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장,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잠수기능장의 실기는 문제은행식 객관식 시험이어서 충분히 독학할 수 있지만, 작업형에서 기압조절실의 점검 및 운용 및 잠수작업 등 5시간가량의 작업형 시험을 수행하므로 독학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잠수와 관련된 실무 지식은 인터넷강의나 교재로 체화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자는 잠수 관련 학원 혹은 대학교, 교육센터의 도움을 받아 잠수기능장 시험을 준비하게 된다. 보통 학원비는 필기와 실기를 함께 준비하는 경우 80~100만 원 수준의 수강료가 필요하며 필기와 실기에 각각 5~10일 정도의 교육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수험자의 일정과 조율할 필요가 있다.
잠수기능장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잠수기능장은 고기능이 요구되는 산업 잠수에 대한 최상급 숙련기술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2021년 필기 응시자가 32명인데 비해 합격 인원은 10명이었으며, 실기는 무려 21명 응시자 중 1명만 합격한 것을 통해 체감할 수 있다. 따라서 잠수기능장 취득 이후에는 현장에서 작업 관리, 기능인력의 지도와 감독, 현장훈련, 관련 부서와 현장의 유기적 연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잠수기능장 취득을 위해 꼭 받아야 하는 교육 종류
잠수기능장은 단순 바닷속에서 용접하거나 자원을 채취하기만 하는 자격증이 아니므로 광범위한 분야의 지식 숙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론 교육만 해도 잠수 물리 및 해양학, 잠수 의학 및 생리학을 기반으로 한 잠수장비의 원리와 구조, 현장 지휘 등이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실질적으로 잠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MK-1 잠수 숙달, 방수가스켓의 분해와 조립, 4각 파이프 분해와 조립, 수중 및 육상 사진 촬영법, 해난 구조, 수중 폭파, 수중 용접 및 절단 등의 실무교육 또한 중요하다.
잠수기능장을 취득하기 위해 먼저 해야 할 것은?
잠수기능장은 산업 잠수와 관련된 자격증으로, 하위 자격증으로 잠수기능보다 먼저 제정되었던 잠수기능사와 잠수산업기사가 존재한다. 잠수기능사의 경우 별도의 응시자격이 존재하지 않으며 잠수기능장을 빠르게 취득하기 위해서는 실무 9년 경력자로 자격을 충족하는 것보다는 기능사 + 실무 7년, 혹은 산업기사 + 실무 5년으로 응시자격을 충족하는 거싱 유리하기 때문에 빠르게 잠수기능사와 산업기사를 취득하여 기능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잠수기능장 비전공자도 취득할 수 있을까?
잠수기능장의 관련 학과는 Q-NET상에 명시되어 있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산업잠수과를 제외하고는 뚜렷히 존재하지 않으며 기술자격 소지와 경력으로 응시자격을 충족할 수 있으므로 비전공자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잠수기능장 취득을 위해서는 잠수에 능해야 하므로 해군, 육군, 해병 특수수색대에서 잠수기술을 배운 수험자가 응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존에 레크리에이션 잠수, 혹은 각종 잠수 관련 취득자도 잠수기능장에 도전하는 예도 있는 편이다. 즉 응시자격 및 현재 응시자의 분포를 고려할 때 기존에 산업잠수는 아니더라도 잠수 기능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하던 현업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잠수기능장 '잠수 기능' 정보
잠수 기능이란 표면적으로만 보면 해양에서 수렵 채취, 혹은 여가 레크리에이션 등을 수행하는 자격으로 잘못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잠수기능장에게서의 잠수 기능이란 ’산업 잠수 기능‘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기압 이상의 작업 환경에서 구조물의 용접, 절단, 보수, 구조물 설치 및 해제, 안전 진단, 극한환경 잠수 등 수중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바다에서 현장 건설, 혹은 공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