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AT 시험이란?
TESAT이란 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의 약자로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하는 시험이라는 의미이다. 단편적인 경제 지식을 묻는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시장경제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종합적인 경제 시험이다. 한국경제신문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인만큼 공신력 있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TESAT시험은 난이도에 따라 TESAT시험과 주니어TESAT으로 나뉘며, 주니어TESAT은 TESAT보다 쉬운 난이도로 중고등학생이나 경제초보자를 위한 시험이지만, 공식적인 응시제한은 없다.
TESAT 성적 준비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TESAT 시험은 300점을 만점으로 성적에 따라 S등급(270~300점), 1등급(269~240점), 2등급(239~210점), 3등급(209~180점)으로 나뉜다. 이때, S등급은 2개월 이상, 1등급은 2개월, 2등급은 1개월 이상, 3등급은 1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본다. 물론, 개인의 기초지식이나 공부시간 등에 따라 TESAT 성적 준비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주니어 TESAT은 TESAT보다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덜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TESAT 성적 취득 후 우대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TESAT 자격증 취득 후 우대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취업 및 승진 등 인사평가에 반영된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 질문을 참고하길 바란다. 둘째, 일부 대학교에서는 졸업시험으로 인정된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나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경기대학교 경제학과, 강원대 경제학과, 창원대 경제학과/경영학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제학과 등에서는 TESAT을 졸업시험으로 채택하였다. 셋째, 학점은행제의 일부 학점으로 인정된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문학사를 취득하려는 경우 TESAT 성적에 따라 17~2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사항은 주니어 TESAT은 인정되지 않을 수 있어 TESAT 으로 응시해야 한다.
TESAT 성적을 반영하는 대기업은 어디가 있을까?
많은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TESAT 성적을 취업 및 승진 등 인사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첫째, TESAT 성적을 대졸사원 채용 시 활용하는 기업 및 단체이다. 삼성이나 현대자동차, SK, GS리테일, 대우건설, 넥센타이어, 신세계, 한라, 오뚜기, KB국민카드, IBK기업은행, 대신증권, 대우증권, 하이닉스, 한화, 한국한업단지공단, KT, 도원그룹, 동국제강 등이 있다. 둘째, TESAT 성적을 신입사원이나 인턴사원 채용 시 활용하는 기업 및 단체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나 글로비스,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있다. 셋째, TESAT 성적을 임직원 승진 인사에 활용하는 기업 및 단체이다. 한국투자증권이나 SK네트윅스, 동부그룹, 전국경제인연합회, 퍼시스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많은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TESAT 시험에 응시하도록 하거나 TESAT 점수를 정기평가에 활용하는 추세이다. 다만, 이러한 사항은 주니어 TESAT은 인정되지 않을 수 있어 TESAT 으로 응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