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로조종감독자란?
원자로조종감독자면허란 원자력 안전법 시행령에서 규정하는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시행하는 원자로조종감독자 면허시험에 합격하여 면허증을 발급받은 자를 말한다. 방사선피폭 등 방사선재해의 방지와 공공의 안전 및 환경보전 등 원자력시설 운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원자로 조종 관련 종사자에 대해 자격면허를 부여하였으며 주요 업무로는 원자로 운전업무와 안전관리, 관련교육에 종사할 수 있다.
원자로조종감독자 취득을 위한 준비는?
원자로조종감독자 특수면허를 따기 위한 응시자격이 존재한다. 우선 이공계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인정하는 사람이나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서 원자로조종에 관한 실무에 3년(원자력공학 또는 원자핵공학을 전공한 사람의 경우에는 2년) 이상 종사한 사람이 가능하다. 그리고 원자로조종사면허를 받은 후 원자로조종에 관한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 외국에서 동일 기종에 관한 원자로조종감독자면허를 받았거나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원자로조종감독자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다.
원자로조종감독자, 수험기간과 난이도는?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원자로조종감독자면허는 1년에 1번 밖에 없는 시험이므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 시험에 속하므로 일반적으로 필기 3달, 실기 2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5달 정도 열심히 준비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종일 공부할 수 있다면 이보다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보통 5달을 공부한 수험자들은 주중에는 하루 3-4시간, 주말에는 하루 6시간 정도 공부하여 합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자로조종감독자면허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타 자격증에 비해 매우 낮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 공부를 시작 할 때부터 넉넉한 시간을 소요하여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응시자격이 갖춰진 시험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본다면 필기시험부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실기시험 또한 필기시험 만큼 합격률도 낮고 문제 난이도도 어려운 편이니, 꼭 합격한다는 마음으로 필기 공부에 집중을 요해야 할 것이다.
원자력 관련 면허 종류는?
원자력관계면허는 크게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원자로조종사, 조종감독자이다. 2021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24기의 상업용 원자력발전소가 있으며 각 호기에는 주 제어실이라 불리는 장소가 있는데, 원자로를 비롯한 주요 발전설비들을 운전하는 운전원들이 24시간 상주하며 근무하고 있다. 이렇게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기 위해 반드시 원자로 조종사 및 감독자 면허를 취득한 직원이 필요하다. 상업용 외에도 교육용 원자로와 연구용 원자로 또한 해당 면허를 소지한 직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원자력 관계 면허로는 방사성동위원소 취급자, 감독자 자격증이 있다. 병원이나 산업현장에서 방사선을 이용하는 경우 관련 있는 자격증이며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배관 내부를 관찰하고 싶을 때, 용접을 했는데 잘 된 것 인지 확인하고 싶을 때 방사선을 내뿜는 물질을 사용하곤 한다. 유용한 방사선이지만 잘못 사용한 경우 건강에 큰 위협을 가할 수 있는데, 이때 충분한 자격을 지닌 관리자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핵연료물질 취급자, 감독자 자격증이다. 원자력을 발생시키는 우라늄과 같은 핵연료물질을 취급하기 위해서 필요한 면허이다. 핵연료물질은 원자로의 연료로 사용될 수 있지만 핵무기의 원료로 전용이 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핵연료물질 자체의 안전성뿐 아니라 불법적인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때 필요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원자로조종감독자, 독학 가능할까?
원자로조종감독자 면허의 경우 어려운 시험이지만 독학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원래 관련 지식을 알고 있던 사람이라면 취득기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다. 이 시험의 경우 실무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원자로조종사면허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으로 응시자격이 제한되기 때문에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는 수험자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독학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쉽지는 않으므로 너무 힘들거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