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보조기기사는 정확히 무슨 일을 할까?
의지‧보조기기사는 의사 처방에 따라서 환자를 평가하며 처방 의뢰 목표를 확인한다. 또한 의지‧보조기의 제품, 재료, 제조 조건 등의 사안을 환자와 상담하고 취형하며 필요시 처방한 의사에게 제조기사의 의견을 회신한다. 제조된 의지‧보조기를 검수하고 처방의사의 검수를 받도록하며 환자에게 의지‧보조기의 사용법과 관리에 대해 처방 목표에 맞게 지도한다.
의지·보조기기사와 보조공학사는 무엇이 다를까?
의지‧보조기기사는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국가 전문자격인 반면 보조공학사는 한국 보조공학사협회에서 시행하는 법적 구속력이 없는 민간 자격증이다. 하는 일에서도 차이가 있다. 의지‧보조기기사는 지체장애인들의 상실‧약화된 신체 기능을 대체 혹은 보완하거나 장애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의지‧보조기를 개조, 제작, 수리, 유통하며 의지‧보조기의 사용법 및 관리에 대해 지도하는 업무를 한다. 반면 보조공학사는 장애인, 노인이 특정한 활동에서 겪는 신체적, 정신적인 어려움과 불편함을 극복할 수 있도록 보조공학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이다.
의지·보조기기사는 독학이 가능할까?
의지‧보조기기사는 관련학과를 체계적으로 졸업해야 응시가 가능한만큼 자격조건이 까다롭다. 기초 지식 및 의지, 보조기기에 관한 지식이 많은 사람이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독학은 충분히 가능하다. 현재는 국시원에서 문제은행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해볼만 하다. 평균적으로 공부하는 기간은 짧으면 4개월에서 길면 9개월까지 준비하고 시험을 본다.
의지·보조기기사 난이도는 얼마나 될까?
의지‧보조기기사 국시 결과 2021년도 응시자 141명중 최종 합격자는 66명으로 46.8%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관련학과을 졸업한 사람만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필기 난이도는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실기의 경우 제작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제작을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학원의 도움을 받으면서 의지‧보조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의지·보조기기사는 첨단 의지,보조기도 개발할 수 있을까?
의지‧보조기기사는 의지‧보조기의 제품, 재료, 제조를 환자와 상담 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품을 제작하지만 첨단 전자 의수족을 개발하거나 제작하는 업무는 할 수 없다. 혹여 최첨단 전자 의지,보조기를 개발발하는 직무를 원한다면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관련하여 자격증을 취득해야한다.
의지·보조기기사와 같이 가지고 있으면 좋은 자격증은 무엇일까?
의지보조기기사와 같이 가지고 있으면 좋은 자격증으로는 보조공학사와 작업치료사 자격증이 있다. 작업치료사는 의료기사 중 하나로 정신적인 문제가 있거나 발달하는 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환자를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 환자와 함께 현재의 문제를 발견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면서 작업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며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즉. 작업치료사는 일상생활 동작 또는 인지에 대한 재활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