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란?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국제공인재무분석사)란 미국의 투자관리 및 연구협회인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협회(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institute)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이며 기업의 인수합병,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재무분석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험에 통과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소 4년간의 투자관련 분야 실무경력을 인정받아야하기 때문에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을 취득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진 증권금융전문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은 금융권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으로 통할 만큼 매우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협회에서 국가별 공식 합격률 평균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지만 추정치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평균 합격률은 41% 정도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합격률이 약 28% 수준으로 급감했으며 특히 2021년 7월 합격률은 22%로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시험이 시행된 이래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높은 난이도와 낮은 합격률로 인해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취득을 위해서는 연 평균 1000시간의 공부가 필요하다고 할 만큼 악명 높은 시험으로 유명하며 그렇기 때문에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대학교 졸업에 준하는 경력을 소지한 자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응시자들이 일정 수준의 배경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난이도로 인해 합격률이 매우 낮은 시험에 속하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할 경우 시험 대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또한 시험이 10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절대적인 공부량 자체가 방대하기 때문에 슈웨이져 노트(Schweser Note)를 중심으로 기본 개념과 이론을 꼼꼼하게 숙지해야만 독학으로도 자격 시험에 통과할 수 있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필요한 영어 실력 수준은?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대학 수준의 영어 독해 능력과 작문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Level 3에서 에세이를 영작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에 영어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연습을 충실히 해놓아야 주어진 시간 내에 시험 문제를 모두 풀 수 있다. 많은 한국인 수험생들이 시험 응시 이전에 영어 실력으로 인한 부담감을 느끼지만 시험 준비 과정에서 원서와 슈웨이저 노트(Schweser Note)를 활용하며 자연스럽게 필요한 독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별도로 영어 공부를 하기 보다는 시험 준비 과정에서 이론지식과 영어 독해 능력을 함께 길러나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초반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국어로 번역된 교재보다는 원서로 된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와 MBI 중 더 무엇이 더 가치 있을까?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에서는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 취득과 MBA를 통한 학위 취득이라는 두 선택지를 두고 무엇이 더 자신의 커리어에 가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지를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는 금융과 재무 분야에 특화된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반면 MBA는 모든 산업에서 우대받는 학위이며 특히 미국에서 MBA를 이수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MBA 취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준비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막대하다는 것 역시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보다 MBA를 선호하는 이유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을 취득하고 나서 MBA 과정에 진학하고자 할 경우에는 일부 대학에서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자격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입학 필수 요건을 일부 면제해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