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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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호이스트운전원
운전·운송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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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4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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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보통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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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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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고층건축물, 토목건축물 등의 건설공사에서 흙, 모래, 목재 등의 자재와 건설장비를 견인·인양·이동·적재하는 기중기를 운전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특수장비과, 건축공학과
- 관련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건설기계정비기능사, 건설안전기사, 건설기계정비기능장,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 관련직업 지게차운전원, 건설·채굴기계운전원, 건설기계운전원, 전기설비조작원, 발전·배전장치조작원, 도장기조작원, 공작기계조작원, 금속가공장치조작원
하는 일
- 작업지시서에 따라 이동시킬 물품의 종류·위치 등을 확인한다.
- 작업목적에 따라 부대품을 선택하고 수공구를 사용하여 붐(boom)에 작업장치를 조립·설치한다.
- 점검 일지에 명시된 사항을 점검한다.
- 시동순서에 따라 엔진을 시동한다.
- 레버를 조작하여 기중기방향을 조종하고 작업장소로 운전한다.
- 작업중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중기의 수평상태를 확인하고 정차시킨다.
- 운반물의 고정상태를 확인하고 기중기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붐을 상승·회전·이동·하강시켜 운반물을 작업목적에 따라 이동시킨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한 시력, 장비에 대한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조치를 위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며, 움직임 통제, 장비선정, 작동점검, 조작 및 통제등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은 비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 기계, 건축 및 설계, 사람들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과 보안 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자신의 방식대로 일을 하는 방법을 개발하며 관리 감독없이 스스로 일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는 독립성, 책임을 기꺼이 받아 들이고 도전하려는 책임과 진취성, 자기통제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이들 장비를 조종·운전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데 고등학교의 관련 학과, 직업전문학교, 사설학원 등에서 건설기계, 기중기, 지게차 관련 이론과 실습을 배울 수 있다. 이들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기종별로 관련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건설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크레인 및 기중기는 건설 현장 및 물류센터 등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건설 수주 및 화물 물류량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다. 국내 건설수주는 2008년 1,039,068억 원 이후 감소세를 지속하여 2013년 778,847억 원으로 감소한 뒤 2015년에는 저금리와 주택경기 회복세로 인해 역대 최고치인 1,343,377억 원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향후 국내 건설경기 하락 가능성」(이홍일·박철한, 2016)에 따르면, 국내 건설경기는 2017년 하반기부터 하락하여 2018년 이후에 큰 폭으로 침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정책방안을 발표한 바 있어 신규주택 건설이 감소할 전망이다. 그리고 정부의 2016년 SOC 관련 예산은 20조 7천억 원으로 2015년 본예산 대비 9,917억 원 감소한 것처럼 정부의 SOC에 관련 예산을 점차 감소할 전망이어서 건설경기의 전망은 밝지 않다. 한편, 국토교통부,대한건설정책연구원(2015)에서 발간한 「건설기계 수급정책 연구」에 따르면, 향후 5년간 기중기의 수요는 2015년 9,296대에서 2019년 9,703대로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기중기운전원의 인력증가폭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임금수준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181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이들 장비를 조종·운전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데 고등학교의 관련 학과, 직업전문학교, 사설학원 등에서 건설기계, 기중기, 지게차 관련 이론과 실습을 배울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대한건설기계협회http://www.kcea.or.kr/
-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https://kocema.org/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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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크레인 및 호이스트 운전원이 포함된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인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이 낮은 편이며,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도 낮게 평가된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크레인·호이스트운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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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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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38%
크레인·호이스트운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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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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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