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지도자란 무엇일까?
필라테스지도자는 다양한 필라테스 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으로 취득한 후에는 필라테스 전문 기관에서 강사 혹은 지도자로써 활동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현대시대에서 유명한 스포츠 중 하나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즐겨하고 있으며 그만큼 필라테스 기관, 강사의 수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다. 근육이나 관절 등 전반적인 신체를 단련시키는 운동이기 때문에 이를 전문적으로 수련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목적의 자격증이다.
필라테스는 어떤 운동이고 요가와 어떻게 다를까?
필라테스는 맨 몸이나 소도구를 이용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1910년 포로수용소에 근무하던 요제프 필라테스가 포로들의 신체 단련, 자세 교정 및 정신 수련 등을 위해 침대나 매트리스 등의 간단한 기구로도 할 수 있는 운동인 필라테스를 고안해냈는데, 갈수록 발전하며 최근에는 다양한 기구를 이용하게 되었다. 재활이나 자세 교정에 효과적이고 임산부도 큰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어 시간이나 체력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최근에는 필라테스와 요가를 비슷한 맨몸운동으로 취급하고 있지만 기원이나 운동방법, 목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확연히 다른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언급한 대로 운동 부족이나 자세 교정, 재활 등의 목적으로 간단한 기구를 이용해 할 수 있도록 요제프 필라테스 박사가 개발한 운동이다. 반면, 요가는 인도에서 몸과 마음의 조화를 목적으로 고안된 운동이다. 따라서 근육을 움직이거나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호흡으로 감정을 다스리고 유연성을 길러 정신을 아우르는 운동이다. 필라테스가 근육과 힘을 사용하도록 해부학적인 운동을 하며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한다면 요가는 힘보다는 호흡을 통해 정서적인 단련을 위한 운동을 하며 수업이 조금 더 자유롭다.
필라테스지도자, 국내 자격증과 국제 자격증의 차이는?
필라테스지도자 자격증은 국내외 무관하게 모두 민간 자격증이다. 차이가 있다면 협회의 공신력 혹은 영향력 차이나 다른 나라에서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게 협약이 되어있는 지에 대한 차이 정도이다. 지도자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은 비슷하며 다른 나라에서 강사로 활동할 계획이 없다면 교육시간이나 교육과정을 비교해 본인에게 맞는 자격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간자격증인만큼 국내에서 자격증을 주관하는 협회가 굉장히 많으며 가장 인정받는 자격증은 세계필라테스연맹에서 발급하는 PMA-CPT 자격이다.
필라테스지도자, 그 종류에는?
필라테스 지도자는 많은 협회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가짓수가 굉장히 많다. 실제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필라테스’로 자격증을 검색하면 955건의 자격증이 나오며 그 종류 역시 매우 다양하다. 그 종류에는 매트 필라테스, 소도구 필라테스, 발레필라테스, 임산부 필라테스, 재활 필라테스, 기구 필라테스, 슬링 필라테스, 웨이트 필라테스, 라메르 필라테스, 메디컬 필라테스, 골프, 필라테스, 스프링보드 필라테스, 키즈 필라테스 등이 있다. 한 가지에 전문적인 지도자 과정을 희망하는 세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전반적인 필라테스 지도를 희망하면 여러 가지를 취득하거나 종합 지도자 과정을 수강하여 취득할 수도 있다.
필라테스지도자, 독학이 가능할까?
필라테스지도자 자격증은 사실상 독학이 불가하다. 단순 원리나 동작 등을 혼자서 간단히 익히는 것 정도야 가능하지만 정확한 동작이나 호흡법 및 해부학적 원리의 운동 내용까지 독학하는 것은 불가하다. 또한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협회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 협회마다 필라테스 지도자 자격 교육을 진행해 과정을 거친 사람들에게 자격증을 부여하고 있어 독학으로 취득하기가 불가하다. 또한 국제자격인 PMA의 경우에는 ‘교육, 개인 훈련, 학생 티칭, 관찰, 그리고 모든 시험들 을 포함하여 최소 450시간 이상의 광범위한 훈련을 한 자’라는 응시 자격이 명시되어 있어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