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기사 고졸은 취득이 어려울까?
기본적으로 화공기사는 4년제 관련학과 졸업 혹은 졸업예정자들이 많이 응시하는 시험이지만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사람도 취득이 불가능하진 않다. 실무경력 4년이나 산업기사수준 훈련과정을 이수하고 2년의 경력이 있으면 응시 가능하다. 최근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학점은행제로 106학점을 취득하면 응시자격을 충족할 수 있다.
화공기사와 화공기술사의 차이는?
기술사 자격증은 기술자격증의 끝판왕이다.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뿐 아니라 승진, 보직 등에서 우대받을 수 있는데 화공기사를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술사를 취득한 사람은 해당 분야의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화공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떨까?
화공기사는 시험 난이도는 관련 대학을 졸업한 졸업생들에게는 무난한 수준이다. 하지만 평소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지식들이 생소한 것이기 때문에 준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에 먼저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화공기사의 합격률은?
화공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뉜다. 필기의 경우 과거에는 30%대의 합격률이었지만, 2017년부터는 40% 후반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같은 년도에도 회차 별로 난이도가 상이해 합격률에서 큰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도 회차 별로 20% 정도 합격률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었다. 실기 또한 합격률 차이가 매년 크게 난다. 2017~2018년에는 60%대였던 합격률이 2019년에는 77.3%까지 올랐다가 2020년 37.8%까지 떨어졌다. 이전 시험의 합격률에 따라 다음 시험의 난이도가 결정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목해서 이 또한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다.