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도사란 무엇이며 왜 취득할까?
기술지도사란 중소기업의 기술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기술컨설팅)과 공장자동화기술 및 공정개선 기술, 공업기반기술,부품소재개발.시제품 등 신기술개발 등에 대한 진단.지도,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증명, 대행 등 법적기능을 수행하는 국가 전문자격이며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자격증이다. 수행 직무로는 기술의 종합진단·지도, 공장자동화기술 및 공정개선기술의 진단·지도, 공업기반기술의 진단·지도, 부품·소재개발·시제품 등 신기술개발의 진단·지도 등을 업무로 수행한다.
기술지도사는 응시자격이 있을까?
기술지도사 응시자격은 따로 없으나 결격사유는 존재한다. 결격사유로는 1) 피성년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에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5) 법률 제53조에 따라 지도사의 등록이 취소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등으로 해당 결격사유 기준일은 2차 시험 발표일이다.
기술지도사 난이도와 합격률은?
개개인의 배경 지식 및 공부방법에 따라 개인별 느끼는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난이도를 평가하기는 어려우나, 최근 5년간 1차 시험의 합격률은 7.69에서 25%이며 2차 시험의 합격률의 경우 16.92%에서 28.0%에 이른다. 응시인원도 상당히 적은 편이라 표본의 편차가 이유일 수는 있으나 기술지도사의 경우 여타 자격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시험에 해당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험이다. 또한 다른 공학과목 시험이 그렇듯 비전공자들의 경우 이론 및 용어가 생소하여 더욱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단 1차 시험에서 어학의 경우 공인어학성적으로 갈음할 수 있으며 기술사, 회계사, 품질 명장 및 다른 분야의 지도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1차 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다. 또한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의 양성 과정에 해당 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석사학위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대학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10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전문대학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1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중소기업청 및 지도실시기관(하단 참조)에서 경영지도나 기술지도에 관하여 5년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는 자의 경우 2차 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다.
기술지도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기술지도사의 경우 기계, 금속, 전기전자, 섬유, 화공, 생산관리, 정보처리 등 다양한 세부 전공으로 나뉘며 1차 과목을 공통으로 한다. 하나의 지도사를 따는 경우 다른 지도사 취득시 1차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지도사를 딴 뒤 다른 분야의 지도사를 취득함으로써 효율성을 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