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관리사

건강운동관리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시행기관 바로가기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은 운동 처방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신체 교정, 재활 훈련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건강운동관리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건강운동관리사, 취득하기 어려울까?

     응시 자격부터가 자격 종목 경력 3년 이상 혹은 관련 학과 학위 보유자로 비전공자인 일반인이 도전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자격증 중 하나이다. 특히 체육 관련 자격증 중 최상위에 속하기 때문에 전공자들도 도전하려면 6개월 이상의 준비기간을 잡는다고 한다.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실기/구술시험-연수라는 세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특히 필기시험의 경우 2018년도 3%대의 합격률을 보인 만큼 정말 깊고 넓게 공부하지 않으면 쉽게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이다. 그래도 실기/구술시험의 합격률은 90%를 보이고 있으며, 연수도 진행되는 연수에 참여만 하면 되므로 필기시험만 합격하면 최대의 고비를 넘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요약집이나 기출문제집만으로는 공부하기에 한계가 있고, 과목별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교재가 있어 이를 참고하여 공부하면 좋다.

    건강운동관리사, 혼자 공부하기 괜찮을까?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일단,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극악인 자격증 중 하나로 전공자라 하더라도 강의 없이 교재만으로 공부하는 것은 힘들 수 있다. 과목 수가 많고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혼자 계획을 잘 세워 6개월 이상의 시간을 들일 자신이 있다면 독학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응시자들 가운데 100% 독학만으로 준비했던 사례가 없다. 협회의 강의, 인터넷 강의, 최소 유튜브를 통해 강의를 듣고 준비했으며 요약집/기출문제집은 교재 전반에 대한 학습을 끝낸 후 최종 종합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실기/구술문제의 경우, 혼자 준비하는 건 비추천한다. 서로 지켜보고 부족한 부분을 지적해줌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스터디나 교육 기관의 강사들에게 지도받는 것이 시간·비용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1년에 한 번뿐인 시험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하여 한번에 합격하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기 때문에 혼자 공부할 생각은 애초에 접는 게 좋다.

    체육지도사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체육 지도와 관련한 자격증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다. 전문스포츠지도사의 경우 학교, 직장, 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며 1급, 2급으로 구분된다. 학교, 단체 등의 감독 혹은 코치로 종사하는 스포츠지도사와 별개로 일반시민들의 건강 유지, 여가 등을 목적으로 생활체육 지도를 담당하는 생활스포츠지도사이며 역시 1급, 2급으로 구분된다. 주로 직장·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피트니스 클럽 등에서 근무하며 체육을 지도한다. 유소년스포츠지도사는 유소년 성장기에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공공 혹은 민간 체육 시설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문화센터나 방과 후 체육교실, 유소년스포츠클럽 등에서 지도자로 근무하게 된다. 노인스포츠지도사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신체적·심리적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생활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체육시설, 민간체육시설뿐만 아니라 노인시설, 복지관, 생활체육관에서 근무가 가능하다. 장애인스포츠지도사은 장애 유형에 따라 다른 운동 지식을 갖추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체육이나 생활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을 말하며 장애인들의 재활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건강운동관리사와 학습 내용이 비슷한 자격증에는?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하려는 응시자들이 함께 준비하는 자격증에는 ‘카셉(KACEP)’이 있다. 대한운동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운동처방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기초로 취득하는 자격증이다. 국가자격증은 아니지만 사설기관 자격증 중 가장 공신력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운동사라고도 하는 자격증으로 필기시험과목은 체력학, 임상운동학, 선수관리학이다. 보통 카셉 자격증으로 배경지식을 쌓은 상태라면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하려는 사람은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고, 건강운동관리사를 공부했던 사람이면 카셉 자격증을 조금 더 손쉽게 준비할 수 있다. 비슷한 맥락의 운동치료 자격증으로 두 가지 자격증을 함께 공부하면 더 좋다고 한다.

    고등학교 졸업이나 다른 학과를 졸업했다면 응시가 불가능할까?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하기 위해 응시자격을 충족해야 하는데, 관련학과 학위 보유자나 생활체육지도자 2급 자격증 취득한 사람의 경우 선수경력이나 지도경력이 3년 이상이어야 한다. 즉, 고등학교 졸업 학력만 갖췄거나 다른 학과를 졸업한 사람들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문학사 혹은 학사 학위를 갖춰 자격을 충족한 것으로 건강운동관리사 시험 응시에 도전할 수 있다. 아니면 생활체육지도자 2급 자격증 취득한 후 경력을 채워 응시 자격을 채울 수 있다. 생활체육지도자 2급 자격증은 만 18세만 넘으면 응시 자격을 충족하기 때문이다. 물론 생활체육지도자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다양한 사전 조건을 충족한 사람들에 비해 취득절차가 꽤 복잡하기 때문에 건강운동관리사 응시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 본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루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건강운동관리사 응시자격

