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관리기술사란?
자원관리기술사는 광업활동에 의해 발생되거나 우려되는 광산배수, 광산폐기물, 지반침하, 먼지날림, 소음진동 등에 대한 예측, 조사, 분석, 복구 및 사후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 양성이라는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합격 후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면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를 담당하거나 컨설팅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관련부서는 산업통상자원부이며 시험은 한국광해관리공단에서 주관하기 떄문에 광해광업공단 홈페이지에서 시험을 응시하게 된다.
자원관리기술사 취득하기 어려운가?
기술사 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시험이다. 물론 회차별로 차이가 있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 및 관련 전공 여부 등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난이도를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경력요건을 충족하는 것도 어려운 만큼 합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시험이다. 최근 5년동안 자원관리기술사의 필기 합격률은 10%에서 50% 사이인 반면 실기 합격률의 경우는 14.3% ~ 75% 사이를 기록하고 있다. 수험생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합격률만으로 난이도를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히 어려운 시험일 것이라 추측해볼 수 있다. 그러나 실무 경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취득하지 못할 정도의 시험은 아니니 겁울 먹을 필요는 없다.
자원관리기술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자원관리기술사 자격증은 아예 비전공자이며 관련 지식이 없는 경우 혼자서 공부하기 쉽지 않은 시험이다. 모든 기술사 시험이 그렇겠지만 필기의 경우 기사, 산업기사 등 다른 시험과 비교하였을 때 깊이와 난이도 차이가 크며, 경력 조건이 응시 요건으로 붙는데, 이것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자격 요건도 충족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공부에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경력조건을 충족하였거나 본인이 전공으로 공부를 했던 경우 인터넷 강의 등을 들으며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기의 경우 구술시험으로 이론 및 실무에 대한 철저한 숙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필기를 합격한 사람들의 경우 실기를 응시하기에 충분한 지식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며 실기의 목적 중 하나가 기술사로서의 자격을 본다는 점을 고려할 때 혼자 못할 정도는 아니다. 만일 혼자 하기 어려운 경우 스터디그룹을 통해 준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자원관리기술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자원관리기술사는 자원관리 및 개발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자격증으로 일컫어지며 관련 분야에 대해 자문 및 기술지도를 하는등 관리업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또한 연봉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미 해당업무를 하고 있는데, 연봉 상승을 원하는 사람들 역시 자격 취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기술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 단순히 경력을 쌓았을 때와 비교하면 할 수 있는 업무가 늘어나며 대외적으로 공신력이 생긴다. 또한 이외에도 현장 업무 외의 심의위원, 자문위원 등의 전문적 대외활동을 하려는 이들에게도 추천한다.
자원관리기술사를 따기 위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 또는 학위가 있는가?
자원관리기술사의 경우 일정 경력이 지나면(무경력 기준 8년) 시험 취득 요건을 충족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경력요건 취득 외에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사,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경력 요건이 의미 있는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기사 취득 후 4년) 또한 산업기사, 기사 등은 이론적 지식 공부 및 객관식 문제풀이에 익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공부를 시작했다면 해당 하위 자격증들을 먼저 따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위 역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론지식을 깊이있게 공부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질공학, 자원관리학 등의 전공을 할 기회가 있다면 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자원관리기술사 강의를 저렴하게 들을 수 있는 TIP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내일배움카드지원제도를 활용하면 자원관리기술사 강의를 저렴한 가격에 들을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 경우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직장인의 경우 국비지원을 받아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이다. 학원에 따라 조건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학원 및 교육장소를 먼저 선택 후 조건을 확인할 경우 국비지원으로 공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한 후 절차에 따라 등록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기술사 시험의 경우 시험 접수 가격도 비싸고, 학원 가격도 매우 비싼편이기 때문에 지원을 받아 공부할 경우 재정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