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2020년부터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취득방법에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가 도입되어, 기존의 검정형 시험 외에 과정 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보석감정산업기사 자격은 상품성 있는 주얼리 디자인을 개발하는 자격으로, 보석소비가 늘어나면서 보석디자인에 대한 전문화된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하였다고 한다. 보석귀금속관련 국가자격증은 보석가공기능사, 보석디자인산업기사(2019년 시작), 보석감정사, 보석감정산업기사(2019년 시작), 귀금속가공기능사, 귀금속가공산업기사, 귀금속가공기능장 등 총 6가지 종목이 있다. 보석디자인산업기사는 시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상품성 있는 주얼리 디자인을 개발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은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시중에 구비 되어있는 문제집이나 책이 많지 않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기출문제를 다운받아서 공부하거나, 카페나 사이트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공부를 할 때에도 전년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학습하는 방식이다. 시행된 지 오래된 시험이라면 합격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공부했는지의 가이드라인이 명확하게 제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에는 그렇지 못하다. 그러므로 최대한 합격한 사람들의 후기를 찾아서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였는지를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 산업기사 시험대비 교재가 아니더라도 공부 범위가 같으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필기는 객관식으로 시험을 보고 실기는 작업형 시험을 보는데 필기 공부는 혼자 독학으로 하여도 문제가 없다. 2020년 시험 난이도가 아주 높았을 때는 학원을 다녀야 하는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난이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는 분위기이다. 그렇지만 작업형 시험을 대비할 때는 학원을 다니는 것이 준비 기간을 단축시킬 수는 있다. 그렇지만 시험 후기를 보면 독학으로 준비한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
보석디자인산업기사와 보석감정산업기사, 귀금속가공산업기사 자격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떤 학과를 나오는 것이 유리할까?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디자인 또는 공예와 관련된 학과를 졸업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공예디자인학과, 공예학과, 금속 공예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가 있다. 디자인 학과로는 패션디자인학과가 가장 유명하기는 하지만 보석과 같은 귀금속 디자인과는 그 방식에 차이가 있어 밀접한 분야라고 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패션디자인 학과를 다니다가 진로를 변경하는 학생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로 금속공예학과는 귀금속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 주변을 예술적으로 승화시켜줄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에서 생활용품, 조각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다룬다. 특히 금속공예학과는 귀금속, 비금속 보석 소재의 생활용품과 작품을 주로 만든다. 랜더링과 공예조형, 유리공예와 같은 전공과목을 학습한다. 그 다음으로 산업디자인학과는 가전제품, , 휴대폰, 가구, 가방, 악기, 화장품, 등 사람들의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들을 디자인한다. 디자인론, 공업디자인, 제품디자인등의 과목을 학습한다. 관련 학과를 나오게 되면 필기 시험 과목인 주얼리 디자인 기획, 주얼리 디자인 개발과 같은 시험을 볼 때에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공부할 수 있으므로 유리한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