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설계산업기사란 무엇이며 왜 취득할까?
반도체설계산업기사란 Back-end 설계에 관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체는 검증된 인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재투자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회로설계기술, 회로설계 소프트웨어 활용, 반도체제조를 위한 데이터 생성 등 반도체 설계 업무에 대한 기술기초지식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디지털 및 아날로그 회로를 반도체 집적회로를 제작하기 전까지의 단계에 해당되는 전반부 및 후반부 설계 업무와 이와 관련된 제반 소프트웨어에 활용할 수 있는 직무를 수행한다.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시험 난이도와 합격률은 어떻게 될까?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9.0%씩 증가하며 인기상승 중이다. 최근 5개년 간 반도체설계산업기사 필기시험 합격률은 약 45% 수준, 실기시험 합격률은약 88.9% 수준이다. 접수 인원, 및 필기와 실기에서의 합격인원 중 20대가 가장 많아 취업을 준비할 때 취득하면 도움이 되는 자격증임을 알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률에서 볼 수 있듯 난이도가 조금은 있는 시험으로 익숙하지 않은 수험자로서는 꽤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는 시험이다. 그러나 준비 기간이 긴 종류의 시험은 아니어서 보통 1~2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학습한다고 한다. 관련학과를 나온 사람의 경우는 필기시험을 가볍게 합격할 수 있다고 한다.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어떤 사람에게 어울릴까?
반도체와 전기공학 등 반도체설계 및 제작과 관련된 학문에 대한 지식과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수학, 물리, 화학 등 기초적 과학 분야에 대한 재능이 요구된다.
각종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과 반도체 설계 장비 등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계속해서 발전하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과 자기계발 자세가 필요하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를 다루기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기본적으로 수학과 물리학과 같은 이공계 과목을 좋아하고, 복잡한 수식을 잘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을 위한 창의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적 사고능력, 판단력이 요구되며 전기전자와 관련된 이공계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다른 분야의 기술자와 팀을 이루어 하는 일이 많으므로 리더십, 협동심, 원만한 인간관계가 요구된다. 관련학과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반도체 레이아웃 설계학과, 시스템반도체학과, 반도체학과, 반도체공학과 등이 존재한다.
고등학교 졸업자가 학점은행제로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취득에 걸리는 시간은?
고등학교 졸업자가 2년제 졸업 전문학사 자격을 학점은행을 통해 갖추려면 기관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보통 관련 전공 41~45학점 이상이 필요하다. 이는 약 2학기, 즉 1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인데, 자격증 준비만으로 1년이 소요된다니 다소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보통 학위 과정을 진행하면서 자격증 준비를 함께 하기 때문에 1년 안에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전공과목 이수를 통해 반도체 설계 분야의 관련 자격증들의 응시자격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해볼 수 있다.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취득 후 반도체설계기사 자격증 취득해야할까?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이 있으면 반도체설계기사 자격증에 대한 응시자격이 된다. 4년제를 졸업한 수험자라면 처음부터 반도체설계산업기사가 아닌 반도체설계기사를 보았을 텐데, 2년제 졸업자이거나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취득 이후 기사도 취득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취득하는 것이 좋다. 실제 산업기사의 대우보다 기사의 대우가 좋으며, 공무원, 공기업 등에의 가산점에도 보다 폭넓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Front-end란 무엇인가?
반도체설계산업기사의 역할인 Back-end의 개념을 알아보기 전 알아야 할 개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Front-end다. 단어에서 보듯이 사용자가 웹 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URL을 입력하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 사용자들은 아주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보게 되는데, 이렇게 사용자가 마주 보는 인터페이스를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프론트 엔드-Front-end’라고 부른다. 프론트 엔드는 사용하기 쉽고 완전한 기능을 갖춘 인터페이스를 갖추었을 때만 사용자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보기엔 어렵다. 서비스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측면에선 매끄럽게 동작하는 강력한 프론트 엔드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Back-end란 무엇인가?
Back-end란 용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벡엔드는 웹사이트나 웹 애플리케이션 또는 모바일 솔루션의 프로세스와 관련된 (Server-side)과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테크놀로지다. 프론트 엔드가 눈에 직접 보이는 영역이었다면 벡 엔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서버에서 작용하는 기술을 다룬다. 벡 엔드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서버 측 개발 분야로서, 벡 엔드에서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며 웹 사이트의 클라이언트 측에서 모든 것이 매끄럽게 작동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