    응시자격

    취득절차

    제출서류(인정요건)

    ① 「고등교육법」 2조에 따른 학교에서 체육분야에 관한 학문을 전공하고 졸업한 사람(졸업예정자 포함)이거나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체육 분야 전문학사학사·박사

    필기

    실기 구술

    연수(200)

    체육분야 전문학사 이상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수여예정)증명서 또는 재학증명서(졸업예정자)

    전문학사 이상 전문학사 또는 학사·박사

    졸업예정자 재학 또는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수여예정증명서 제출 시 제출일 기준 다음연도 2.28까지 졸업(학위)증명서 제출해야함미제출 시 자격검정 및 연수 불합격처리(수수료 및 연수비 환불 불가)

    ②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인정하는 고등교육법」 2조에 해당하는 외국의 학교(학제 또는 교육과정으로 보아 고등교육법」 2조에 따른 학교와 같은 수준이거나 그 이상인 학교를 말한다)에서 체육 분야에 관한 학문을 전공하고 졸업한 사람

    문체부 장관 인정 외국의 체육분야 전문학사학사·박사

    필기

    실기 구술

    연수(200)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인정 외국학교 체육분야 전문학사 이상 졸업증명서

    전문학사 이상 전문학사 또는 학사·박사

    ※ 문체부장관 인정 외국학교의 경우 학위증명서에 대한 번역공증서 제출

  • 시험내용

    시험내용

    건강운동관리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 과목

    시험 형태

    필기시험
    (8과목)

    ① 건강·체력평가

    ② 기능해부학 (운동역학 포함)

    ③ 병태생리학

    ④ 스포츠심리학

    ⑤ 운동부하검사

    ⑥ 운동상해

    ⑦ 운동생리학

    ⑧ 운동처방론

    객관식 4지 선다형

    160문항

    실기 · 구술시험

    ① 심폐소생술(CPR)/응급처치

    ② 건강/체력측정평가

    ③ 운동트레이닝방법

    ④ 운동손상 평가 및 재활

    -

    건강운동관리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 전과목 평균 60% 이상 득점

    실기시험

    각각 만점의 70% 이상 득점

    연수

    연수과정의 100분의 90 이상을 참여하고, 연수태도∙체육 지도∙현장실습에 대한 평가점수 각각 만점의 100분의 60 이상

    건강운동관리사 응시료

    자격구분

    필기시험

    실기·구술시험

    연수

    일반과정

    18,000

    30,000

    400,0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건강운동관리사 필기시험 Tip

     필기시험은 기능해부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건강체력평가, 운동부하검사, 운동처방론,  운동상해, 병태생리학 8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과목당 20문항씩 총 160문제를 4과목씩 2교시로 나누어 응시하게 된다. 과목마다 40%이상, 총점 60%이상 득점 시 합격하게 되는데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자격증이다. 따라서 시중의 한 권 요약집이나 기출문제집만으로 준비하기 굉장히 힘들다.

