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접수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작업치료사 자격증은 정신·정서 불안 치료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감각 및 지각 활동 훈련, 인지 재활 치료, 직업 재활 치료, 작업요법적 교육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작업치료사란?
  • 시험내용

    작업치료사 시험과목 및 문제형식

    시험종별

    교시

    시험 과목(문제수)

    문제수

    총점

    문제형식

    필기

    1교시

    작업치료학 기초(70)

    90

    190

    객관식 5지선다형

    의료관계법규(20)

    2교시

    작업치료학(100)

    100

    실기

    3교시

    실기시험(50)

    50

    50

    작업치료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매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

    실기시험

    만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

    작업치료사 응식자격

    응시자격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에 상응하는 보건의료에 관한 학문을 전공 하는 대학·산업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

    , 졸업예정자의 경우 이듬해 2월 이전 졸업이 확인되어야 하며 만일 동 기간내에 졸업하지 못한 경우 합격이 취소된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에서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에 상응하는 보건의료에 관한 학문을 전공하는 대학과 동등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외국의 해당 의료기사등 면허를 받은 자.

    , 95.10.06 당시 보건사회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해당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재학중인 자는 그 해당학교 졸업자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신질환자

    다만, 전문의가 의료기사등으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마약·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작업치료사 응시료

    ■ 응시료 : 110,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작업치료사란 어떤 직업일까?

     작업치료사란 의료기사의 일종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재활치료 전문인력을 의미한다. 간병인, 혹은 물리치료사와 헷갈릴 수 있지만,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정신적/정서적 불안까지도 다루고 있으며 작업 훈련, 레크리에이션, 오락 활동, 예술치료활동 및 산업활동 등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장애 극복을 돕고 있다. 작업치료사는 대학 졸업 후 국가고시 합격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며, 취업처는 병원 및 의원의 물리치료실 및 작업치료실, 재활원, 종합복지관, 장애인복지관, 특수학교, 체육관시설, 장애아동센터 등에서 활동하는 직업이다.

    작업치료사 직업의 현실과 미래

     작업치료사는 노인 인구의 증가와 재활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이것만 보면 전망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수험자들은 작업치료사의 낮은 연봉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하여 알아둘 필요가 있다확실히 근무 강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나그만큼 연봉이 낮은 직업으로 알려져 있으며경력이 쌓일수록 연봉이 오르지 않고 어느 순간 동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따라서 개인의 측면에서 보면 평생 직장으로 여기기 힘들며실제로 낮은 연봉을 견디지 못하고 중간에 이직하는 경우가 많다작업 치료사로의 진로를 꿈꿀 때 꼭 고려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작업치료사 국가고시 난이도와 합격률은?

     수험생들에게는 즐거운 소식으로작업치료사 국가고시의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특히 2020년 제 48회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은 합격률이 93.3%에 육박해 그 난이도를 짐작할 수 있다.

    작업치료사의 특징

    (1) 감각 및 발달재활(아동작업치료)전공 

     아동발달, 아동작업치료학, 아동검사와 평가, 감각과 인지재활, 감각통합 치료 및 실습 등으로 장애아동의 이해를 통해 아동의 감각통합과 발달재활을 임상현장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2) 정신재활전공 

     심리학개론, 작업수행분석, 수예 및 공작학, 정신건강개론, 정신 사회작업치료학 등으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청소년, 성인의 원인과 유형에 따라 효율적이고 타당한 중재접근으로 그 예방책과 치료책을 모색하도록 한다.

    (3) 지역사회재활 및 연구 전공 

     지역사회작업치료학, 장애 관련 법규 및 윤리, 공중보건학 등을 통해 지역사회 재활을 위한 전문가로 성장한다.

    비 전공자도 작업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까?

     작업치료사 국가고시를 응시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교 이상의 작업치료학 학위를 갖추어야 한다. 작업치료사에 관심이 있는 비전공자 수험자의 경우 학력 요구에 힘이 빠질 수 있다. 그러나 완전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학점은행제를 활용할 수 있다. 작업치료사를 따기 위하여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방법은 타 학점은행제 자격증과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학점은행제 자격증은, 학점은행제 이수와 함께 바로 해당 전공의 학력이 인정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작업치료학과는 학점은행제로 일반 4년제 학위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필요학점을 이수한 후 이를 가지고 작업치료학과가 있는 대학에 편입해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

     학점은행제로 4년제 학위를 취득하려면 전공 60학점, 교양 30학점, 일반 50학점으로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하므로 아무리 온라인으로 취득에 도전한다 한들 시간적으로, 비용적으로 쉽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작업치료사는 꼭 이 직업을 갖는 것이 목표인 수험자가 아니라면, 웬만하면 관련 학과 전공자가 취득하는 것이 유리한 자격증이다. , 고등학교 졸업 비전공자가 아닌 2년제 졸업 비전공자라면 이수 학점이 다소 적어질 수 있으므로 인근 학점은행제 센터에 목표하는 바와 함께 문의해보는 것도 좋다.

