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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사

교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외국어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외국어 및 관련 과목을 전문으로 교육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교과내용은 언어기능, 의사소통활동, 언어재료의 영역으로 구성되며 구체적으로 독해, 회화, 작문 등에 대해서 배운다.
  • 해당 외국어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 문법과 더불어 일상회화에 비중을 두고 가르친다.
  • 교과서 및 시청각자료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과제를 내주고 결과를 검토 및 지도한다.
  • 시험을 출제하고 학생의 성적을 평가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기,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즘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하기, 시력, 글쓰기, 학습전략, 청력, 말하기, 사람 파악, 선택적 집중력 등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외국어교사는 영어를 읽고, 쓰고, 듣고 말하기, 철학과 신학, 국어, 역사, 상담, 교육 및 훈련 등의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나 느낌에 민감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배려심 및 리더십,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 행동을 보이지 않고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하는 자기통제, 독립성, 책임과 진취성, 협조, 사회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외국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영어교육학과, 일어교육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학과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을 비롯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이 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중·고등학교에서 교육학을 가르치거나 영어영문학과, 일어일문학과(영어교육학과, 일어교육학과 등) 등의 부전공을 이수하여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또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여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과학교사의 고용은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중고등학교교사는 2015년 약 208.1천 명에서 2025년 약 20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7.1천 명(연평균 -0.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교육통계현황에 따르면 2015년 중등학교 교원 수는 246,246명으로 2010년 대비 지난 5년간 약 4.7% 증가하였다.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생 수의 감소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긍정적인 요인으로 교육부는 공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에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는 꾸준히 감소하여 2015년 현재 중학교 교사는 1인당 14.3명의 학생을, 고등학교 교사는 1인당 13.2명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다.
    2013년 OECD 통계에 따르면 중등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중학교의 경우 13.4명, 고등학교는 13.
    3명으로 2015년 현재 한국의 고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OECD 평균 보다 적은 상태가되 었다.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는 중등학교교사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도별 중등교원의 수를 보면 최근 들어서도 매년 소폭으로 교사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등교사의 일자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중등학교 학생 수는 과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급격히 줄고 있는 추세이다.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 데 비해 신규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다.
    교육부는 매년 교과목별 교원 수요변동, 교원 증원 상황 등을 반영하여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할 중등교사의 수를 정하고 있다. 2014년 중등교원임용시험 선발인원의 규모는 5,468명이었으며 2016년도의 경우 전년 대비 2명 감소한 5,282명으로 최종 공고되었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외국어교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372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대학교의 영어교육학과, 일어교육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학과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8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96%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8%

  • 근무
    여건

    근무여건82%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98%

  • 고용
    평등

    고용평등9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으로 취업을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업무를 통한 자기개발의 가능성은 높으나 능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매우 제한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일정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사회적 기여도나 소명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 채용 시 성별이나 연령에 의한 차별이 적은 편으로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외국어교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7%
  • 여자 73%
외국어교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61%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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