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기술사

차량기술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차량기술사는 차량에 관한 기계공학 이론을 바탕으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차량의 성능, 안전 등 분야에 연구, 분석, 운영, 평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지도 및 감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차량기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차량기술사란 어떤 시험일까?

    차량기술사는 자동차와 관련한 기계공학적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자격증이다. 자동차 구조나 장치 등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설비에 대해 새로운 디자인을 설계하거나 새로운 기계를 개발하여 자동차의 성능, 경제성, 안정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 분석, 시험하게 된다. 자동차의 공학적 원리에 대한 전문지식을 전반적으로 숙지하고 관련 실무 경력을 충분히 쌓아야 하며,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관리자로써 실무 직원들을 지도, 감독할 수 있다.

    기계공학 측면에서의 자동차의 발달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 될 운송수단으로 자동차 생산 전후의 인간의 이동 거리 즉 물리적 활동 범위를 현저히 증가시키고, 의식마저 변화시킨 것을 알 수 있다. 최초의 자동차는 1885년 내연자동차이며 엔진을 실은 마차라고 불렸다. 여기서 내연기관은 연료와 공기를 흡입하고, 흡입한 것들을 압축한 후에 점화하여 폭발을 시킨 후에, 연소된 가스를 밖으로 배출하는 4단계 과정을 거치는 엔진을 의미한다.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체를 점화플러그의 불꽃으로 점화하는 휘발유엔진과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해 연소시키는 디젤엔진 등이 같이 발달되었다. 이후 1900년대 엔진을 자동차 앞쪽으로 보내고, 후륜구동 방식과 내연기관, 기어 등을 탑재하여 마차와 현재 자동차 사이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점차적으로 전기 점화, 독립현가식 장치, 4륜 브레이크, 변속기와 연료흡입조절판과 페달 등을 장착하여 자동차의 부품 및 구조를 꾸준히 발전시켜왔다. 1970년 전자산업과 더불어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며 엔진 뿐 아니라 탑승자의 안전을 고려하기 시작하며 현재의 자동차 모습을 띄게 되었다.

    차량기술사 자격증 공부에 도움이 되는 기관은?

    차량기술사 자격증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되는 기관 및 단체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차량기술사회이다. 차량 기술에 대해 연구, 분석, 조사, 진단 등을 시행하고 기술사의 직무 기술을 개발하여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사단법인 전문가 단체이다. 자동차관리법의 개정내용이나 보수교육 혹은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어 기술사 자격증 준비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한국자동차산업협회라는 단체는 정책연구나 산업동향, 포럼 발표자료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각종 통계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어 동향을 파악하기 적절하다. 이 외에도 대한기계학회나 한국자동차공학회 등 다양한 조직의 도움을 받아 전문가로서의 인식을 높일 수 있다.

    차량기술사 난이도는?

    차량기술사 자격증은 다른 기술사 자격증들과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를 보이고 있다. 필기 시험의 경우 회차마다 합격률의 차이가 매우 큰데, 최소 2.1%(2007)에서 최대 23.5%(202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합격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20%를 살짝 넘기는 수준이기 때문에 쉬운 자격증이라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이다. 특히 자동차 전반적인 구조와 더불어 기계공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만만하게 합격을 노릴 자격증은 아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꾸준히 2~3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필기시험에서 합격할 정도라면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해서 실기 시험 합격을 노릴 수 있다. 물론 기술사 자격증이니만큼 어느 정도 관련 지식과 배경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겠지만, 이론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하다보니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갈린다고도 볼 수 있다.

    차량기술사 독학할 수 있을까?

    차량 및 차량과 관련한 기계공학적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제조와 관련된 기술 그리고 신기술에 대해 동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관련 개정 사항을 꾸준히 찾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실기시험의 경우 면접 시험인데, 이론을 전부 외우는 것 뿐만 아니라 기술사, 즉 전문가로써의 지식 함양 정도와 자질을 함께 채점하기 때문에 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학원의 경우에는 도움을 받는 것에 한계가 있고 이론은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되풀이 하는 것밖에 되지 않아 비경제적일 수 있어 혼자 공부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스터디를 통해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차량기술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차량기술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자동차, 전기차량, 디젤차량 및 내연기관 기타 차량에 관한 설계, 제조

    ② 관리기술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실기시험

    -

    구술형 면접

    -

    30분 정도

    차량기술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차량기술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실기시험 : 87,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차량기술사 필기 시험 준비법

