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제련기술사란?
금속제련기술사는 철야금, 비철야금 기타 금속제련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 및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금속제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제품 및 소재개발과 시험분석을 담당하면서 전체 공정 지도가 가능한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공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합격자는 관리직에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를 담당한다. 1974년 금속기술사(금속제련, 철야금, 비철야금)로 처음 시행되었으나 현재는 금속제련기술사로 통합 시행되고 있다.
금속제련기술사 독학이 가능할까?
모든 기술사 시험이 그러나 필기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해야 하며, 경력 조건이 응시 요건으로 붙는데, 이를 충족하는 것이 꽤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자격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난이도가 상당한 시험이니만큼, 공부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무조건을 충족하였거나 전공자인 경우라면 이미 기본기를 다져놓았을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 등을 들으며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기의 경우 구술시험으로 이론 및 실무에 대한 철저한 숙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필기를 합격한 사람들의 경우 이미 지식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실기의 목적 중 하나가 기술사로서 자격을 평가하는 것을 고려할 때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혼자 하기 어려운 경우 스터디그룹을 조직해보는 것이 좋다.
금속제련기술사 난이도 및 수험기간은?
수험생이 어떤 분야에 근무하고, 어떤 전공이었는지, 회차별로 난이도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일괄적으로 난이도를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기술사야말로 해당 분야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최고 수준의 시험이며 경력을 요건으로 요구하고 있는만큼 합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시험이다. 최근 5년동안 금속제련기술사의 필기 합격률은 14%에서 66.7% 사이인 반면 실기 합격률의 경우는 33% ~50% 사이로 회차별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는데, 이는 수험생의 숫자가 한자릿수인데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금속제련기술사의 필기 응시자는 10명 내외이며 실기 응시자는 더 적은 편으로 약 5명 내외이다. 수험기간의 경우 많은 이들이 2~3년 정도를 잡으며, 첫 시험에서 붙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5년 이상의 수험기간을 거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그러나 준비를 꼼꼼히 하는 경우 단기간에 수험생활을 끝낼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꼼꼼히, 빈틈없이 준비하도록 한다.
금속제련기술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금속제련기술사는 금속 분야의 최고 자격증으로 합격생은 자문 및 기술지도를 할 수 있으며 기술사의 경우 국가공인자격증 중 연봉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 분야의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 등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기술사 자격증이 있을 경우 단순히 경력이 많은 경우와 비교하면 할 수 있는 업무가 늘어나며 대외적으로도 공신력이 생기기 때문에 컨설팅 등 일반 경력직이 할 수 있는 업무와 비교하여 좀 더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심의위원, 자문위원 등의 전문적 대외활동을 하고자 이들,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추천한다.
금속제련기술사를 취득하기 위해 어떠한 과를 들어가야할까?
금속제련기술사의 경우 대학을 나와 기사를 따는 경우 4년의 경력을 거치면 시험 응시를 가능하지만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기사, 산업기사 또는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일정기간 이상의 실무경력을 쌓았다면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전공을 꼭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험에서 나오는 내용은 대부분의 경우 대학 수준의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실무경력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실무는 기술사 시험범위의 일부만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경우 큰 도움이 된다. 관련 전공으로는 금속공학, 금속재료공학, 재료공학, 재료금속공학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재료, 화학 등의 전공을 하는 경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금속제련기술사 취득하기 전 취득하면 도움되는 자격증은?
금속제련기술사의 경우 금속분야의 자격증으로 하위 자격증으로 금속재료산업기사, 금속재료기사가 있다. 해당 자격증들을 금속제련기술사 취득 전 취득할 경우 기술사 응시가능기간이 유의미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미리 따두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기술사 시험에 주관식 뿐 아니라 객관식도 나온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사 및 산업기사를 먼저 공부할 경우 객관식 공부에 도움이 되며 기본 지식을 쌓게 되어 기반을 닦아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리하고, 기술사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