    작업치료사와 물리치료사, 어떤 직업이 더 나을까?

     작업치료사와 많이 혼동되는 직업 중 하나가 물리치료사이다. 실제로 두 직업은 배우는 학문이 겹치는 것이 많다. 둘의 직무상 눈에 띄는 차이는 물리치료는 주로 환자의 근골격계와 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운동장애에 중점을 두어 치료하는 것이며, 작업치료는 환자의 신체적 장애 뿐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장애까지 포함하여 사회 적응을 돕는 것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 다르다. 하지만 수험자로서 가장 궁금한 것은 비슷해 보이는 두 직업 중 무엇을 가져야 하는 지일 것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특별한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작업치료사보다는 물리치료사를 일반적으로 추천한다. 직업에서는 벌이를 무시할 수 없는데, 물리치료는 도수치료가 주 수입 발생원으로 공고히 자리잡고 있는 반면 작업치료는 크게 자리를 잡은 수입원이 없이 때문이다.

     다만, 작업치료사의 진로를 추천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워라밸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며 높은 업무강도를 소화할 수 없는 여성의 경우이다. 작업치료업계는 연봉이 아주 낮다는 단점을 지닌 대신 그만큼 업무 강도도 낮아 비교적 편하게 근무할 수 있는 직업으로, 업무 강도가 직업 선택에 중요하게 작용해야 하는 상황에 있는 구직자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직업이지 않을까 한다.

  • 합격 TIP

    작업치료사 필기 공부 Tip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필기시험 준비를 문제집으로 할 것이다. 이렇게 문제집을 사서 과년도 기출문제를 반복하여 풀이하는것이 중요하다. 왜냐햐면,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은 조금의 문제 변화들이 있긴 하나 문제은행 형식으로 출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필기시험의 커트라인은 60점이기 때문에 60점 수준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업치료사 자격증을 공부할 때 배경지식이 있으면 공부하기 아주 수월하다. 하지만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인터넷 강의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작업치료사 과목별 Tip

    해부생리학

    해부생리학은 수능 때 생물과목 공부를 한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는 과목이다. 또한, 인체해부학, 기능해부학, 생리학 등 공부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공부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공중보건학

    공중보건학에서 제일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감염병, 기생충 파트인데 이 부분은 감염병 이름만 듣고 어디 질환이며 몇급이고 매개체가 무엇인지 바로 나올만큼 달달 암기하는 것이 좋다.

    의료관계법규

    의료법이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 중 하나이다. 요약집과 문제를 보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계속 모의고사 풀이를 반보하면서 문제로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작업치료학

    작업치료학은 공부할 양이 많은 과목이다. 때문에 막상 문제를 풀면 뭐부터 공부해야할지 난해해 하는 과목이다. 작업치료학은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임상지침서를 2번정도만 읽고 모의고사 풀이 및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것을 반복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실기

    실기는 따로 준비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다른 작업치료학을 열힘히 공부하다보면 실기점수는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된다. 그래도 불안한 사람들은 실기책을 구매해 절반정도 풀어봐도 좋을 것이다.

    작업치료사 각 교시별 공부법 Tip

    [1교시]

     1교시 과목들은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지만 해부학’ 내용이 포함되므로 막연하게 수험자들을 암기에 대한 두려움에 떨게 한다보통 해부학 30문제 중 18개는 맞아야 한다고 기준을 세워둘 수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끝없는 오답노트 작성과 암기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법규는 20문제 중 10문제 이상을 득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되는데 보통 수험자가 구매한 교재에 법규를 깔끔하게 정리한 부록이 수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이를 보면서 공부하면 편하다.

    [2교시]

     2교시에도 1교시와 같이 해부학이 등장한다다양한 전문지식이 나오는데 일부 감당할 수 있는 부분만 외우는 것도 하나의 답이다평가도구 부분은 넓고 얕게 보는 것이 좋다통암기를 한다는 생각 보다는 전체적으로 흐름과 주요 개념을 익힌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3교시]

     실기 시험은 문제 속에 답에 대한 힌트가 있는 경우가 많다따라서 긴장하지 않고 찬찬히 문제를 파악하여 풀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합격 후 정보

    작업치료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작업치료사

    7

    3%

    보건

    의료기술

    보건

    의료기술

    9

    5%

    경찰

    2

    경찰

    의료

    작업치료사 사기업 및 공기업 가산점은?