    차량기술사 필기 시험은 서술형이기 때문에 이론을 단순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합격할 수 없다. 평소 공부할 때부터 이해를 위주로 반복하여 책을 정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답안을 작성할 때에는 서론-본론-결론의 순서로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특히 본론의 경우에는 개인의 경험 혹은 실무의 내용을 접목 시켜 답안을 작성하면 더욱 좋다. 출제 기준 자체가 차량 및 차량에 관한 기계공학과 제조기술 등 실무 경험에 입각한 문제들이기 때문이며, 전문가로써의 의견을 최대한 담는 것이 가장 좋다. 답안을 평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알아듣지 못할 특정 현장만의 은어나 이론을 즐비하게 늘어놓으면 평가 할 때 혼란이나 이해도가 떨어져 합격에 불이익이 갈 수 있으므로 꼼꼼히 작성하되 논리정연하게 정리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모자랄 수 있어, 평소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시간을 조금 적게 설정하여 타이머로 제한을 두고 작성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평소 이론을 공부할 때에는 어느 정도 정리 및 요약을 통해 본인만의 정리집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시험 쉬는시간이나 준비시간은 서적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정리해놓은 정리집으로 내용을 간략히 훑어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강이나 학원을 통해 이론을 배운다 하더라도 답안지를 작성할 때 이론 내용만 늘어놓는 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기초 이론을 배우려는 목적이 아니면 굳이 강의를 찾아 듣는 것은 돈만 낭비하는 꼴이 된다. 협회나 학회의 저널이나 관련 뉴스 기사 등을 매일 읽으며 동향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고, 개념서와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본인 나름의 답을 생각해내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필기시험을 위한 하나의 팁은, 볼펜 선택 시 잉크가 뭉쳐나오지 않는 볼펜을 선택하는 것이다. 답안지가 공책 형태로 되어있어 덮을 경우 옆의 글씨나 앞의 답안지를 망칠 수 있고, 또 평가자가 답안지를 볼 때 지저분한 경우 가독성이 떨어져 이해하는 데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글씨를 쓸 때 가장 깔끔하게 쓰이는 펜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마찬가지로 글씨체도 보는 사람을 고려하여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 좋은 방법은 스터디 등을 구성하여 다른 사람들과 답안지를 교차하여 체크하는 것이다. 본인이 실무 경력이 많고 지식이 많아 전문가로써 답안을 작성했다 하더라도 업무 환경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다를 수 있고 본인이 생각하지 못했던 답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스터디를 구성할 수 있다.

    차량기술사 실기 시험 준비법

    차량기술사 실기 시험은 구술시험이기 때문에 말을 논리적으로 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물론 이론과 현장 지식은 기본적으로 마스터 한다는 기본 전제이다. 질문들이 회차 혹은 면접때마다 매우 다양하다. 기술에 관해 질문할 때도 있고, 이론에 대해 질문할 때도 있으며 간혹 기술사로서의 자세 등에 대한 질문이 출제될 때도 있다. 따라서 필기 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론에 대해 암기만 하려하면 안 되고, 실무 경험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원을 다니며 준비할 수도 있지만, 학원보다는 본인이 답변하고자 하는 말을 직접 생각해 답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원에서 알려주는 템플렛이나 팁도 면접에서 긴장하면 남이 알려주는 내용을 외웠다는 것이 티가 나기 때문이다. 만약 바로 답을 말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할 말을 노트에 적어 정리한 뒤 입으로 반복하여 소리 내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시에 가장 좋은 답변 방법은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것이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고 근거, 경험 혹은 견해 등을 이후에 이야기하면, 좀 더 신뢰감 있는 답변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실제 기출 질문을 모아 직접 답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기출 문제 유형에 맞춰 본인이 새롭게 문제를 낸 후 그 질문에 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 자세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본인의 답변 자세를 동영상 등을 찍어 확인하는 것이 있다.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보다 제 3자의 눈으로 면접 자세를 볼 수 있어 더 좋으며, 답변 자세, 답변 내용, 목소리 크기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구술고사 준비를 할 때 좋은 방법으로는 스터디를 운영하는 것이 있다. 오픈 카톡이나 관련 홈페이지 등을 통해 차량기술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모집해 함께 구술 고사 스터디를 할 수 있다. 이의 좋은 점은 기출 질문들을 더 다양하게 모아 본인이 들어보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있고,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들으며 본인의 답변과 비교해 더 좋은 답안을 생각해 낼 수 있으며, 면접 자세 등을 서로 판단하고 비판하여 함께 합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차량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차량기술사

    7급 9

    5%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소방

    5%

    소방

    자동차

    군무원

    5%

    군무원

    차량

    차량기술사 취득 시 인정 가능 학점은?

    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기계 - 운송장비정비분야에서 최대 45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참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의 개수는 전문학사 2, 학사 3개이며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1개만 인정이 가능하니 학점인정을 위해 취득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고 취득하는 것이 좋다.

