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시행기관 바로가기
검정고시는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해 중·고등학교 및 대학의 입학자격과 그 자격에 필요한 지식·학력·기술의 유무를 검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고시다. 정규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사람에게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시험문제 대한 출제는 대체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의뢰한다.
난이도 전망
검정고시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구분

    응시자격

    초졸

    (1) 만 11세 이상인 자로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아니한 자 중 초등학교 또는 동급의 특수학교에 재학하지 아니하는자

    중졸

    (1) 공고일 이전 초등학교 졸업자 및 이와 동등한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 중 중학교에 진학하지 않거나 고시 공고일 이전에 제적된자

    (2) 3년제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3)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따라 초등학교 및 취학의무를 유예받은 자중 입학이후 유예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없이 3월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해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정원외로 학적이 정원외로 관리되는 자

    (4) 중학교에 준하는 각종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

    (5) 소년원법시행령에 따라 중학교 과정을 수료한 자

    ※ 졸업예정자라 함은 최종학년에 재학 중인 자를 말한다.

    고졸

    (1) 공고일 이전 중학교 졸업자 및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이에 준하는 과정(대안학교, 평생교육시설, 소년원법에 의한 교육과정, 기타 교육감이 지정한 중학교에 준하는 교육과정, 기타 초·중등교육법에서 인정한 과정)을 수료한자 중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았거나 고시 공고일 이전 고등학교에서 제적된 지 6개월이 지난 자(고등학교에 휴학중인 자는 제외)

    (2) 3년제 고등기술학교 및 고등학교에 준하는 각종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와 중학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하는 3년제 직업 훈련 과정의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3) 단, 3년제 고등기술학교 및 고등학교에 준하는 각종학교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의 경우에도 중학교 졸업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이어야 한다.

    (4) 소년원법시행령에 따라 고등학교 과정을 수료한 자

    (5) 외국 또는 이북지역에서 9년 이상의 교육을 받은자

    (6) 단, 고시에 관하여 부정행위를 한 자로서 2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는 응시할 수 없다.

    ※ 검정고시에 합격한 사람이 또 검정고시를 보는 건 가능하지만, 시험과 동급에 해당하는 국내의 중고등학교를 이미 졸업한 사람은 아예 응시 자체가 불가하다. 

  • 시험내용

    검정고시 시험내용

    검정고시는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해 중·고등학교 및 대학의 입학자격과 그 자격에 필요한 지식·학력·기술의 유무를 검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고시다.

    정규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사람에게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시험문제 대한 출제는 대체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의뢰한다.


    구분

    고시과목

    초졸

    필수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선택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과목 중 2과목

    중졸

    필수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선택

    도덕, 기술, 체육, 음악, 미술 중 1과목

    고졸

    필수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한국사

    선택

    도덕, 기술, 체육, 음악, 미술 과목 중 1과목

    합격기준

    구분

    합격기준

    초졸

     필수 4과목과 선택 2과목의 평균이 60점이 넘으면 합격이다. 만약 평균이 60점이 넘지 않을 경우 6과목 중 60점이 넘은 과목에 한해 과목합격이 된다. 

    과목합격이 된 과목의 경우 추후 실시되는 검정고시 응시 시 해당 과목 응시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중졸

     필수 5과목과 선택 1과목의 평균이 60점이 넘으면 합격이다. 만약 평균이 60점이 넘지 않을 경우 6과목 중 60점이 넘은 과목에 한해 과목합격이 된다.

    과목합격이 된 과목의 경우 추후 실시되는 검정고시 응시 시 해당 과목 응시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고졸

     필수 6과목과 선택 1과목의 평균이 60점이 넘으면 합격이다. 

    만약 평균이 60점이 넘지 않을 경우 7과목 중 60점이 넘은 과목에 한해 과목합격이 된다. 과목합격이 된 과목의 경우 추후 실시되는 검정고시 응시시 해당 과목에 한하여 과목 응시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필기시험 면제

    구분

    면제기준

    초졸

    (1) 과목합격이 된 과목의 경우 추후 실시되는 검정고시 응시 시 해당 과목 응시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중졸

    (1) 3년제의 고등공민학교, 기술학교, 중학교에 준하는 각종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는 본인의 원에 의하여 사회, 과학, 선택과목의 고시를 면제한다.

