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산업기사란?
노동집약적인 전통산업으로 분류되는 현재 신발산업은 갈수록 기능성, 디자인 등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리고 과학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둔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2020년부터 도입된 자격제도이다. 신발산업기사는 신발 신상품 생산을 위해 기획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신상품의 패턴을 설계하고 제작 및 검증을 통해 신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신발산업기사와 신발류제조기능사 차이
신발산업기사는 신발 제품에 대해 조사하고 기획하는 반면, 신발류제조기능사는 인체공학적 측면과 작업 능률성 및 원가절감 측면을 고려하여 디자인하고, 밑창의 제조 및 재단 그리고 재봉과정을 거쳐 신발을 제조하는 업무이다. 또한 신발류제조기능사 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를 했다면 신발산업기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생긴다.
신발산업시장의 전망
최근 코로나19사태로 인한 재택근무가 증가하며 수요의 감소로 매출부진이라는 난항을 겪고 있던 신발산업이 엔데믹 시대를 맞아 신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젊은 층 사이에서 패션아이템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신발시장의 전망이 밝아지고 있기에 관련 기술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도 증가한 상황이다.
신발산업기사 합격률 및 독학 가능 여부
2021년 필기,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각각 78.5%, 83.3%이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응시자격기준만 잘 맞춘다면 필기는 독학으로 큰 어려움 없이 취득할 수 있다. 하지만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진행하기에 전문학원에 등록하여 반복된 학습으로 손에 익히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