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자산관리사
금융·보험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자산관리사의 핵심업무는 판단과 의사결정, 재정관리, 선택적 집중력, 고객서비스, 경영 및 행정이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경영학과, 금융경영과, 경영회계정보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통계학과
- 관련자격증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산관리사(FP), 투자자산운용사, AFPK, CFP, 투자자산운용사, 외환전문역(CFES), CRA(신용위험분석사), 은행텔러, 신용분석사, 여신심사역
- 관련직업 금융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 은행사무원,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리스크매니저, 신용분석가
하는 일
- 자산관리사는 고객들의 자산관리에 대해 조언하고, 투자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고객들의 재무상태를 파악 후 각종 금융상품,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대상을 고객에게 추천한다.
- 고객의 특성에 맞는 자산관리방법을 개발한다.
- 고객들이 원하는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새로운 금융상품이나 투자처에 대해 조사 및 연구하며 고객에게 수익률과 만기시점을 알려준다.
- 고객들의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절세방법과 자산관리에 대하여 상담하고 조언한다.
적성 및 흥미
- 자산관리사는 고객들과 마주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사회성이 좋으며, 꼼꼼하고,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 경제 내외적 변수를 읽을 수 있는 수리력과 분석력이 요구된다.
- 고객의 자산을 관리해야 하므로 강한 윤리의식과 책임감이 요구된다.
- 실적과 수익률의 등락에 따른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잘 감내할 수 있어야 하며 시장의 흐름에 흔들리지 않는 통제력 또한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자산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윤리의식은 물론 금융투자 관련 법규, 각종 투자기법, 리스크관리, 투자대상인의 주식/파생상품/부동산에 대한 분석방법 등의 지식이 필요하고, 투자신탁운용사나 자산운용사 등에 입사하여 일정 기간 이상의 운용업무경력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 경제금융뉴스, 시황, 전문가 분석 등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접하고 경제일간지를 보는 습관을 길러 놓으면 좋다.
고용현황
- 자산관리사의 취업자 수는 향후 10년 간 현 상태와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자산관리사는 2019년 약 14천 명에서 2029년 약 15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연평균 0.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부터 자산관리사 설립요건이 기존의 자본금 60억 원에서 20억 원으로 낮춰지고 허가제에서 인가제로 등록요건이 변경되면서 자산관리사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2015년 93개였던 자산관리사가 2018년 228개로 145.2% 증가율을 보였다. (자료 :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기준)
임금수준
- 자산관리사 연봉은 본인의 경력과 회사의 업장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하위 25%의 평균연봉은 5,500만원이며 상위 25%의 평균연봉은 8,000만원으로 금융 자산관리사는 평균 9,800만원 정도를 받는다. 다만, 중소기업에 첫 입사하는 경우 초봉은 2,500~3,000만원인 곳도 있으며, 3년 이상 경력직으로 입사 시 보통 연봉 5,000~6,000만원으로 형성된다. 취직하는 회사가 자산관리법인 또는 은행 등의 성격에 따라서도 연봉이 상이하다. 은행FP의 경우 3년 차에 연봉 5,000~6,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자산관리사는 연봉을 제외한 금융 및 재테크 강의, 원고료 및 수수료 등도 주요 수입원이 될 수 있다. 고객 상담 후 계약에 따른 인센티브가 별도로 추가되는 경우가 많아 단순 연봉 정보만으로는 그 수준을 파악하기 힘들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자산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재무금융학과, 국제경제학과 등 상경계열의 전공으로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일부 회사에서는 석사 이상의 학위나 경영대학원(MBA) 과정 수료를 요구하기도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금융감독원https://www.fss.or.kr
- 금융투자협회http://www.kofia.or.kr/
- 금융투자교육원http://www.kifin.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자산관리사를 포함한 금융 자산 종합관리 업무가 각 금융권의 중요 업무로 부상되어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 전망이다.
- 기본 연봉 외에 인센티브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보상의 정도가 높다.
- 다양한 투자상품의 등장, 새로운 자산가로서의 고령인구 증가 등으로 자신의 자산을 운용해주는 업체와 전문가의 수요는 지속될 수 있으나 로보어드바이저의 등장은 향후 자산관리사의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수익률 하락, 운용이 어려운 자산관리사의 도태도 예상되므로 전체적으로 자산관리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직업선호특성
자산관리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3%
-
여자 37%
자산관리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