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조립산업기사 자격증, 독학할 수 있을까?
기계조립산업기사는 필기시험이 40% 정도로 쉽지 않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비록 실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70%에 육박하지만 이 역시 필기시험에 합격하여야 기회가 주어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우선 필기시험을 합격하는 것이 관건이다. 뿐만 아니라 응시 자격 제한도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들이 쉽게 합격하기 어려운 자격증이라 여겨진다.
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며 과년도 기출문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총 6시간이라는 긴 시간동안 공작기계인 범용선반, 범용밀링, 탁상드릴, 연삭기와 수공구를 이용하여 작업을 해야한다. 짧지않은 시간동안 실기시험을 실시해야 하므로 적절한 체력안배는 필수이며, 철저한 시험준비를 해야한다. 최근에는 기계조립산업기사 실기시험 문제를 풀이해주는 무료 유튜브 동영상 등이 다수 공개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참고해 연습한다면 필기시험을 합격했다는 가정하에 실기시험은 혼자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블로그 등을 통해 비전공자들의 독학 합격 후기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한다면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할 때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기계조립산업기사 과정평가형으로 취득 가능할까? 누구에게 적합할까?
시험 응시는 생각만 해도 두렵고 공부에는 영 자신이 없는 수험자들을 위해 꾸준한 공부로 기계조립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평가형’ 취득방법도 존재한다. 기계조립산업기사는 비교적 단기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긴 시간의 교육 및 훈련시간을 요구하는 과정평가형이 길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 방법에는 확실한 장점이 있다. 기계조립산업기사는 원래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관련 학과 졸업이나 일정 기간의 실무경험이 자격조건으로 필요한데, 과정평가형의 경우 별도 응시자격이 없으므로 노베이스에서 새로운 진로를 준비하는 수험자에게 추천할 수 있다.
기계조립산업기사 누가 취득하면 좋을까?
기계조립산업기사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기계시스템공학, 기계 재료공학, CAD 전공, CAM전공 등 관련학과 졸업예정자가 취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일반적으로 실무자보다는 취업을 준비하는 상태에서 가지고 있어야 할 자격증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생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실무자들의 경우 상위 자격증인 ‘기계가공기능장’에 바로 응시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시간을 아껴 하위자격증인 기계조립산업기사는 취득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기계조립산업기사 준비 기간은?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필기 두 달, 실기 한 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3~4달 열심히 준비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종일 공부할 수 있다면 이보다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보통 3~4달을 공부한 수험자들은 주중에는 하루 2~3시간, 주말에는 하루 5시간 정도 공부하여 합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계조립산업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타 자격증에 비해 매우 낮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 공부를 시작 할 때 부터 넉넉한 시간을 소요하여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응시자격이 갖춰진 시험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본다면 필기시험부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합격률도 높고 문제 난이도도 쉬운 편이니, 필기시험에 꼭 합격한다는 마음으로 필기 공부에 집중을 요해야 할 것이다.
기계조립산업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기계조립산업기사는 도면해독능력과 수공구 및 각종 공작기계의 조립에 관한 전문화된 기능을 갖춘 숙련기능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자격증이기 때문에 기계조립과 관련하여 더 정교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CAD(캐드)자격증을 추천한다. CAD는 컴퓨터를 통해 정교하고 복잡한 설계 도면을 모델링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건축설계, 전자회로 설계, 지리 관련 지도 제작, 자동차 설계, 조경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격증이다. 요즘 기업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계조립 도면을 제작 및 관리하기 때문에 CAD 자격증의 필요성이 더 높아졌다. 이처럼 많은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만큼 기업에서의 수요가 높은 편이며, 구인구직 공고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CAD에 능숙한 사람들을 모집하는 경우가 잦다. 따라서 기계조립산업기사와 함께 CAD 자격증을 함께 구비한다면 더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