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기술사 합격률 추세는?
2021년 기준 필기 합력률은 13.8%로 전년도 필기 합력률(2020, 4.9%) 대비 8.9% 증가했으며, 실기 합격률은 40.7%로 전년도 실기 합격률(2020, 56.3%) 대비 15.6%감소했다.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필기 합력률의 경우 대게 10% 내외로 확인되며 실기 합격률은 50% 내외로 확인된다.
전기안전기술사 시험 트렌드는?
2015~2019년 기준으로 시험 응시자 성별은 남성이 전체 응시자 중 99%이며, 여성은 전체 응시자중 1%이다. 시험 접수자 가운데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이며, 필기 및 실기 합격이 가장 높은 연령대도 40대로 나타났다.
전기안전기술사, 독학으로 준비해도 될까요?
전기안전기술사는 다른 기술사들에 비해 평균 공부기간이 1~2년 정도 짧지만 다른 기술사와 달리 안전관리론, 산업안전보건법이라는 생소한 분야에서도 많은 문제가 출제되므로 전기안전공학 분야만 공부해서는 합격할 수 없다. 전기와 안전분야를 동시에 공부해야 하기에 전략적인 공부법이 필요하다. 큐넷에서 기출문제도 제공하고 있으니 기출문제와 오답풀이를 병행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다. 전기안전기술사는
[암기+이해+경험]을 모두 접목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인강을 먼저 듣고 모든 문제를 자기만의 풀이방식으로 모두 정리가 되어야 하며 모르는 문제는 리스트업을 하여 관련 책들을 모두 찾아서 서브노트를 만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전기안전기술사와 전기응용기술사의 차이점은?
①분야
전기안전기술사는 안전 분야이고, 전기응용기술사는 전기 분야이다. 전력기술관리법 시행령에 의하면 두 기술사 다 특급감리로는 인정하고 있지만, 전기응용기술사는 전력기술인이고 설계업이 가능하지만 전기안전기술사는 전력기술인이 아니며 설계업이 불가하다.
②시장수요
전기응용기술사와 전기안전기술사는 건축전기, 발송배전기술사에 비해 수요는 적은 편이다. 안전쪽, 특히 산업안전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전기안전기술사를, 전기분야를 생각한다면 건축전기, 발송배전기술사를 취득하면 좋다.
③공부범위
두 과목 모두 공통사항으로 수변전설비, 신재생설비, 접지, 감리, 품질 등 공부한다. 전기응용기술사는 전기철도, 전동기, 조명 등을 공부하며, 전기안전기술사는 정전기와 방폭전기, 산업안전보건법을 공부한다.
전기안전기술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전기안전기술사 자격증을 준비할 때 같이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은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증이다. 산업안전지도사 시험은 1년에 딱 1번 시행되는 시험이며, 1차·2차·3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기안전기술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산업안전지도사 1차 시험의 산업안전보건법령 과목과 산업안전일반 과목에 대해 면제를 받을 수 있다. 2차 시험의 경우 전기안전공학 전공과목으로 아예 면제를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전기안전기술사는 어떤 사람이 보통 취득할까?
통상적으로 전기안전기술사는 안전공사나 안전협회 직원들이 취득하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 제철업 관련 분야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안전관리자를 배치해야하는 관련 법령도 있기에 안전분야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철도 관련 종사자 분들도 전기와 관련된 안전분야 자격증으로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