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사

자격증정보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1)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각 20문항 중 과목당 40점,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이다. 

시험시간은 09:30~12:00까지 2시간 30분으로 주어지며 5과목의 문제지가 한꺼번에 제공된다. 필기시험은 10년 정도의 기출문제를 공부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진다.

① 건축계획 : 건축개론으로서 여러 가지 용도의 건축물에 대한 설계방법, 이론 등을 다룬다. 건축학 전공에서 주로 배우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며 비교적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얻어 평균점수에 보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변형문제도 많기 때문에 문제의 반복 풀이가 중요하다.

② 건축시공 : 건축 설비에 관련된 내용으로 공조설비 등을 다룬다. 급수, 급탕량 등 위생시설 계산의 위생설비, 가스·소방설비, 전기일반설비의 내용이 들어가 있으며 간혹 건축환경에 해당하는 조명설비나 열환경설비, 색채환경, 음향환경도 다룬다. 

건축과 기계부분이 다소 겹치는 애매한 과목이다. 간혹 공조설비, 열관부하나 펌프의 양수량 같은 계산문제가 집중적으로 나올 때도 있으니 대비할 필요가 있다.

③ 건축법규 : 건축법 범위가 넓고 용도 분류에 따라 적용되는 법도 다르기 때문에 상식으로 접근하기 어려우므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필답 서술형으로 이루어진다. 약 30문제로 단답형 및 서술형으로 구성된다. 

역시 필기와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09:30에 시작하여 12:30분에 시험이 종료된다. 문제지가 곧 정답지로 문제 풀이는 흑색 볼펜으로만 작성하여야 하며, 2019년 2회차 시험부로 수정테이프 사용이 금지되었다. 연습란도 아래쪽에 작게나마 제공된다. 따라서 샤프나 연필로 우선 가답안을 작성한 후 볼펜으로 옮겨 적고 가답안을 지우는 식으로 답안지를 작성하면 편리하다. 

문제의 난이도는 타 기사시험에 비해 높은 편이며 범위가 꽤 광범위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구조는 물론이고 시공과 공정 전반에 대한 이해와 이론 공부가 필요하다. 기출 문제에 없던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는 내공이 필요하다.

 

(1) 건축시공

실기시험과목 중 가장 방대한 양과 범위를 자랑하는 과목이다. 가설공사부터 시작해서 품질경영에 이르기까지 문제의 가짓수도 많고 외울 것도 상당히 많은 과목이다.

(2) 공정관리

주로 네트워크 공정표가 출제된다. 간혹 횡선식 등 다른 것도 출제가 되고 때에 따라서는 비중이 없이 너무 쉽게 출제되어 배점이 적을 때도 있다.

(3) 건축적산

건축구조 과목이 개설되기 전인 2011년 이전 시험까지는 다양한 문제들이 출제되는 과목이었으나 2011년부터 개정되어 한두 문제가 출제되거나 아예 출제되지 않는 과목이다. 

주로 철근콘크리트의 구조의 거푸집, 콘크리트량이나 조적량, 방수면적을 구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4) 건축구조

2011년부터 출제되는 과목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중이 늘어가고 있다. 많은 사람이 포기하는 과목이기도 하다. 범위는 넓고 외울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자격증 관계도

 

건축산업기사 : 건축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건축기사 : 건축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건축기술사(시공, 구조)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건축기술사 : 기술사는 해당 기술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응용능력을 보유한 사람을 말한다. 건축기술사는 ’구조기술사‘와 ’시공기술사‘로 나누어진다.

 

• 진로 및 전망

종합 또는 전문건설회사의 건설현장, 건축사사무소,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축기사의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신규 착공부지의 부족, 기업에 대한 정부의 강도 높은 금융제재로 투자위축 우려, 전세대란의 대책으로 인한 재건축사업의 우려, 지방 지역의 높은 주택보급률에 대한 부담 등 감소요인이 있으나 앞으로의 건설경기 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선행지표인 건축허가 면적이 경기회복의 기대감으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밖에 최근 저금리추세의 지속, 민간임대사업의 활성화, 소규모 공동주택 재건축 허용, 민영주택의 청약자격 완화, 대형 호화주택에 대한 중과세 방침철회 등 증가요인으로 건축기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1) 필기시험 합격자의 경우, 필기 시험 접수일 기준으로 온라인으로 알맞은 기간 내에 응시자격서류를 제출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응시자격서류 제출이 승인되지 않으면 실기 시험에 접수할 수 없다. 구체적인 응시자격 서류제출 안내는 한국 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자격정보 > 국가자격 > 국가기술자격제도 > 응시자격 > 응시자격 서류제출 안내 ”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건축기사 자격은 ‘취업 잘되는 국가자격증’ 2위이다. 건축기사는 건축 공사를 관리·감독하고 건물을 설계·시공하는 데 필요한 자격이다. 또 의뢰자에게 사용자재, 공사비 등에 대해 조언하는 일을 한다.

종합건설회사나 건설엔지니어링업체, 건축사사무소, 측량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또 건축 관련 연구소,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건축직 공무원, 공공기관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건축기사를 취득하면 국가기술 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이나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 부천시 길주로 86 507 (상동, 해피플러스) |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주)나인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