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국내 자동차회사로 취업할 수 있지만 취업 후 바로 자동차공학기술자로 활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내교육훈련 과정을 거치고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자동차공학기술자로서 업체 내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그 외에도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바이오디젤 자동차나 전기자동차 등을 연구하는 국립 연구소에 들어가서 자동차공학기술자로 활동할 수 있다. 이 경우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자동차공학기술자를 포함한 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종사자 수는 109,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엔진이 없는 자동차가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산업계는 수소차, 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친환경적이고 첨단기술을 접목하고자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신기술과 관련된 자동자공학기술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자동차공학기술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72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자동차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자동차공학과, 기계공학과, 기계설계학과, 자동차공학과, 차량기계과, 정밀기계공학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