    (2) 과목합격이 된 과목의 경우 추후 실시되는 검정고시 응시 시 해당 과목 응시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고졸

    (1) 3년제 고등기술학교 및 고등학교에 준하는 각종학교의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와 3년제 직업훈련과정의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신청에 따라 국어·수학·영어외의 과목에 한해 면제한다.

    (2) 위에서 규정된 학교 또는 직업훈련과정에 재학 또는 이수중이거나 졸업 또는 수료한 자로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신청에 따라 국어·수학·영어외의 과목에 한해 면제한다.

    (3) 위에서 규정된 학교의 최종학년 재학 중 또는 직업훈련과정의 최종 이수년 이수중에 국어와 수학 또는 영어과목에 합격하고 졸업 또는 수료후 3년이내에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자는 고시 시행시에 제11조의 규정에 의한 서류를 제출함으로써 이 규칙에 의한 고시 합격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

    (4) 위의 자격에 해당되지 않는자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경우에는 본인의 신청에 의해 선택Ⅱ의 과목에 한해 면제한다.

    (5) 과거 일부 과목에 합격한 자가 본인의 신청에 따라 해당 과목에 한해 면제 받을 수 있다.

    응시 수수료

    지역마다 천차만별이었던 검정고시 응시료가 2019년 8월 검정고시를 기점으로 전면 폐지되었다. 가장 먼저 응시료가 폐지된 지역은 2011년 제주특별자치도이며, 2012년 전라북도, 2013년 경기도, 2015년 강원도, 2017년 충청북도가 응시료를 폐지하였다. 한편 서울특별시는 2014년부터 저소득층 수험생에 대하여 응시료를 면제해 주기도 했다. 또한 초, 중졸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도록 규정되어 애초부터 없었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들쭉날쭉한 검정고시 응시료?

    교육청에 검정고시 응시료에 대한 문의가 많을 것 같다. 왜냐하면, 검정고시 공식 홈페이지라고 할 수 있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도 검정고시 응시료에 대한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검정고시는 응시료가 없다. 사실, , 중졸은 처음부터 응시료가 없었지만, 기존 고졸 검정고시에는 응시료가 있었다. 하지만, 2011년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일 먼저 검정고시 응시료 제도를 폐지한 후 각 지자체 별로 응시료가 다르게 운영되었다가, 2019 8월 부로 전국적으로 검정고시 응시료 제도가 폐지되었다.

    검정고시 이후 바로 해당년도 수능을 볼 수 있을까?

    가능하다. 하지만, 수능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검정고시 시험 공고일 기준으로 자퇴 처리가 완료 되어있어야 한다. 따라서, 만약 아직 재학중이라고 한다면, 자퇴가 완전히 처리된 후, 검정고시를 치르고 해당년도 수능을 치를 수 있다고 한다면 응시가 가능하다.

    검정고시 시험 한 과목만 응시가 가능할까?

    검정고시 시험을 보고 왜 또 응시를 하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부 수험생 중 점수가 맘에 들지 않아 해당 과목만 다시 시험을 치르려고 하는 수험생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시험 면제를 원하는 과목의 합격 증명서를 제출하고 자신이 원하는 과목만 다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다만, 검정고시는 시험점수에 대한 기록이 모두 남기 때문에, 재응시를 했다고 해서 성적 증명서에 새로운 점수만 기재되지 않고, 이전점수와 재응시 점수가 함께 기재된다.

