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품질시험기술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는 부실공사 및 건설재해를 예방하고 건설공사의 품질을 확보하여 건축계획과 설계에서부터 시공하고 관리하는 과정까지 포함되는 모든 과정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실무적인 경험이 풍부한 자를 의미한다. 주요업무로는 건축품질시험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많은 실무경험을 통해 연구, 분석, 계획, 시험, 시공, 운영, 평가하는 작업을 행하며, 지도와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건축품질시험기술사는 건설시공 및 설계, 재료, 토질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경험이 요구되며, 건축품질시험에 사용되는 장비들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검사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건설공사의 부실은 대형사고와 그로 인한 인명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건축품질시험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한 것이 아니라면 독학으로만 공부하는 것은 조금 힘들다. 학원에 도움을 받거나 학원 힘들다면 동영상강의를 통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술사시험인 만큼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편이고 필기시험 준비기간은 대부분 6개월에서 2년 정도 걸린다. 6개월만에 합격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 대부분은 2년 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취득하기 어려울까?
건축품질시험기술사를 응시하는 인원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합격률은 그렇지 않다. 2021년 필기시험 응시자는 60명까지 증가했지만, 합격자는 5명뿐이었다. 그만큼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 충분한 기간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기시험은 면접으로 진행된다. 실기시험은 합격률이 높은 것으로 보면 필기시험을 더 열심히 준비해서 필기시험만 합격한다면 실기시험은 보다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와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건축품질시험기술사와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으로 콘크리트기능사, 건설재료시험기사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