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산업기사, 왜 필요할까?
현대사회에 이르러 농약과 비료, 기후변화, 쓰레기 등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유기농업의 중요성 및 수요는 증대되고 있으며, 과거 저 부가가치의 농작물에서 고 부각가치가 가능한 농작물로 전환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기농업이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등), 가축사료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이다. 이 뿐만 아니라 유기농업은 단순히 자연보호 및 농가소득증대만이 아닌 WTO에 대응하여 자국농업을 보호하는 수단이 되며, 아울러 국민의 보건복지 증진이라는 의미에서도 매우 중요하기에 전문 유기농업인력을 육성, 공급할 수 있는 자격제도가 필요한 것이다.
쿠바를 통해 알아보는 유기농업의 중요성
유기농업의 롤 모델 국가를 말하라고 한다면 쿠바(Cuba)를 빼놓을 수 없다. 쿠바를 경제침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준 것은 해외 다른 국가들의 원조, 정책의 변화가 아니라 다름 아닌 작은 미물 지렁이를 이용한 농법 ‘지렁이 농법’이었다. 쿠바는 구 소련의 해체와 미국의 경제봉쇄 조치로 인해 연간 100만 톤의 화학비료, 200만 톤의 사료작물, 2만 톤의 농약 등의 공급이 끊기자 식량자급차원에서 친환경유기농법으로 대전환을 시도한 것이다. 정부의 주도 아래 대규모 국영농장은 소규모 가족농 중심의 유기농업 체제로 바뀌며 도시나 관공서를 이용한 도시농업을 활성화 하였다. 쿠바는 연구 끝에 지렁이와 분변토를 이용한 농법을 알아냈고, 이는 대대적인 성공과 환경개선을 이루어내며 쿠바를 도시농업의 선두주자로 불리게 해주었다. 유기농업은 한 국가의 경제를 뒤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농업산업이다.
유기농업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유기농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을 통하여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인 것으로 밝혀졌다. 유기농산업기사 독학 후기 사례들을 살펴본 결과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해 단기간으로 필기시험을 준비하여 합격한 사례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으며, 혼자 준비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농업직 계열 공무원을 준비하는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공부에 필요한 자료 수집에 도움을 받아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2차 시험인 필답형 또한 필기의 개념을 잘 정리하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전문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기농업산업기사 응시 자격, 학점은행제로 갖추자
유기농산업기사 자격요건을 크게 나눠보면, 관련 학과 전공 2년제 이상 졸업자, 관련 실무 경력 2년 이상(4대 보험)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위 조건 중 하나도 갖추지 못한 사람의 경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2년이란 시간과, 들어가는 비용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기 마련인데,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학점은행제’제도가 존재한다. 졸업을 하고 관련 실무를 채우지 않아도,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수자의 경우 유기농산업기사 자격요건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학점은행제로 41학점을 채우려면 평균 1~2 학기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로, 고등학교만 졸업을 했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진학보다 취업을 하고싶은 경우, 자격증만 빠르게 취득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유기농업과 일반농업의 차이는?
유기농업을 통해서 키운 사과와, 화학물질과 농약을 사용하는 관행농업으로 키운 일반 사과는 과연 어떠한 차이가 존재할까? 오스트리아 그라츠공대 연구진은 유기농 사과에 일반사과보다 유익한 종류의 박테리아가 더 많이 존재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과 240g에 사는 박테리아 수는 약 1억 마리로 수는 비슷했으나, 일반 사과에는 없는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등 좋은 균의 종류가 더 많았다. 반면 일반 사과에는 장내 염증을 유발하는 이질균도 발견되었으며, 사과나무에 치명적인 과수화상병을 일으키는 에르위니아도 발견되었다.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는 건강한 장을 만드는데 핵심이며, 심지어 유기농사과에는 ‘딸기 맛’을 내는 화학물질을 생성하는 박테리아 ‘메릴로박테리움’이 일반사과보다 많았다. 유기농사과와 일반사과는 이러한 차이점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유기농의 가치는 점점 더 알려지고 있는 추세이다.
유기농업과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자
유기농업과 관련된 직업을 하나 소개하자면 ‘친환경제품인증심사원’이 있다. 이는 친환경 농업 육성법 시행규칙에 따라서 유기농림산물, 유기축산, 무농약농산물, 무항생제축산물, 저농약농산물, 재포장과정 등 6개에 해당하는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검사 및 현장조사를 통해 적합성 여부를 심사하는 직업이다. 친환경제품인증심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환경산업기술업에서 실시하는 인증교육을 이수해야하며 자격시험과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친환경, 무농약, 유기농업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볼만한 직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