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을 왜 취득해야 할까?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Craftsman Applied Product Modeling)는 제품의 기능적 구조를 설계하며 조립하는 등 기술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의 모형을 제작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기술인력으로, 제품개발 관련 산업현장의 경우 제품모델링 관련분야의 인력을 계속해서 필요로 하고 있으며, 주요기업의 디자인 개발부서에서는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모델링 관련 전문 인력으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모델링이란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 일련의 작업 과정의 하나로서, 모델링은 설계한 디자인을 실현하였을 때 어떻게 나올지의 예상을 구현해보는 작업으로, 3차원 CAD에서는 제품 등의 입체적 형상을 컴퓨터 내부의 가상공간에 만들어 내는 것을 모델링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모델링 과정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독학으로 취득 할 수 있을까?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취득하기에 일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 자격증의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높은 자격증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여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반면, 실기시험의 경우 CAD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그런데 이 CAD의 경우가 독학으로 습득하는 것이 많이 어렵다고 한다. 또한 교육기관을 통해 공부할 때도 인테리어를 위한 건지, 기계설비 실무를 위한 건지 목적에 맞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만큼 직업의 방향성에 따라 CAD의 용도가 달라진다고 한다.
따라서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을 독학으로 취득하기에는 일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에서 모델링을 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까?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에서 모델링 작업을 진행하게 될 때, 2D 도면 작업과 3D 모델링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으로 CAD가 존재한다. CAD 프로그램이란 Computer Aided Design-컴퓨터 지원 설계의 약어)로 단순하게 말해 컴퓨터를 이용해 도면을 만드는 설계 프로그램이다. 주로 설계 및 기술 문서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기술로,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제도를 위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도사, 건축가들이 CAD 프로그램을 통해서 2D 또는 3D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랜더링 작업을 통해 개념을 시각화해볼 수 있으며, 실제현장에서는 어떻게 구현될지 시뮬레이션도 해볼 수 있다.
워낙 많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델링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CAD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경우, 취업에 있어서도 이점을 가질 수 있다. 특정 기업이나 회사에서는 우대사항에 CAD와 관련된 사항이 있기도 하다.
모델링 작업을 진행하게 될 때, 2D 도면 작업과 3D 모델링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으로 CAD가 존재한다. CAD 프로그램이란 Computer Aided Design-컴퓨터 지원 설계의 약어)로 단순하게 말해 컴퓨터를 이용해 도면을 만드는 설계 프로그램이다. 주로 설계 및 기술 문서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기술로,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제도를 위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도사, 건축가들이 CAD 프로그램을 통해서 2D 또는 3D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랜더링 작업을 통해 개념을 시각화해볼 수 있으며, 실제현장에서는 어떻게 구현될지 시뮬레이션도 해볼 수 있다.
워낙 많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델링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CAD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경우, 취업에 있어서도 이점을 가질 수 있다. 특정 기업이나 회사에서는 우대사항에 CAD와 관련된 사항이 있기도 하다.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와 컴퓨터그래픽스기능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과 계열이 비슷한 자격증으로는 컴퓨터그래픽스기능사 자격증이 존재한다. 위 두 자격증은 디자인 분야 기능사 3개의 자격증에 포함되며( 제품응용모델링, 컴퓨터그래픽스운용, 웹 디자인) 제품응용모델링 또한 컴퓨터를 통해서 제품 모델링 작업이 이루어진다. 필기시험의 과목도 형태가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컴퓨터그래픽스의 경우 산업디자인일반, 제품응용모델링의 경우 제품 디자인일반 과목을 공부하게 된다.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필기시험 후기를 찾아보면, 위 두 자격증의 내용이 비슷해, 기출문제를 찾기가 어려운 경우 컴퓨터그래픽스 필기 참고서를 통해서 공부했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기도 하였다. 디자인관련 기능사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함께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과 관련된 3D 모델링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자격증과 관련된 3D 모델링은 앞으로 2D의 설계도를 3D 프린터에 내려 받아서 3차원으로 인쇄하는 3D 프린팅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3D 모델링 산업 또한 함께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3D 프린팅을 하기 위해서는 설계도와 모델링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개발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경제적 이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바이오, 건축, 화학, 지리학 분야에서도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제조업 분야인 게임,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도 캐릭터를 3D 프린팅 작업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 피규어 상품으로 제작하기도 한다. 이렇듯 수많은 제품을 출력할 수 있는 3D 프린팅은 3D 모델러에게 새로운 도구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