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분야별 안전관리자 기사 자격증 조합 추천해드려요

자격증매니저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의 업무 중에서 사업장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에 대해 사업주 또는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 및 안전담당자에 대해 지도와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안전 관리에 대한 기술적인 보좌, 조언 및 지도를 하는 사람입니다사업주는 사업장의 종류, 규모, 안전 관리자의 수와 선임 방법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에 따라 안전 관리자를 두어야 합니다. 한 분야의 안전 관리 자격증이 아닌, 같이 취득하면 시너지 효과가 큰 안전관리자 기사 자격증, 조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큐넷에 분류되어 있는 안전 관리 분야 국가 기술 자격증은 총 27입니다.

가스기능사

농작업안전보건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가스기능장

방재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기계분야)

가스기사

산업안전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분야)

가스기술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인간공학기사

가스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인간공학기술사

건설안전기사

산업위생관리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화공안전기술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소방기술사

화재감식평가기사

기게안전기술사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화재감식평가산업기사

27개 자격증 외 국가전문자격증에서 안전 관리와 관련된 산업안전지도사와 산업보건지도사, 소방시설관리사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2023년 신설되는 연구실안전관리사도 안전관리자 자격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안전 관리도 분야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건설업계에서 안전관리자를 많이 채용하고 소방안전관리자, 위험물안전관리자, 전기안전관리자 등 안전관리자의 분야가 나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분야별로 어떤 자격증을 조합해 많이 취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 조합으로는 산업안전기사와 산업위생관리기사가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란?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이며 산업재해 예방 계획의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및 위험 방지, 사고 사례 분석 및 개선 사항과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산업위생관리기사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물리적, 인체공학적 혹은 생물학적 유해요인을 측정, 평가하여 이를 관리하고 유해 요인을 감소 및 제거하여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해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말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대표적인 업무로는 산업 환기를 점검하거나 보호구 관리, 공정별 유해 인자 파악 및 유해 물질 관리 등이 있고, 작업자에게 산업위생보건에 관한 교육과 근로자의 보건 관리 업무를 통해 환경 시설에 대한 보건 진단 및 건강 진단 관리, 개인 위생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건축안전분야에서는 산업안전기사와 건설안전기사를 같이 취득합니다, 두 가지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건축과 산업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건설안전기사란?

건설업이 공사기간 단축,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사업주와 건축주들이 근로자의 보호를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 현장의 재해요인을 예측하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건설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입니다.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면 건설 재해 예방 계획을 수립하고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며 건설물이나 설비 작업의 위험에 따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정기점검과 정비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전기안전분야의 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사와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합니다. 두 자격증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 폭넓은 안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기사란?

전기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 설비의 운전 및 조작, 유지 및 보수에 관한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말합니다. 주로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등과 전기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과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 전기설비의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등에 있어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 관리 담당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환경안전분야는 산업안전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와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합니다. 세 가지 모두를 가지고 있으면 더욱 넓은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위험물산업기사란?

발화성, 인화성, 가연성, 폭발성 등 위험물의 특성으로 인해 사소한 부주의에도 큰 재해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물의 취급과 관리에 전문화 된 인력입니다. 위험물산업기사가 하는 업무로는 소방법시행령에 규정된 위험물의 저장, 제조, 취급소에서 위험물을 안전하도록 취급하고 일반작업자를 지시, 감독하며 각 설비 및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재해 발생 시 응급조치 실시 등 위험물에 대한 보안, 감독 업무를 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대기환경기사란?

경제의 고도성장과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대기 환경 오염을 줄이거나 제거해 안전한 생활환경, 자연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말합니다.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면 대기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오염상태를 측정해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대기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대기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화학 안전분야는 산업안전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와 가스기사를 같이 취득합니다. 이 외에도 화공기사를 추가적으로 취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스기사란?

고압가스의 제조과정에서부터 소비 과정에 이르기까지 안전에 대한 규제 대책, 각종 가스용기, 기계, 기구 등에 대한 제품검사와 가스취급에 따른 제반시설의 검사 등 고압가스에 관한 안전 관리를 실시하는 인력을 말합니다. 취득 후 고압가스 및 용기제조의 공정관리, 가스의 사용방법 및 취급요령 등 예방을 위한 지도 및 감독업무와 저장, 판매, 공급 등의 과정에서 안전관리를 위한 지도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화공기사란?

화학공업의 발전을 위한 제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 기술 인력입니다. 화학제품의 제조공정 전반에 걸친 계측, 제어, 관리 및 감독 업무와 화학 장치의 분리기, 여과기, 정제 반응기, 유화기 등을 제어, 조작 및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소방안전분야로는 산업안전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와 소방설비기사(기계/전기분야)를 취득합니다.


#소방설비기사(기계/전기분야)?

건물이 점차 대형화, 고층화, 밀집화됨에 따라 화재 발생 시 진화보다는 화재의 예방과 초기진압에 중점을 둠으로써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취득 후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의 점검, 정비와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전기분야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기계분야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와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는 어떻게 다를까?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는 소화기, 소화전, 스프링클러, 소방펌프, 소방배관 등 기게로 작동하는 소방시스템을 담당한다면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는 자동화재탐지, 비상경보, 비상조명 등 전기로 작동하는 소방시스템을 담당한다. 소방 안전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소방쌍기사 라고 불리는 소방설비기사(기계/전기분야) 두가지를 모두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처럼 안전관리자 자격증 분야별, 안전관리자 기사 자격증 조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안전분야로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단일 자격증이 아닌 두 가지의 자격증을 조합하여 취득해 폭넓은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