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K 자격증 난이도는 어떨까?
시험 과목도 다양하며 공부할 분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는 것은 위험하다. 금융이나 재무 관련 분야는 모두 비슷하지만 비전공자가 바로 시험을 치루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관련된 내용의 기본이론을 충분히 숙지하면서 시험을 준비하여야 한다. 합격률 또한 그다지 높지 않다. 2015~2020년까지 치러진 시험의 합격률을 보면 평균적으로 30%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응시자 수는 7,000~8,000명 사이이고 취득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 2,000 명 선에서 그친다.
AFPK 교육과정은 무엇일까?
AFPK 자격 시험은 특이하게도 인증시험을 응시하기 이전에 지정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한국FPSB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과정은 집합교육과 원격교육 형태로 진행된다. 집합교육의 경우 최소 80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원격교육은 최소 88시간을 수강하여야 한다. 두 가지 교육 모두 수료하여야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교육은 시험 응시 원서접수 시작 전날까지 수료해야 한다. 참고로 교육 수료기준일은 각 교육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기를 바란다.
반면 교육과정이 면제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한국 FPSB에서 지정한 전문자격소지자의 경우는 교육과정의 전체 혹은 일부가 면제된다. 다만 교육과정만 면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시험은 치러야 한다.
1)교육과정 전체 면제 대상자 ; 공인회계사, 변호사, 세무사, 보험계리사, 감정평가사, 경영학 석사, 경제학 석사, 재무설계학 석사
2)교육과정 일부 면제 대상자 ; 종합자산관리사, 투자자산운용사, 자산관리사, 손해사정사, 보험중개사, 국제투자분석사, 운용전문인력,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재무위험관리사,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집합투자자산운용사, 공인중개사
AFPK 자격증 취득 후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까?
개인의 재무 설계를 도와주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단순히 자산 관리를 벗어나 당사자의 은퇴 이후의 재무 상태나 상속, 보험, 세금까지 폭 넓고 다양한 분야의 재무 설계를 담당한다. 따라서 AFPK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재무 관리를 전문으로 수행하게 된다면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와 금융에 대한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하다. 부동산과 투자, 보험, 세금, 상속 등 각 개인의 재무 상황에 대해 이해하여 그와 맞는 자산 관리 계획을 구상해야 한다.
AFPK와 전산재무회계의 차이점은?
전산재무회계는 세무와 회계 분야에 대한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 시험이다. 전산 세무와 전산 회계로 나누어 각기 분야의 세부적인 내용을 중점으로 시험을 치루게 되며 이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무, 회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업의 재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AFPK는 전산재무회계와는 달리 재무설계 업무를 담당한다.
AFPK 자격증은 어떤 사람들이 준비할까?
재무설계사를 목표로 하는 취준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다. 경제나 금융 분야 자격증 중에서도 부담이 너무 크지 않으면서 사용 범위가 넓다. 또한 업무의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보험사나 투자운용사, 자산관리 직종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경제나 금융, 혹은 부동산, 세무, 법학과 관련된 전공생들이 준비하는 자격증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