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구조란?
목구조는 목재를 사용하여 가구처럼 가늘고 긴 부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구조를 말한다. 목재는 무게가 가볍고 가공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인장 강도가 압축 강도의 13배로 구조재로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이와같이 가늘고 긴 부재를 사용한 목구조는 내진 성능과 단열 성능이 우수하나 부재의 조립과 접합 방법 여하에 따라 견고해질 수도, 또는 약해질 수도 있다. 일명 가구식 구조라고도 한다. 목구조는 수십년이 가도 변형되지 않고 원형이 보존되며 시공성이 좋고 정밀성이 충족되었을 때 높은 가치를 지닌다.
목구조기술자 구분
목구조 기술자는 목구조 시공 기술자와 목구조 관리 기술자로 분류할 수 있다. 목구조 시공 기술자는 목재 구조물을 설치하고, 목조주택 및 목조 건축물을 시공하며 목재 구조문, 목조주택 및 목조건축물의 자재를 관리한다. 목구조 관리 기술자는 목재 구조물을 설치 및 관리하고 목조주택 및 목조건축물을 시공 및 관리하며 목재 구조물, 목조주택 및 목조건축물의 자재를 관리한다. 목구조 시공 기술자와 목구조 관리 기술자는 응시자격이나 교육기간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유사한 업무를 맡는다.
목구조에 사용되는 단열재
(1)그라스울
재활용 유리를 고온에서 녹여 가공해 섬유 형태로 만든 공기층이 존재하는 단열재이다. 가공하기 좋으며 흡음, 내습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하다. 하지만 수분을 흡수하게 될 경우 단열성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다.
(2)에어캡
비닐 필름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가둬놓은 단열재이다. 상온의 공기를 효율적으로 가둬둘 수 있다.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고 시공 또한 용이하다. 하지만 공기층이 기밀하지 못하면 단열도도 크게 떨어진다. 에어캡 비닐 특성상 화재에 상당히 취약하다.
(3)양털 단열재
천연소재인 양털로 제작되는 단열재이다. 화학 원료를 사용하지 않아 유독 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울소재이므로 흡음성이 뛰어나며 단열재 중 가장 좋은 성능을 가진다. 하지만 보통 양털은 고가의 의류에 많이 사용되고 건축용으로는 경제성이 떨어져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목구조기술자 독학 취득 가능 여부
목구조 기술자는 별도의 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목구조 기술자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후 교육 이수증 및 관련 서류를 산림청(목재산업과)에 제출하여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교육 이수에는 대략 3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약 300만원의 교육비를 지불해야 한다. 교육 관련 문의사항이 있다면 산림청에서 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한 한국목조건축직업전문학교(063-642-9922)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