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선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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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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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선체기사는 조선공학이론과 역학을 기초로 선박의 기본 특성과 구조 등을 이해하여 고객의 요구사양과 협약 및 규정을 만족하는 선박을 건조하기 위한 기본설계 및 선체설계 등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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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선체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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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선체기사 개요

    조선선체기사 시험은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겸비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시험이며 2022년까지 조선기사로 통합되어 있던 시험이 2023년 조선선체기사와 조선의장기사로 나뉘어 실시하도록 변경되었다. 조선의장기사는 철의장 설계,기장 설계, 배관설계, 선실 설계 등이 포함되며 조선선체기사는 선박선체의 설계에 특화되어 시험문제가 출제될 것이라 발표된 바 있다. 기사 시험으로서의 성격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산업기사를 취득하고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을 칠 수 있는 응시자격을 갖게 된다.

    조선선체기사 난이도

    올해 개정된 시험이며, 아직 자료가 쌓이지 않았기 때문에 난이도 및 취득의 어려움에 대해 알 수는 없으나, 조선기사를 기준으로 확인된 합격률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5년간의 합격률을 살펴볼 때 필기 합격률은 33,15%에서 44.2%정도에서 분포되어 있으며 실기의 경우에도 44.7%에서 63%에 이르기까지 분포되어 있다. 용어와 개념을 암기하는 것이 까다롭기 떄문에 특히 비전공자의 경우 용어와 개념이 까다로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더욱이 선체기사와 의장기사로 나뉘어 출제되는 경우 필기가 상대적으로 매우 까다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기사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며, 필기 범위는 적어진만큼 깊이 있는 공부를 하는 경우 붙지 못할 정도의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조선선체기사 독학 취득 가능 여부

    다른 기사시험과 비교하여 응시자 수가 많지는 않아 필기와 실기 모두 약 두 자리수의 응시자 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사 시험은 4년제 대학 졸업자들 수준의 시험으로, 기출문제와 인터넷 강의 등을 병행하여 공부한다면 독학이 가능한 시험이다. 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선박에 대한 용어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닌 만큼 개념과 용어가 난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학원을 단지 않는 독학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구해 혼자 공부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독학의 경우 용어 및 이론이 어렵기 때문에 숙지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분야 전공의 교재 및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와 있는 요약 자료,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실기시험대비 영상 등을 참고하면 좋으며, 기사 시험 교재가 어렵다면 하위 레벨 시험인 조선산업기사 시험교재를 통해서 기본기를 다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 경우 스터디를 구해서 하는 것이 좋으며, 인터넷 강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효율적이다.

    조선선체기사 취득에 적합한 사람

    조선선체기사는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에서 근무하면서 경력을 쌓기를 원하거나 쌓고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선박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 등을 전공한 뒤 본인의 전공을 살리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험이라 볼 수 있으며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또는 연구소에 진출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좋은 시험이 될 수 있으며 공무원으로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유리한 자격증이다.

    조선선체기사 / 조선산업기사 / 조선기술사 차이

    조선선선체기사는 4년제 졸업자 수준의 기초지식이론과 이에 상당하는 숙련기능을 가지고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조선산업기사의 경우 3년제 대학 수준의 기초이론지식과 숙련기능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기술사는 산업기사와 기사보다 상위 자격으로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 산업기사는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술사의 경우 자문 업무가 가능하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조선선체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조선선체기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선박기본설계

    선형설계 및 계산

    선체구조 설계

    선체해석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항

    (과목당 20문항)

    2시간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선체설계 실무

    복합형

    -

    필답형 : 2시간,

    작업형 : 3시간 정도

    조선선체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조선선체기사 응시료

    ■필기시험 : 19,4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조선선체기사 합격 TIP

    조선선체기사의 경우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으로 기능사나 산업기사 시험보다는 좀 더 까다로운 수준의 시험이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이들에게 있어 난이도 자체가 어렵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나 의장기사와 선체기사로 분리된만큼 향후 몇 개년도까지는 난이도 조절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으며 시험 범위가 적어진 만큼 까다로운 문제가 상당수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개념 및 단어가 어렵기 떄문에 해당 분야에 문외한인 수험생의 경우 공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아직 기출문제는 없으나 조선기사 시험에서 기출문제를 뽑아낼 수 있으며 문제 자체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예상문제와 과거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며 필요한 지식을 암기한다면 합격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며 실기의 경우 조선기사와 마찬가지로 필답형과 작업형이 있어 의장기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까다롭기 때문에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1)필기시험