     도움이 될 만한 교재를 과목마다 별도로 준비할 수 있다. 기능해부학은 ‘뉴만 Kinesiology’ 교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 시험에서 과락률이 제일 높은 과목인데 시험문제가 이 교재를 위주로 출제된다는 말이 있다. 근육, 뼈 이름과 더불어 신경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 과락률이 높은 만큼 범위가 매우 넓고 자세한 내용까지 학습해야 해서 시간을 넉넉히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좋다. 운동생리학은 운동생리학의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파워 운동생리학’교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수험생들이 많이 보는 교재 혹은 강의로는 ‘태선생의 운동생리학’이 있다. 교재 역시 다른 전공 서적보다 훨씬 쉽게 쓰여 있다고 하며 강의를 통해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병태생리학 과목은 요약집이나 기출문제집으로 어느 정도 준비할 수 있으나 건강체력평가, 운동부하검사, 운동처방론은 ‘ACSM‘s 운동검사 운동처방 지침’ 교재를 구입하여 처음부터 정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교재가 위 과목의 가이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처방론의 FITT-VP 권고사항에 따른 운동처방 지식 등에 관한 내용이나 운동부하검사의 검사의 절대적, 상대적 중단 기준, 프로토콜 등의 내용이 출제되는데 해당 내용이 ACSM 책을 기반으로 한다. 건강체력평가에는 통계학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별도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유튜브‘아돈호’ 채널 등을 통해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상해는 ‘건강운동관리사를 위한 운동상해’나 ‘운동손상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자는 기초적 내용을 공부할 수 있지만 실제 문제에서는 해당 교재에 없는 내용이 출제되기도 한다. 운동손상학은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지만 범위가 매우 넓은 교재로 본인이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병태생리학 과목은 기출문제집으로 대비할 수 있기는 하지만, 기초가 부족한 사람의 경우 ‘보건의료인을 위한 병태생리학’교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과목 수가 8개로 많은 편에 속하는 데다가 요약/기출문제집으로 대비하기에는 부적절한 시험인데, 매우 높은 수준의 난이도와 많은 범위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응시자격 자체가 체육 관련 학위를 지닌 사람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에 플러스로 공부하면 된다고는 하나 실제 자격증 응시자를 보면 학교 공부 내용과 별개로 6개월 이상 시간을 들여 공부하는 것으로 보인다. 교재를 통해 과목별로 공부한 후 종합서와 기출문제를 통해 전반적인 정리를 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건강운동관리사 실기 및 구술시험 Tip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은 실기/구술시험에 응시해야 하며 건강/체력측정평가, 운동트레이닝방법, 운동손상 평가 및 재활에 대한 내용이 출제된다. 직접 실습을 하고 말로 시험을 보는 파트이다보니 독학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주로 강의를 듣거나 스터디원을 구해 함께 준비하는 방식이 흔하다. 대한건강운동관리사협회에서 진행하는 강의는 저렴한 비용으로 준비할 때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강의를 통해 준비할 경우, 강사들의 팁이나 주로 출제되는 내용을 위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국민체력100이나 Senior Fitness Test(SFT)에 대한 내용이 자주 출제되는 파트이니 미리 숙지하고 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구술은 15분 내에 이루어지며 과목별 5분밖에 주어지지 않아 생각보다 시간이 매우 짧다고 느껴질 것이다. 따라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논리를 갖추어 말하는 연습이 꼭 필요하다. 실기/구술시험을 준비하며 가장 중요한 건, 혼자 할 수 없으므로 강의와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기출문제를 확인하여 계속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건강운동관리사가 하는일은?

     건강운동관리사는 의사 또는 한의사가 건강증진 혹은 합병증 예방 등 목적으로 치료와 운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에 대해 운동 수행 방법을 지도/관리하는 일을 하게 된다(물리요법적 재활훈련이나 신체 교정운동은 물리치료사의 업무영역이기 때문에 제외). 하는 일을 정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물리치료사와 생활스포츠지도사의 중간 영역으로 병원 밖에서 전문적으로 운동을 지도하는 운동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건강운동관리사의 현실

     법적으로 의사가 인정하는 상황에서 운동 수행 방법을 지도/관리하는 역할을 한다고 되어있는데 물리치료사의 업무가 불가능하므로 사실상 어떤 업무를 해야 할지 난처해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 환자들의 경우 통증 부위를 명확하게 경계를 짓기도 애매하고, 교정과 재활훈련에 구분되지 않는 운동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생활체육지도사1급 취득자를 건강운동관리사로 취급했는데, 당시에는 석사 학위 취득자 등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취득하여 업무를 수행했지만 현재는 학점은행제 등으로 응시자격을 갖추면 응시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아져 의료인의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지도하는 인력으로서의 가치가 낮아졌다고 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협회에서는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현실..

    또, 그렇게 힘들게 시험에 합격하고 연수를 이수 받아 자격증을 발급받았음에도 국가기관에서 대부분 단기계약직에 저임금으로 고용하고 있어 건강운동관리사로 고용된 사람들이 현타를 맞는 상황이 생겨나고 있다.

    건강운동관리사의 연봉

     국가기관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경우 2,000만원 수준이다. 보건소 같은 경우 건강 교실 운영, 노인 케어 등 다른 사기업에 비해 업무 강도가 낮아 연봉이 적은 편이라고 한다. 오히려 사기업에 취업 시 연봉이 3,000만원 수준으로 조금 더 높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723dd8b8e5594c6f49e4c6912e06c267_1652684813_0608.jpg
    723dd8b8e5594c6f49e4c6912e06c267_1652684817_5016.jp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생활스포츠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전문스포츠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장애인재활상담사, 재활승마지도사,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2급, 물리치료사

직업정보

경기감독 및 코치, 물리치료사, 스포츠트레이너, 스포츠강사, 스포츠에이전트, 운동감독, 운동경기심판, 운동선수, 작업치료사, 체육교사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