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수학이란 무엇일까?
실용수학이란 국내 유일한 수학분야 국가공인 자격시험이다. 교육부가 인증한 수학분야 자격시험으로 소수의 인원으로 제한된 경시대회가 아닌 누구나 지원하고 평가받을 수 있는 자격시험이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의 소재로 구성된 문항 비율이 높아 수학 문제에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과학, 사회, 미술 등 타 교과와 연계된 창의적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격증 취득 여부와 상관없이 시험 응시 후 결과분석표를 받아볼 수 있으므로 부족한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실용수학, 독학으로 가능할까?
수학분야의 경우 독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구성되어 있는 과목 중 하나이다. 먼저, 실용수학 대비 교재가 있으니 해당 교재를 한번 풀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두 번째로, EBS 인터넷 강의을 추천한다. 실용수학의 경우 집필진과 문제 출제진이 EBS 출신 강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최신 문제 유형 등 EBS 수학 인터넷 강의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창의성인성교육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실용수학 사이트를 방문하면 시험 자료가 업로드 되어 있으니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용수학 어떤 급수를 취득하는게 좋을까?
실용수학은 국가공인 급수와 민간자격 급수로 나뉘게 된다. 국가공인 급수는 1급, 2급, 3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니 그 외의 급수는 민간자격이다. 국가공인 급수의 경우 응시 수준은 고등 이상의 수학 문제가 출제된다. 미적분, 함수, 방정식, 피타고라스 등 고등이상의 문제가 출제된다. 보통은 단계별로 취득하는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실용수학은 국가공인급수 취득을 위한 부분도 있지만, 나의 수학 실력을 검정하려는 목적성이 두드러지므로 보통은 준4급부터 차근히 한 단계씩 자격증을 취득하는 편이다.
실용수학은 어떤 사람이 취득하면 좋을까?
가산점이나 우대사항을 바라고 취득하기보다는 수학 관련 전공자들이 자신의 수학 실력을 한번 더 검정하기 위해 공식적인 자료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대개 수학은 잘하는 편이나 비전공자일 경우 공신력 있는 자료로 취득하는 경우가 더 많다. 학원 강사이지만 수학 전공자가 아닐 경우 실용수학 자격 취득을 하여 공신력있는 자료로 자신을 증명해 보일 수 있다.
실용수학의 난이도와 합격률은 어떨까?
실용수학 1급은 고등 이상 즉, 대학 과정이라 보통 2급을 응시하는 성인들이 많다. 1급의 경우 모든 문항이 주관식이라 난이도가 비교적 높을 것으로 보인다. 2급의 경우 고등 과정이라고 제시되어 있지만 수능 모의고사 유형보다는 풀기 쉽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다. 모든 문항이 객관식이기도 하지만 거의 풀 수 있는 정도의 문제로 출제되는 것으로 보아 합격률 또한 높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