     
  • 합격 TIP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초졸

    보통, 검정고시 응시자들의 경우 학원을 많이 다니는데, 초졸 검정고시의 경우 학원을 다닐 난이도는 아니고 인터넷 강의만으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인터넷 강의와 교재를 고르면 된다. 시중에 무료 인터넷 강의 또한 많지만, 대다수의 무료 인터넷 강의의 경우, 최신 자료는 아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최신 자료를 제공하는 유료 인터넷 강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졸, 고졸

    중졸과 고졸 검정고시의 경우, 과목별 공략이 필요하다. 첫번째로, 수학은 공식에 대한 이해와 암기가 필요하다. 단순히 공식을 암기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암기한 공식을 문제에 적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 응용력을 길러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이 되는 공식을 암기한 후, 역대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이다. 다음은 국어이다. 국어는 쓰기, 문법, 문학, 비문학, 듣기, 말하기 등의 유형으로 출제가 되며, 특히 문법의 경우, 기본 개념을 암기하고 외워야 한다. 영어는 암기의 비중이 가장 많은 과목이다. 단어와 숙어는 물론, 여러 품사도 함께 암기하면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 문법도 물론 암기를 해야 하긴 하지만, 그보다 이해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그래야 독해 부분에서 걸림돌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선택과목의 경우, 개념에 대한 암기는 물론, 이해 또한 해야 한다.


     난이도는 매년 다르다. 몇 년도의 문제는 아주 쉽게 나오나 그 다음 년도의 문제는 어렵게 나오는 경우도 있다. 보통 쉽게 나오지만 최근 들어서 난이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난이도 자체는 매우 낮다. 검정고시라는 것은 사정이 있어 자퇴하거나 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들을 배려하기 위한 것이므로 쉽게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보통 쉬운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전 과목 고득점을 얻으려면 공부를 조금은 해야 한다. 중졸 검정고시는 중학교 1학년만 마친 학생도 무리 없이 합격할 수 있을 정도이며, 고졸 검정고시는 (7차 교육과정 시기 기준으로) 시험의 난이도와 개인차를 감안하더라도 상위권의 중졸자 정도라면 수학을 제외한 다른 과목들은 고등학교 지식이 전혀 없어도 커트라인(평균 60점)은 무난하게 넘겨 고졸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게 가능할 정도의 수준이다. 게다가 유형이 상당히 적은 편이다. 매번 단어랑 지문만 미묘하게 바뀌고 거의 똑같은 문제가 계속 출제된다. 2004년도부터 40점 이하 과목 과락제도가 없어지면서 더더욱 쉬워졌다. 또한 고등학교 공부 안해도 중학생 때 공부 꽤나 잘했던 사람이면 문제은행식으로 보여져서 년도별 문제들을 몇 개 풀어보고 해석해보면 고득점도 쉽다. 교육청에 공시된 출제범위는 고졸 검정고시는 "국민공통기본교과과정까지" (고1)에 불과하다. 실제 고등학교를 다니는 경우에는 이 과정에 해당하는 1학년만을 마친 것으로는 졸업장을 받을 수 없다. 원칙적으로는 고등학교 2학년 뒤부터는 모조리 선택과목이라 2학년 이상 과정에서는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은 없지만, 졸업에 필요한 일정 단위수와 수업일수를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심화선택과목을 무시하고 검정고시를 이렇게 쉽게 출제하는 이유는, 원래 검정고시 제도의 취지가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학교를 제때 다니지 못한 사람들을 구제해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검정고시 취득하면?

    검정고시란 정규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사람에게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학교에서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을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검정교시 시험을 본 후, 상위 교육기관으로의 입학이 가능하다.(: 초졸 검정고시 후 중학교입학, 중졸 검정고시 후 고등학교 입학, 고졸 검정고시 후대학교 입학)

    유효기간

     검정고시의 경우, 유효기간을 따로 정해두지는 않고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지원 시, 검정고시 합격 후 3년의 유효기간을 정해두고 있으나, 대부분 유효기간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 및 학교의 기준을 잘 살펴보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접수방법

    검정고시의 경우, 각 시/도 교육청에서 개별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자신이 검정고시 응시를 원하는 지역의 원서 접수 방법을 참고하여 원서 접수하면 된다.

     
자격증정보

정교사,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실용글쓰기검정, 한국어교원자격증, 한자어능력, 실용수학, 매경test, 토익(TOEIC), 한국영어검정(TESL)

직업정보

정신보건사회복지사, 교재 및 교구개발자, 자연계중등학교교사, 다문화언어지도사, 학습지방문교사, 문리학원강사, 방과후교사, 보조교사, 교재·교구개발원, 한국어강사

    등록된 강의가 없습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