     작업치료사에 가산점을 주고 있는 공기업이 없는 것은 아니나, 소수이고 매년 달라지므로 해당 년도에 채용 요강을 확인하는 편이 확실하다. 사기업에는 작업치료사의 직무와 연관된 다양한 기업에서 작업치료사를 우대사항으로 두고 있으며, 일반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우대사항으로 적용되는 자격증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작업치료사 취득 후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대학병원급

    대다수 작업치료사가 원하는 직장이지만실제로 굉장히 구하기가 어려운 직장으로 대학 시절부터 다양한 스펙을 쌓아놓은 상태여야 한다영어 점수학점 관리치료 관련 교육 이수기타 자격증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이렇다고 해도 바로 정직원이 되는 것은 어렵다일반적으로 한 번에 신입채용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실망하지 않고 인턴이나 계약직 직원으로 근로하다 보면 정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는 기회가 오기도 한다급여는 초봉 3000 중반대에서 시작하므로작업치료 업계에서는 최상급으로 높은 수준이다.

    병원급

    대학병원보다는 못하지만 적당한 업무강도로 다닐만한 직장이다다만 신입 월 실수령액이 180~200만 원 언저리이며최대로 올라도 250만원 가량인 것이 치명적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이 때문에 투잡을 하거나 남는 시간에 추가 공부를 하는 작업치료사가 많다병원급 작업치료사 업무와 병행하여 대학원을 나와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진로도 있다.

    복지시설

    복지시설에 다양한 분류가 있지만일반적으로 작업치료업계에서 말하는 복지시설은 장애인복지시설과 노인복지시설이다장애인복지시설은 장애인종합복지관장애인거주시설노숙자시설 등이 대표적이며 정규직일 경우 지방자치단체 소속이기 때문에 거의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병원급에 비하여 장점은병원급의 경우 월급이 아무리 올라도 최대 250만원 수준인 것에 비하여 지자체 시설은 호봉으로 따지므로 연봉협상을 할 필요가 없이 20년 정도 다니면 실수령액을 350만원 정도 받을 수 있게 된다꾸준히 버티면 길고 얇게 갈 수 있는 좋은 취업처라고 할 수 있다.

    노인복지시설 및 청소년복지시설도 마찬가지이다팁은 보건복지부 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권고사항을 따르는 곳을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비슷한 형태의 복지시설이나 호봉으로 연봉체계가 이루어져있지 않은 곳은 그냥 병원급과 똑같다고 볼 수 있다다만 복지시설로의 진로를 고려할 때 주의할점은 너무 높은 호봉이 되면 채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3~4년차가 맥시멈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때 진로에 대해 최종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기타

    작업치료사 자격증과 함께 언어재활사 자격증을 따고 센터를 따는 수험자들도 있다또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간에서 치료경력을 쌓아서 아동센터아동발달 관련 시설에서 직장을 구하는 방법도 있다.

    작업치료사 취득 후 받아야 하는 보수교육?

     작업치료사 취득 후 관련 업종에 근무하려면 매년 12월 31일까지 8시간의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만약 이수하지 않는다면 경고 및 면허자격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다현재 온라인 보수교육도 존재하므로 편리하게 이수할 수 있다.

    작업치료사 합격 후 신청서류

     시험에 합격한 후 응시자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홈페이지에서 면허·자격증 교부를 신청하게 된다. 이때 필요한 신청서류들을 구비하여 제출해야 하며, 결격사유 조회 후 작업치료사 자격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때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일주일 정도이다.

    응시

    자격

    공통 서류

    직종별 서류

    추가 서류

    교부

    신청서

    졸업 

    증명서

    의사 

    진단서

    성적 

    증명서

    교과목 이수 

    증명서

    경력 

    증명서

    작업

    치료사

    O

    O

    O

    -

    -

    -

    -

    작업치료사 유효기간

     작업치료사는 한 번 취득하면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자격증이나, 매년 8시간의 보수교육이 필요하다. 만약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않는다면 경고를 받거나 최악의 경우 면허자격이 정지될 수 있기 때문에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 접수방법

    84969c13a779cec07febe6dc2757b53f_1651199068_0984.png

자격증정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노인스포츠지도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병원행정사, 기업보험심사역, 개인보험심사역, 노인심리상담사

직업정보

중환자전문간호사, 간호사, 보건·의료관리자, 노인전문간호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사회복지사, 수술실간호사, 의료정보시스템개발자, 전직지원전문가,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록된 강의가 없습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