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사란 무엇일까?
귀금속가공기능사 시험은 1974년 최초로 실시되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증이다. 귀금속가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귀금속을 주재료로 삼아 귀금속 가공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귀금속 가공제품을 제작하고, 수리·보수할 수 있는 자를 의미한다.
귀금속가공기능사 보석과 귀금속의 차이는?
보석과 귀금속은 비슷한 영역이지만 이루어진 주성분이 다르고, 악세사리의 재료로써 역할이 다르다. 보석은 단단하고 미적 가치가 높은 희귀한 광물 및 준광물을 이르는 말이다. 주로 가공을 거친 뒤 장신구로 쓰이며 대표적으로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등이 있다. 귀금속이란 금, 은, 백금 등과 같이 산출량이 적으며 아름답고 값비싼 금속을 말한다. 화폐, 장신구, 메달, 공예품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장신구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어떻게 될까?
보통 장신구를 제작하기 위해 컨셉을 잡는 것이 우선이다. 그 후 손으로 밑그림을 그리거나 라이노, 캐드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한다. 그 다음 제품을 만들 금속과 부재료를 다듬는 세공 작업을 한다. 장신구의 틀과 모양이 만들어지면 보석이나 큐빅을 끼우고 광을 내는 세팅 작업을 하면 장신구 제작이 마무리된다.
보석과 관련된 직업은?
보석과 관련된 직업으로는 보석감정사, 보석세공사, 귀금속세공사, 보석디자이너 등이 있다.
먼저, 보석감정사란 보석의 진위여부를 감별하고 품질과 가치를 감정하고 감정서를 발급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보석감정은 정확한 데이터와 분석장비들을 통하여 정밀하게 분석하고 감정한다. 보석세공사란 원석을 예쁜 보석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자이다. 귀금속 세공사란 금과 은 같은 금속을 다듬고 보석읠 끼워서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의 장신구나 장식품을 만드는 자이다. 보석디자이너는 원석을 보석으로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디자인 하는 사람을 말한다. 아이디어를 손으로 드로잉한 후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정교하게 만들어 낸다.
귀금속가공기능사 취득방법은?
귀금속가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①검정형
귀금속가공기능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므로 큐넷에서 시험일정을 확인하여 원서를 접수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보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②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위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귀금속가공기능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의 교육 및 훈련을 충실히 이수한 자에게 내·외부평가를 거쳐 합격기준을 충족하면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귀금속가공기능사 자격의 경우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영한다. 교육을 받으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과정평가를 운영하는 교육기관을 찾아보면 좋을 듯 하다.
귀금속가공기능사와 보석가공기능사의 차이는?
보석가공이란 원석을 나석, 귀금속, 공예품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일을 말한다. 원석을 가공하여 미적 가치가 뛰어난 보석으로 다듬는 것, 그리고 보석을 활용한 공예품과 장식품을 만드는 것이다. 보석가공기능사는 섬세함과 꼼꼼함, 그리고 미적 감각이 필요하며 보석재료 및 보석 가공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보석 가공제품을 제작하고 수리·보수할 수 있는 자를 말한다. 각종 원석의 특성과 연마형태를 파악하고 연마기, 절단기 등 각종 기구를 사용하여 원석의 특성의 형태에 맞게 보석난(알)과 애완품을 일정한 각도로 연마하고 광택을 내는 작업을 주로 한다. 또한 귀금속에 알맞은 크기의 보석을 가공하여 끼우거나 확대경을 사용하여 불순물, 깨짐, 표면상태, 규격 등을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반면, 귀금속가공기능사는 원석을 가공하는 것이 아닌 금속을 가공·제작하며, 제품에 보석을 활용하여 장식품을 제작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각종 귀금속 또는 장신구를 가공하거나 제작·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귀금속가공기능사가 활용하는 디자인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디자인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와 입체 설계 프로그램인 ‘캐드’ 또는 ‘라이노’를 주로 사용한다. 일러스트레이터와 캐드의 경우 국가자격증이 있으므로 해당 자격증도 취득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D프린팅을 배워두는 것도 좋다. 3D프린팅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분야가 주얼리 산업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주얼리 산업에 3D프린팅 기술이 사용되면서 기존엔 볼 수 없었던 기하학적인 디자인 제품은 물론, 개인을 위한 커스텀주얼리 제작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3D프린팅 기술을 익혀두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