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원이란?
자동차, 선박, 가구 등의 다양한 제품 표면에 페인트, 래커 또는 코팅 처리를 분무기기를 조작하는 곳이다. 제품의 다양성과 형태에 따라 적합한 재료를 선택해야 하며 도장 시 분무기기를 조작하여 제품 표면에 페인트칠, 코팅 등의 작업을 실기하고 제품의 결함이 없는 지를 확인하는 곳이다.
금속도장기능사란?
금속도장기능사는 각 금속제품에 적합한 도장법을 습득 및 개발에 필요한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한 자격이다. 이 자격은 2018년도부터 기존의 검정형 시험 방법 외에 과정평가형 방법으로도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금속도장기능사는 산업현장에서 도장하고자 하는 금속재료, 철골 등으로 구조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관 및 특수용도에 적합한 기능을 연마하고, 공구 및 장치를 이용하여 도장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금속도장기능사와 건축도장기능사의 차이
금속도장기능사는 산업현장에서 도장하고자 하는 구조물의 특성을 이해하는 반면, 건축도장기능사는 현장에서 붓, 롤러 브러시, 스프레이 등의 도장설비를 이용하여 페인트와 같은 유사 재료를 건물의 내부, 외부표면에 칠하고 장식하는 업무의 차이점이 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금속도장기능사와 달리, 관련회사에 고용되기 보다는 주로 실제 건설현장에서 실전기능을 습득하고 도장공으로 취업하며 작업 특성상 전문건설업체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다.
금속도장기능사 취득 후 하는 일
도장전문업체, 자동차, 전기기기, 금속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체, 실내장식 업체 등의 도장부서로 취업이 가능하다. 대기업의 경우 거의 대부분 자격증 소지자 채용을 우대하고 있으며 금속제품의 종류별 도장법도 다양해지고 있어 금속도장 전문 인력은 꾸준할 전망이다. 또한 금속제품 도장 법을 활용한 각종 철골구조물의 부식방지와 방수를 위한 작업에도 인력의 수요가 꾸준할 것이다.
금속도장기능사 독학 가능할까?
독학은 추천하지 않는다. 합격률 통계로만 봤을 때, 2021년 기준으로 필기시험 합격률은 75.8%, 실기시험 합격률은 74.7%로 높은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합격률이 높다고 난이도가 낮은 것이 아니다. 전문 학원의 실습교육을 신청하고 강의를 수강해야만 시험 합격에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금속도장기능사 시험은 과정평가형으로 병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여 자신에게 용이한 방식으로 시험에 응시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