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전망은 어떻게 될까?
전산응용가공 분야의 기능인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기존 범용공 작기계에서부터 수치제어공작기계로의 빠른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수치제어 공작기계를 이용한 각종 제품의 생산증대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해당 자격을 취득하려는 응시인원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금형원, 공작기계조작원, 수치제어선반조작원으로 취직하기도 한다. IT산업 및 전자산업 시장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향후 새로운 기술의 개발, 특히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개발 등의 진척에 따라 자동차, 항공·우주, 방위산업, 가전제품, 의료 및 의료장비, 의학, 건축, 교육, 애니메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완구, 패션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도가 커질 전망이다.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계산기 사용해도 될까?
컴퓨터 시작메뉴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계산기를 사용해도 되고 직접 일반 계산기를 들고 가서 시험 볼 때 사용해도 된다.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와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의 차이점
두 종목 모두 정밀한 부품을 가공하기 위하여 가공 도면을 해독하고 작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다만,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는 적합한 공구를 이용하여 내외경 단차, 홈 및 테이퍼, 나사 등을 선반과 CNC선반을 운용하여 가공하고, 공작물을 측정하여 필요시 수정하고 장비를 점검, 정비, 관리하는 등의 직무수행을 평가하는 종목이지만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는 적합한 공구를 이용해 평면, 곡면, 홈, 구멍, 나사 등을 밀링과 머시닝센터를 운용하여 가공한 후, 공작물을 측정하여 필요시 수정하고, 장비를 점검, 정비, 관리하는 등의 직무 수행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시험 과목 개편 이전에는 필기 시험 과목이 한 개 말고 모두 동일해서 함께 공부하는 데 메리트가 있었고 필기시험 합격시 상호 필기시험을 면제해주었지만 필기시험을 직무 중심으로 개편한 이후 상호 필기시험 면제 제도가 폐지되었다. 하지만 두 과목이 유사성을 많이 띄고 있기 때문에 두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해 두 개의 자격증을 모두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