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고시란 무엇일까?
검정고시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사람이나 대학의 입학자격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시험을 응시하게 하여 그 사람의 지식, 학력, 기술능력의 유무를 검정하는 자격시험제도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선 교육부 훈령으로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와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초중고 학력의 경우 검정고시 시험에 합격할 시 각 해당 급별 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므로 상급학교에 입학할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또한 초중고 학력뿐만 아니라 4년제 대학교 또한 검정고시를 통해서 진학할 수 있는데, 모든 대학에 존재하는 전형이 아니기에 대학별로 잘 알아본 뒤 지원하는 것이 좋다.
검정고시,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검정고시는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다. 수많은 검정고시 독학 후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며, 검정고시 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편이 아니며 떨어뜨리려는 시험이기보다는, 붙이기 위한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출제범위 또한 국민공통 교과과정으로 중학과정과 고1과정을 기반으로 출제하고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합격률을 통해서도 난이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평균 70~80%대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다. 독학으로 준비해도 충분히 취득할 수 있다.
검정고시를 통해 학점은행제 자격을 갖출 수 있을까?
검정고시를 통해 학점은행제 자격을 갖출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평생제도로서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학점은행제 교육원을 통해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받고 정규대학과 동등한 학위를 부여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학점은행제의 경우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검정고시를 통하여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취득하고 대학 진학에 연계할 수 있어 유용하다. 전문대 또는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데, 높은 성적을 요구해 진학이 어려운 경우 검정고시로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취득 후,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대학에 진학을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전문대의 경우 수능, 내신 성적에 관계없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취득한 전문학사학위로 성적, 면접을 통해 합격이 결정되는 대졸자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4년제 대학 편/입학 또한 가능하기 때문이다.
검정고시, 중장년층도 취득할 수 있을까?
검정고시는 40대 이상도 검정고시를 통과할 수 있다. 2021년 전국 최고령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가 있었는데, 합격자의 연령은 무려 84세였다. 외에도 77살의 중등시험 합격자와 78살의 초등시험합격자도 존재하였다. 이 사례를 통하여 검정고시는 연령이 꽤 있는 사람도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론 84세의 합격자가 단번에 고졸 검정고시를 합격한 것은 아니다. 무려 7전8기라는 많은 도전이 있었는데, 검정고시 시험의 경우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경우 학습이 단절된 경우라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검정고시 시험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검정고시 시험의 경우 합격하려면 과목 당 60점을 넘어야 하는데, 일부 과목은 합격하고, 일부 과목은 합격하지 못한 경우, 합격한 과목은 다음에 검정고시를 치룰 때 해당 과목은 시험을 치루지 않아도 된다. 합격하지 못한 과목의 경우만 다시 재응시하여 시험을 보면 된다. 물론 단번에 모든 과목을 합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경우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심리적 부담을 갖지 않고 다시 검정고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좋은 제도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