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기능사란?
철근기능사 자격은 시공 건설과 관련된 자격증 중 하나로 건축구조물에 사용되는 철근과 관련된 기능 인력에 대한 자격이다. 다른 시공 자격증들과 비슷한 시기인 1974년에 제정된 자격증으로 시공 분야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전문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에도 철근 콘크리트는 건축물을 지을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물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취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해당 자격이 제정되었다.
철근기능사 필요성
철근기능사 자격이 제정된 이유는 철근기능사들이 건축 구조물을 지을 때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철근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건축물이 어떻게 지어지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더라도 기둥이나 건축물 기초에 철근이 사용된다는 것은 알 것이다. 이러한 철근은 가공을 하고 배근이나 조립 등의 과정을 거쳐 실제 사용이 되는데, 이 때에 정확한 방법과 비율로 작업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위와 같은 작업을 위해 철근기능사 자격이 필요한 것이다.
철근기능사 안전 관련 보조금
철근기능사는 자격을 미소지하고 있는 사람들보다 더욱 높은 연봉을 받고 업무를 수행한다. 그 이유는 바로 안전 관련 보조금에 있다. 현재 법렁에서 정하고 있는 내용은 철근기능사만이 철근과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실제 작업 현장에서는 자격이 없어도 숙련된 사람들이라면 어느 정도의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철근기능사의 경우 자격 소지자로서 업무가 인정되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추가적으로 할당 받을 수 있다.
철근기능사 독학 가능 여부
철근기능사 자격은 독학이 불가하다. 실제 작업 현장에서는 시험에 대해 실습을 할 수 없다. 업무지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자재의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안전성의 문제가 있어 실습을 할 수 없다. 또한 철근기능사 자격시험의 실기시험은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정해져 있다. 공공직업훈련원에서 12개월 과정을 거쳐 시험을 응시하여야 한다. 따라서 애초에 독학이 불가능한 자격이라고 할 수 있다. 철근기능사 자격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공공직업훈련원을 통해 시험을 준비하기 바란다.
철근기능사 준비 기간
앞서 설명한 것처럼 철근기능사 자격시험의 실기는 훈련기관이 결정되어 있다. 또한 훈련 과정 역시 12개월으로 확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격을 준비하는 기간 역시 1년 정도라고 잡을 수 있다. 물론 그것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 또한 철근기능사 시험은 1년에 4번 정도 치러지기 때문에 시기가 잘 맞는다면 그것보다 더 빠르게 취득이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통상적으로는 1년 정도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