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프로그램 작성법은?
지급된 도면을 참조하여 mastercam, edgecam, 인벤터 캠, NX(Simens), SolidCam, 파워밀 등을 활용하여 G 코드를 작성한다. 과거 수치제어 밀링기능사 시절에는 G 코드를 수기로 작성하였지만, 현재 CAD/CAM 작업으로 대체되었다. 프로그램 작성 시 적절한 절삭속도와 절삭깊이를 입력하지 않으면 엔드밀이 부러지거나 오작품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실격에 해당한다. 내부 포켓가공을 하는 경우 엔드밀은 드릴 구멍에 진입 후 절삭을 시작하게 작성하도록 하고 시뮬레이션 상에는 가공이 가능하지만, 엔드밀은 기본적으로 측면 절삭에 사용하는 공구이다.
램프(경사가공) 진입을 이용하면 구멍을 뚫지 않고도 포켓가공이 가능하다.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보통 CAM 프로그램에 [포켓가공] 하위 메뉴 진입/복귀 --> [램프] 특히 2날 엔드밀의 경우에는 엔드밀 중심부에 날이 있어서 문제가 없지만, 날 수가 4날 이상인 엔드밀 중에는 날 중심부에 센터 구멍이 있는 형태의 엔드밀이 있는데 이런 엔드밀로 막힌 부분에 수직으로 내리게 되면 바로 엔드밀 파손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와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두 종목 모두 정밀한 부품을 가공하기 위하여 가공 도면을 해독하고 작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다만,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는 적합한 공구를 이용하여 내외경 단차, 홈 및 테이퍼, 나사 등을 선반과 CNC선반을 운용하여 가공하고, 공작물을 측정하여 필요시 수정하고 장비를 점검, 정비, 관리하는 등의 직무수행을 평가하는 종목이지만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는 적합한 공구를 이용해 평면, 곡면, 홈, 구멍, 나사 등을 밀링과 머시닝센터를 운용하여 가공한 후, 공작물을 측정하여 필요시 수정하고, 장비를 점검, 정비, 관리하는 등의 직무 수행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시험 과목 개편 이전에는 필기 시험 과목이 한 개 말고 모두 동일해서 함께 공부하는 데 메리트가 있었고 필기시험 합격시 상호 필기시험을 면제해주었지만 필기시험을 직무 중심으로 개편한 이후 상호 필기시험 면제 제도가 폐지되었다. 하지만 두 과목이 유사성을 많이 띄고 있기 때문에 두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해 두 개의 자격증을 모두 취득할 수 있다.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전망은 어떻게 될까?
대부분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는 마이스터고등학교 혹은 공업고등학교 등 기계과, 정밀기계과 학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편이며, 주로 각종 기계제조업체, 금속제품 제조업체, 의료기기·계측기기·광학기기 제조업체, 조선·항공·전기·전자기기 제조 업체, 자동차 중장비, 운수장비업체,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가능하다. 다만 최근 기계가공업체의 인력난이 좋지 않은 편으로 최소 상위 자격증인 컴퓨터응용밀린산업기사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생각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