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선수 자격증은 무엇일까?
경주선수는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전문자격시험으로 경정과 경륜으로 구분되는 경주에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하여 경주능력의 향상과 공정한 경주를 추구하여 레저스포츠 문화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스포츠 자격시험 특성상 몸을 움직여 시험에 응시하기 때문에 신체적 조건 역시 응시 자격에 포함되어 있다. 자격 취득 후에는 경주 선수로써 각종 대회에 참가하거나 선수 경력을 쌓아 경기지도자 및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을 추가로 취득해 지도자로써 진출할 수도 있게 된다.
경정 vs 경륜, 무엇이 다른걸까?
경주의 종류에는 경마, 경륜, 경정 등이 있으며 경주선수 시험은 경륜선수와 경정선수로 구분된다. 그렇다면 경정과 경륜은 무엇일까? 먼저 경정은 모터보트를 이용한 경주로 600m 코스를 3바퀴 돌아 순위를 가리게 된다. 이 때, 관람객은 우승예상선수를 예측해 승자투표권을 발매 받고 적중할 경우 배당금을 받게 된다. 경정의 한 특징은 플라잉 스타트이다. 경마나 경륜이 같은 라인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반면, 대기 수면에서 1초 내 출발해야 경기가 성립되고, 0~1초에서 벗어나 출발하는 경우 실격된다. 경륜은 프로 자전거 경주로 선수들이 같은 라인에서 동시에 출발 후 2,000m 내외의 거리를 달려 자전거 앞바퀴 도착을 기준으로 승부를 가린다.
경륜 및 경정에 베팅하는 것, 괜찮은 것일까?
스포츠에 현금을 베팅하는 것, 이름만 들어도 사행성 행위가 아닐까 하여 부정적인 생각부터 들게 만든다. 그러나 경륜/경정에 베팅하는 행위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며 실제로 큰 금액을 베팅하지 않는 스포츠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최하는 만큼 부정적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건전베팅가이드를 만들어 월 소득별 월 오락문화지출액과 건전 베팅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건전화운영팀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경륜/경정에 고객들이 베팅한 매출액의 72%는 적중고객에게 환급금으로 지급되고 매출액의 16%는 레저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 등으로 국가 및 지방재정 확충에 사용되며, 나머지를 경주 개최 비용과 국민체육진흥기금, 문화예술진흥기금, 청소년육성기금 등에 배분하여 사회 환원 및 국민 건강에 기여하고 있다. 베팅을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기보다는 즐길 수 있는 레저 문화 및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수단이라 생각하는 것이 좋다.
경륜에서 사용되는 자전거는 무엇일까?
경륜용 자전거가 일반 자전거와 크게 다른 점은 브레이크가 없고 페달과 뒷바퀴의 회전방향이 동일하다는 점이다. 경륜용 자전거는 고정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 중에 감속 혹은 정지를 할 경우, 역방향으로 힘을 가하게 된다. 경기용 자전거의 무게는 약 7~9kg이며, 길이는 타이어 끼운 상태에서 2m를 초과할 수 없다. 경륜용 자전거의 순간 최대 속도는 약 50-70km 정도이며 자전거의 가격은 한 대당 약 400~450만원이다.
경정에서 사용되는 모터보트는 무엇일까?
모터보트는 크게 선내기와 선외기로 구분된다. 선내기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고, 선외기는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다. 경정에서 사용하는 모터보트는 보트 외부에 모터를 장착한 1인승으로, 2사이클 혼합형 가솔린을 사용한다. 프레임의 주요 재질은 오크와 스프러스 목재이며, 선저와 갑판용으로는 특수 제작된 버치 또는 오쿠메 합판을 사용한다. 무게는 76kg, 길이는 2900mm, 폭 1320mm으로 평균 속도는 78km/h이다.
경주선수는 독학이 가능할까?
경주선수의 경우, 훈련원에서 교육 및 훈련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독학이 불가하다. 경륜선수의 경우,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선수후보생 선발에 지원한 후 훈련원에서 합숙교육을 수료한 후, 선수자격시험을 통과하면 선수로 등록된다. 경정선수의 경우 후보생모집에 지원하여 서류, 필기, 체력, 인성검사, 면접 시험을 통과한 후, 선수 교육을 거쳐 경정선술 등록하여야 한다. 필기시험의 경우, 고졸 수준의 일반 상식이 출제되며 면접에서는 프로선수로서의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별도의 공부보다는 선수로써의 마음 가짐을 다잡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