    조선선체기사의 필기시험은 조선공학일반, 재료역학, 조선유체역학,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선박건조공학 및 선박동력장치 등을 보게 된다. 다행히 선체의장,선박동력장치 과목은 없어졌으나, 선체건조공학 등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재료역학, 선체의장, 선박동력장치를 제외하고는 기존 기출문제로 준비할 수 있다. 객관직 4지 선다형으로 과목평균 60점을 맞으면 되는 시험인데 대부분 기사 시험이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만큼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이다. 그러나 조선선체기사의 경우 2023년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조선기사에서 조선선체기사와 의장기사가 분리되었으므로 조선기사의 기출문제 중 해당하는 부분의 기출문제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선기사의 기출문제는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으며 또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 구하는 문제의 경우 문제집 풀이가 없기 때문에 틀린 문제를 오답풀이하기 어려우므로 풀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스터디를 조직하여 공부하거나, 교재를 사서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한다. 만일 교재가 어렵다면 산업기사 시험 교재를 참고하여 기본기를 다짐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 교재의 경우 기사시험과의 난이도 격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사 교재를 꼭 봐야한다. 특히 조선기사 당시와 비교하여 ㅅ험 범위가 줄어든 만큼 더 어렵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 무엇보다 비전공자라면 용어와 개념이 가장 생소할 텐데 먼저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론 공부 후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면서 암기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출문제 공부시에는 오답의 경우 정답 뿐 아니라 오답선지까지 왜 답이 아닌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 가끔 난이도 조절을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2)실기시험

    실기의 경우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진행되며, 작업형의 경우 조선기사에서 시행되던 CAD 설계가 포함된다. 조선의장기사의 경우 실습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만일 캐드작업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 조선의장기사를 준비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라 생각된다. 필답형의 경우 비전공자의 경우 특히 용어가 익숙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키워드를 위주로 방법을 만들어 반복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좋으며, 필기를 준비하며 같이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이다. 반면 작업형의 경우 학원을 가서 실기를 공부하거나 대학교에 적을 두고 있는 수험생의 경우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조선기사의 실기 문제와 채점 기준을 참고한 뒤 이를 실습을 해보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CAD 설계의 경우 기기 브랜드에 따라 작동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실습을 하고 가는 것이 좋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조선선체기사 우대사항 및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조선선체기사

    7~9

    5%

    공업

    조선

    (1)현대중공업대우중공업 등 국내 조선소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우대사항이 되기도 하며 연봉 인상의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보통 산업기사부터 우대사항으로 여겨지며산업기사보다 상위 단계인 조선기사는 더 좋은 처우와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

    (3)현재는 업황 악화로 몇 년째 임금동결복지 축소로 이미 인력 이탈이 큰 상황이지만 점차 현장직 부터 관리직연구직 등 다방면에서 인력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

    3%

    소방

    조선

    조선선체기사 전망

    국내 조선산업은 전세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며 국내 수출에서도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다. 또한 종합조립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적이며, 수출중심적인 산업이며 20~25년 정도의 선박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순환형 산업이다. 비록 코로나19, 중국 등 라이벌 국가의 부상 등에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있어 인력 수요에 다소 부침이 있을 수 있으나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선체기사 취득 후 수행 직무

    조선선체기사의 경우 조선기사와 마찬가지로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 을 작성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직무를 수행할 것으로 생각된다. 때문에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 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조선선체기사 채용 정보 및 연봉

    조선선체기사 자격증이 취업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 후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될 것인지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우며 조선선체기사를 취득하였다 하더라도 경력 및 기타 자격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연봉에 대해 말하기란 쉽지 않다. 조선기사를 기준으로 산업입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조선기사 우대공고를 검색할 경우 학력은 대졸(4년제) 또또는 2~3년제 대졸 수준으로 연봉은 4000만원에서 6000만원 정도 수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경력이나 다른 어떠한 자격을 갖추었냐에 따라서 연봉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현장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전북 군산, 경남 거제 등 지방에서 근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조선선체기사 관련 자격증

    조선기사가 2개로 분리되면서 조선선체기사와 의장기사로 나누어졌는데, 조선의장기사의 경우 선박의 기본설계과목이 겹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준비가 용이하며, 의장 분야도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조선선체기사와 시너지가 날 수 있다. 또한 기사를 취득한 후 경력을 쌓아 조선기술사에 도전하는 것도 추천한다. 기술사는 기술 자격증의 꽃이라고 불리며, 기술사를 취득할 경우, 자문 및 컨설팅 업무에도 임할 수 있고 이외에도 동일 경력임에도 연봉이 높아지는 등의 이점을 갖게 된다.

    조선선체기사 유효기간

    조선선체기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 후 2년 동안 유효하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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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해양공학기사, 기계설계기사, 조선기사,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조선산업기사,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 기계조립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직업정보

건설·광업기계설치·정비원, 건축설계기술자, 공작기계조작원,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 선박정비원, 선박조립원, 조선공학기술자, 캐드원(제도사),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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