    차량기술사 취득 후 등록이란?

    기술사 직무 수행자에 해당하는 경우, 한국기술사회를 통해 기술사회에 등록한 후 기술사로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등록한 후에는 유효기간 5년 내에 50학점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갱신된다.

    차량기술사 자격증 현실

    차량기술사를 취득했다는 것은 실무경력 및 관련 전문 지식을 최고 수준으로 지니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차량기술과 관련하여 채용하는 공고를 살펴보면 대부분 기사 혹은 산업 기사 자격증을 우대하고 있거나 관련 공고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보통 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한 기업에 취업 후 오랜 경력을 쌓아 기술사를 취득 후 관리직으로 승진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사는 취업보다는 해당 분야에서 전문직으로 대우를 받거나 관리직으로 승진하기 위해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차량기술사 취득 후 하는 일은?

    만약 이미 사업체에 소속되어 관련 기술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우라면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 하고 실무 경력 등을 더 쌓아 승진을 통해 관리자로써 실무 직원들을 관리, 감독, 지도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자동차공학기술자의 경우에는 차량의 차체, 구조, 부품에 대해 연구, 분석, 조사, 시범 등을 통해 설계하고 새로운 디자인이나 성능이 좋은 부품 등을 개발하고 제조를 관리/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차량 및 기계 공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 등을 꾸준히 공부하여야 한다.

    차량기술사가 학습할 신 동향은?

    차량기술사는 이론과 실무에 대한 전문지식은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기술이나 친환경 자동차 등 최근 동향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은 전기자동차나 수소자동차 등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에너지를 사용한 자동차나 기술의 발달로 편리함과 안전을 고취하는 자율주행 등이 있다. 자동차는 현대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운송수단이며,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기 때문에 차량기술사는 신제품을 조사하거나 수요를 파악하는 등 이러한 동향을 꾸준히 학습할 필요가 있다.

    차량기술사 전망은?

    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동차의 생산, 정비 등 관련한 기술 업계로 진출이 가능한데, 최근 전기자동차 등 대체 자동차 상용화가 시작되며 차량 기술에 대한 대우가 낮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뿐 아니라, 최근 자동차 생산 업계의 기술 발달과 경쟁 과열 등으로 정비율이 낮아지거나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수가 크게 감소하면서 생산 및 정비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수요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그래도 현대 사회에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기 때문에 새로운 유형의 기술이나 부품, 자동차가 개발될 수 있어 차량기술사 등의 전문가들이 해당 내용을 익혀 꾸준히 공부하면 새로운 유형의 자동차 산업에서도 전문가로써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차량기술사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20226월 기준 워크넷에 자동차공학으로 검색한 결과 2,243건의 채용 공고가 검색되는데 대부분의 공고가 차량 정비와 관련된 내용이었으며 간혹 대기업 산하 연구소에서 경력직을 채용하고 있었다.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우 공채를 통해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 정부기관이나 학계, 연구소 같은 경우에는 석/박사의 학위를 취득하고 주로 경력이나 추천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워크넷의 직업정보에 따른 정보로는, ‘자동차공학기술자의 연봉은 2020년 조사 결과에 따라 [하위(25%) 4,500만원, 중위값 5,050만원, 상위(25%) 6,000만원]으로 나온다. 소속 기관이나 본인의 경력 혹은 능력에 따라 임금 정보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의 경우 경력에 따른 임금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차량기술사 자격증 등록 갱신 방법은?

    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등록 대상이 되면 한국기술사회를 통해 기술사 등록을 하여야 한다. 5년이 지나면 갱신을 하여야 하는데, 한국기술사회의 교육을 통해 필수교육 40학점과 자율학습 10학점, 5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수를 완료하였다면, 등록만료일 6개월전부터 등록만료일 1개월전까지 5개월 동안 기술사등록갱신신청서와 교육이수관련 증빙서류를 갖춰 등록 갱신을 신청할 수 있다. 만약 등록 신청기한을 놓친 경우 등록이 정지되어 있기 때문에 갱신을 신청하여 등록증을 받은 시점부터 다시 5년이 계산된다.

    차량기술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6894e27513cc83213e99baa80bdcef3_1670571333_6117.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4
  • 4
  • 0
  • 2018년도
    10
  • 10
  • 0
  • 2019년도
    8
  • 8
  • 0
  • 2020년도
    17
  • 17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사,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차량운전면허, 자동차진단평가사자격증,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직업정보

자동차디자이너, 자동차부품기술영업원,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자동차정비원, 자동차조립원, 제조·생산관리자, 제품디자이너,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차량조립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