 접근으로부터 보호한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의 범위와 용도, 주 이용자, 용량, 저장 공간, 처리속도 등을 고려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기획·구축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록 관리, 자료에 대한 백업 및 복구 절차, 데이터베이스의 보안정책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구축할 정보가 대용량이거나 각종 위험요소가 있을 때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검증작업이 필수이기 때문에 자료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OCM 자격증 시험 특징
(1) 데이터베이스의 모델링을 통한 논리적·물리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설계, 자료의 수집과 분류를 통한 데이터 가공, 입력, 편집 등도 수행한다.
(2)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적인 측면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성능 향상을 위한 시스템 점검 및 보완을 담당하며,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신규 데이터베이스 개발· 구축 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설계하고 테스트를 실시한다.
(3) 데이터베이스를 신규로 구축 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자에 대한 교육과 기술지원을 실시하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고장 및 사용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이를 복구한다.
(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술적·환경적 변화에 따라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의 불편 및 요구사항을 수시로 수집하여 차후 시스템의 변경 및 업그레이드 시 이를 반영한다.
OCM 시행기관
시행기관 | Oracle(오라클) |
---|---|
기관설명 | 오라클은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을 개발, 판매하는 다국적 회사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본사가 있다. 대표적인 제품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인 ‘오라클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로 현재 유닉스 체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DBMS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보관하기 위한 기본 소프트웨어이다. RDBMS (관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제품을 필두로 전 세계 DBMS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의 부문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