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점화·발파·화약관리원
건설·채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점화·발파·화약관리원은 광산이나 채석장, 공사장에서 갱도굴착, 채광, 채탄, 채석작업을 위해 폭약을 장전해 폭파작업을 수행하며, 화약류 제품을 관리·보안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토목공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화학공학과
- 관련자격증 화약류관리기술사, 화약류제조산업기사, 화학분석기사, 화학분석기능사
- 관련직업 광원 및 채석원, 광원·채석원 및 석재절단원, 철로설치 및 보수원
하는 일
-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은 광산발파계획을 파악하고 중단기 화약수급계획을 수립한다.
- 화약류 취급 요령을 숙지하고 화약류 취급자에게 보안 교육을 실시한다.
- 광산 개발을 위해 발파하는 경우 광산 보안법에 따라, 건설을 위한 발파의 경우 총포화약류단속법에 따라 보안 교육(발파 시 복장 및 태도, 화약류 취급, 천공 및 발파, 불발 화약 및 발파 후의 조치)을 실시한다.
- 화약 수령에 따른 제반 서류를 작성하고 화약 보관 부서로부터 화약을 수령하여 화약 저장소까지 운반하는 일체의 사항을 감독한다.
- 화약류 및 기자재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화약 저장소에 보관·관리한다.
- 화약 요구서에 따라 화약을 불출 하고 착암원 혹은 천공기운전원이 뚫어 놓은 구멍에 보조원이 화약을 넣고 모래를 충진 시키면 발파한다.
- 발파하고 남은 화약 잔량을 회수한다.
- 화약관리대장에 수급·불출현황을 기록하고 재고량을 확인하여 관할 부서에 보고한다.
- 화약 저장소의 안전 및 보안 상태, 소방 점검을 확인한다.
- 화약류에 관련된 각종 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고·보관한다. 화약류의 성능을 시험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무거운 기계나 기구를 사용하여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이는 업무를 위해 신체적 강인함이 요구된다.
- 작업 관리서에 있는대로 설치를 할 수 있는 능력과 작동점검을 해야하고, 정교한 움직임이 필요하다.
- 위험한 화약에 대한 안전과 보안, 화학물에 대한 지식을 지녀야하고, 위험한 상태에 항상 노출되어 있어 안전 멜빵, 안전모, 보호복 등 특수 보호 장비를 착용한채로 근무하여야 한다.
- 함께 근무하는 사람과의 책임감이 따르고, 업무수행 중 실수가 발생한다면 그에 대한 결과의 심각성 정도가 큼으로써 조심성 또한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점화·발파 및 화약 관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 자격증을 보유해야 한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으로 화약취급기능사, 화약류관리산업기사, 화약류관리기사, 화약류관리기술사가 있다. 관련 학과로는 토목공학과, 자원공학, 화학공학 등이 있다. 관련 전공을 이수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반화약학, 발파공학, 암석역학, 화약류 안전관리 관계 법규, 굴착공학 등에 대한 지식과 화약류취급 및 발파작업에 대한 기술이 요구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점화·발파·화약관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터널이나 광산, 지하공간과 다리 등의 건설 및 공사현장에서 화약을 이용한 발파작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있다. 그러나 광산업무는 사양산업이기 때문에 이전만큼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 발파를 필요로 하는 규모가 큰 토목사업도 향후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더불어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화약발파 업무가 위험한 일이고 위험하고 힘든 직종에 해당하여 기피하는 인력이 많아 새로 입직하려는 인력에게는 기회일 수 있다.
임금수준
-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972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점화·발파 및 화약 관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 자격증을 보유해야 한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으로 화약취급기능사, 화약류관리산업기사, 화약류관리기사, 화약류관리기술사가 있다. 관련 학과로는 토목공학과, 자원공학, 화학공학 등이 있다. 관련 전공을 이수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반화약학, 발파공학, 암석역학, 화약류 안전관리 관계 법규, 굴착공학 등에 대한 지식과 화약류취급 및 발파작업에 대한 기술이 요구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https://www.hrdkorea.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평균적인 편이다.
- 폭발물과 화학물이 있는 환경에서 일을하여 보호복 상시 착용으로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높은 편이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을 비교적 보장받는 편이다.
- 화약류 관리와 발파에 관한 전반적인 직업전문성이 높게 평가된다.
직업선호특성
점화·발파·화약관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6%
-
여자 24%
점화·발파·화약관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3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