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산업기사란?
귀금속가공산업기사는 장신구는 물론 귀금속을 이용한 공예품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귀금속 가공에 대한 전문인력이 필요하여 제정된 자격제도이다. 귀금속 관련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반지와 목걸이, 귀걸이 등 장신구와 예술품을 가공하고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귀금속가공산업기사 독학 가능 여부
귀금속가공산업기사는 필기는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지만 실기는 혼자 준비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는 자격증이다. 필기는 귀금속가공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에 대한 시험이지만, 실기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은 땜, 사포질, 톱질 등을 할 공간과 장비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다반수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취득하기보다 학원을 통해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무경력이 있는 응시자인 경우에나 혼자 준비하여 산업기사를 취득한다. 또한 학원을 다니더라도 국비지원이 되는 교육과정이 많기 때문에 부담없이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귀금속과 보석의 차이
귀금속이랑 보석은 언뜻보면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두 개는 주 성분이 다르고 악세사리로 활용하는 부분이 다르다, 쉽게 말해 보석은 예쁘고 희귀한 광물을 말한다. 보석의 경우 가공을 거쳐서 장신구로 쓰이며 대표적으로 다이아몬드, 루비, 에메랄드 등이 있으며 귀금속은 우리가 흔히 금은방에서 보는 광물로 금, 은, 백금 등 아름답고 값비싼 금속을 말한다. 장신구나 공예품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
귀금속가공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취득법
귀금속가공산업기사는 필기와 실기로 구성된 검정형으로 자격을 취득할 수도 있지만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과정평가형은 교육과 훈련을 이수한 사람에게 평가를 하여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흔히 국비지원과정이라고 알려져있다. 국가지원정책을 활용하여 관련한 전문 교육원에서 훈련을 하며 취득할 수 있다.
귀금속가공산업기사 난이도와 합격률
귀금속가공산업기사는 합격률이 꽤나 높은 자격증이라고 보인다. 대부분 현직자가 취득하거나 디자인관련학과 학생들이 응시한다고 알려져 있다. 2020년도 기준 필기시험은 53.7%, 실기시험은 40.7% 이며 2021년은 필기 61.6%, 실기 82.4%의 합격률을 보인다. 다만 응시자수가 50명 내외로 많지 않기 때문에 비전문가가 취득할 때의 합격률을 예상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도 산업기사 자격증으로 난도가 높지 않은 자격증이기 때문에 귀금속가공에 대한 관심이 있고, 응시자격을 갖췄다면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